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마케팅, 꼼수와 노하우는 종이 한장 차이?
지식인마케팅, 카페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이 모든 마케팅을 한마디로 하면 네이버 마케팅이 아닐까?
압도적인 검색점유율로 키워드광고는 기본이 되었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조차 네이버마케팅으로 만들어버린 네이버..
이런 네이버 세상에서 누가하는 것은 마케팅이고 누가하는 것은 꼼수라고 비판할 수 있을까?
적어도 네이버 마케팅, 지식인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그리고 병원마케팅, 한의원마케팅 등의 구체적인 이름의 이런 마케팅에서는 꼼수는 더이상 꼼수가 아니라 마케팅 노하우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에서 살아 남기 위한 꼼수는 다양한 시행착오로 얻어진 소중한 것이다.
네이버가 키워드 광고를 위해 교묘히 검색결과를 이용하듯이 네이버라는 매트릭스 환경을 교묘히 이용하는 것을 나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동안 조선시대 양반처럼 “에헴~”하면 손을 뒤로 하고 천하니 천하지 않니 하며 논하며 한발짝 뒤에서 담배피던 양반의 모습에서 벗어나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꼼수마케팅을 해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