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웹사이트 등 모든 인터넷 플랫폼은 문자로 이루어진다. 사회관계망 이전에 문자가 먼저다. 이런 인터넷 사회 관계 형성도 문자를 통하지 않고는 안된다. 이런 문자는 “워드(word)”이고 바로 키워드(keyword)다. “검색”을 넘어 “소셜”이 하나의 빅트렌드로 모두들 이야기 하지만 결국 문자라는 틀은 벗어날 수는 없다면 소셜관계도 결국 “검색”이 필요하다.
이렇게 보면,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이해는 모든 인터넷 마케팅 플랫폼에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지식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