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 서비스 관련 국내 논문 자료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 관련 국내 논문 자료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 관련 국내 논문 자료
검색은 이제 인터넷 라이프에 필수요소로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도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검색, 검색엔진,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의 경우 관련 전문 정보나 자료는 대부분 해외 블로그나 사이트를 통해 접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검색엔진 관련 전문 자료를 찾을 수 없었는데 우연히 검색을 하다가 검색서비스, 검색엔진최적화 등 검색엔진관련 논문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2~3년전의 논문이이고 논문이라는 특성상 나름대로의 조사와 근거를 두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지만 저자가 실제 검색엔진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적이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IT특성상 급변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관련 자료는 다분히 과거의 정보로 지금 현재와 맞지 않을 수 있음도 감안해야 하지만 전체적으로 검색서비스와 검색엔진 UI, 검색엔진최적화 관련된 부분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PDF파일을 직접 링크걸었기 때문에 그냥 클릭하셔서 보시거나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신 후 “다른이름으로 링크저장”하기를 통해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가시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터넷이 주요 마케팅과 영업의 통로로 사용됨에 따라 검색 엔진 결과의 상위 순위가 웹 사이트들 사이의 핵심
경쟁대상이 되어가고 있다.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상위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며 일반적
으로 유기적인 코딩이나 검색엔진 최적화에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웹사이트 가시성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검색엔진색인에서 순위가 뒤떨어지거나 완전히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rch Engine
Optimization : SEO)를 위해 웹사이트 가시성을 고려하여 웹페이지를 설계할 때 부정적 요소로써 제거되어져야
할 요인들을 인식하여 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웹사이트 가시성의 부정적 요인을 인식하고 순위를 결정한 실험은 기존의 웹사이트 가시성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험을 통해 제공되어졌다. 본 논문에서분석된 모델들은 각 모델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점수로 표현되거나 계량화되었으며 실험을 통해 부정적 요인으로 10개의 항목이 선정되어 높은 점수로 순위가 결정되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설계할 때 부정적인 요인들인 높은 순위의 항목들을 배제하여 설계함에 따라 웹사이트가 검색엔진 색인 대상에서 제거되지 않도록 고려되어져야 한다.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우리 주변에 둘러싼 거의 모든 정보는 디지털 정보로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정보에 대한 접근성(Accessibility)을 높여 정보화 시대를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무한의 정보속에서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뒤따르며,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고,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필요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검색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검색엔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간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사용편의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 속성 제시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고려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될 수있는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의 검색목적 유형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분류하고, 서로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중요 인터페이스 속성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용자층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검색엔진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오늘날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이 일상화되면서 생활상식에서부터 기존에 서적이나 논문 등을 통해서만 알 수 있었던 전문지식까지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즉, 현대생활에 있어서 검색엔진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 기술적인 연구이외에는 서비스 품질이나 고객만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검색엔진 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충성의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품질의 정확성, 정보함유량, 사이트이미지, 편리성이 서비스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정확서, 사이트 이미지, 신뢰성은 고객만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가치가 높을수록 고객만족은 상당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이 충성의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은 검색엔진 서비스 기업이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가치의 구현을 통한 지속적인 고객만족을 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정확성, 정보함유량, 편리성, 사이트 이미지에 중점을 둔 고품질 서비스 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2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 서비스 관련 국내 논문 자료

  1. 이제 막 검색엔진최적화 관련으로 업부를 시작하려는 새내기입니다.

    블로그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많은 도움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