검색엔진최적화(SEO)가 진짜 죽을까? 구글 인스턴트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진짜 죽을까? 구글 인스턴트 때문에?

구글의 새로운 검색서비스 구글 인스턴트에 대해 한 PR전문가(Steve Rubel)의 블로그에 올라온 글과 구글 Web Spam팀의 팀장인 Matt Cutts의 말을 인용한 Techclunch의 글로 인해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우선 구글 인스턴트가 뭐길래 이러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구글 인스턴트는 검색창에 키워드를 타이핑할 때마다 검색결과를 빠르게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인스턴트(google instant)
구글 인스턴트(google instant)
구글 인스턴트의 장점은 3가지라고 구글 블로그에 올라온 걸 살짝 번역해봤습니다.
같은 말 같은데 약간 다른 점을 두고 3가지로 나눠서 구글 인스턴트 장점을 부각한 것 같습니다.
1. 빠른 검색 : 검색을 예측하여 키워드 타이핑을 하기전에 검색결과를 보여주므로 검색할 때마다 소요되는 시간을 2~5초 줄여줍니다.
2. 더 똑똑해진 검색자동완성(Predictions) : 영어로는 Predictions라고 하는 국내에서 “검색자동완성”이라는 말로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검색자동완성 기능이 좋아져서 키워드 타이핑시 관련 키워드를 안내하여 검색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이미 국내 검색엔진에서도 예전부터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3. 실시간 검색결과(instant results) : 검색창에 키워드 중 한자를 타이핑 하면 바로 검색결과가 보여집니다. 지금까지는 키워드를 모두 타이핑한 후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었지만 구글 인스턴트로 인해 키워드를 타이핑하면서 검색결과를 볼 수 있어서 키워드를 바로 수정하여 처음에 생각했던 키워드 외에 다른 키워드로 검색하기 쉬워졌습니다.
 
그럼 왜 steve rubel이라는 사람은 구글 인스턴트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죽인다고 했을까요?
사실 techclunch에서의 구글 web spam팀의 팀장인 matt cutts의 말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말한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최적화의 변화를 이야기 한 것입니다. Matt cutts가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의 죽음은 아니라고 말했지만 검색엔진최적화의 변화를 예고한 이유는 뭘까요? 

지금까지 대부분의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한두개의 키워드를 의존하여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통해 상위등록을 하여 구글로부터 많은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인스턴트의 장점 중 똑똑해진 자동완성기능과 실시간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로 인해 검색 성향이 바뀔 수 있음을 주목하고 있는 것입니다.
검색양이 많은 한두개의 키워드로의 검색대신 구글 인스턴트가 미리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고 제시하는 검색자동완성으로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에 의해 상위등록이 된 업체의 경우도 새로운 변화를 맞을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 인스턴트의 검색자동완성기능이 그렇게 검색성향, 패턴을 바꾸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을 할 수 있는 힘이 있을까요? 구글은 이에 대해 자신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해 동안 전세계 검색엔진의 제왕으로 군림하면서 수많은 검색데이터를 수집과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키워드의 검색트렌드와 검색자의 검색성향을 만족할 정도의 수준까지 끌어올렸다고 판단한 후 구글 인스턴트를 실행에 옮겼다고 볼 수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죽음?
검색엔진의 죽음?
이에 따라 Matt Cutts의 경우 구글 인스턴트를 소개하면서 “그렇다고 검색엔진최적화의 죽음을 의미하지 않는다”라고 말한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말의 의미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의 죽음”이라는 말에 대부분 먼저 놀라 겁을 먹은 것 같습니다.
그것도 그럴것이 검색엔진최적화를 검색양이 많은 키워드로의 상위등록의 개념이나 상위랭크를 위한 테크닉으로만 생각해온 사람들에게는 구글 인스턴트의 이런 기능은 검색엔진최적화의 죽음이라고 생각할 만 합니다. 죽음이 아니라도 적어도 재앙일 수 있습니다. 이미 한 두개의 주력키워드에 의존하여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상위등록된 업체들의 경우도 이에 대비해 전략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제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수행해온 업체나 전문가에게는 두려워하거나 큰변화가 필요없습니다.
오히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제대로 인식을 하고 노하우를 가진 분들이나 새롭게 검색엔진최적화를 시작할려는 업체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구글 인스턴트로 인해 검색성향이 다양한 키워드, 즉 롱테일키워드(longtale keyword) 위주로 전환되는 것은 한두개의 키워드로 인한 트래픽이 전체적인 키워드로 분산되므로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롱테일 키워드의 검색엔진최적화를 염두해 둔다면 제2의 구글 인스턴트가 나와도 문제없습니다. 
다시한번, 검색엔진최적화의 의미를 되새겨보면 검색엔진최적화는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프렌들리하게 하여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시 검색엔진에 잘 인식하여 다양한 관련 키워드로의 검색시 노출이 잘 되도록 하는 지속적이고 꾸준한 작업입니다. 결국, 고객을 위한 좋은 콘텐츠와 유익한 정보와 서비스와 검색엔진최적화를 활용할 때 오히려 구글 인스턴트에서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못된 방향의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해외 검색엔진 등록을 하거나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진행해왔다면 전체적인 점검이 꼭 필요할 때입니다. 
앞으로 구글 인스턴트가 실제로 얼마나 큰 변화를 주도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번에 나온 구글 인스턴트에 의한 “검색엔진최적화의 죽음”은 실제적인 죽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최적화의 방법적인 큰 전환을 예고하는 것과 더불어 구글 인스턴트 기능의 우수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말로 생각됩니다.

3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진짜 죽을까? 구글 인스턴트 때문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