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없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고민

한때 국내 검색환경에 대해 염증을 느끼고 국내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을 뒷전으로 두고 관심을 끊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뒤늦게 국내 검색엔진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네이버에 대한 비판을 글을 블로그나 구글플러스, 트위터를 통해 언급하였습니다. 부끄럽지만 사실 비판만 하였지 네이버라는 국내 검색환경 속에서 어떻게 살아 남을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고민은 부족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온라인으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네이버라는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서 제대로 노출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단순히 사이트의 네이버 검색엔진등록 만으로는 노출이 전혀 될 수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이나 다른 콘텐츠 환경 자체가 키워드 광고를 위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어서 알게 모르게 키워드광고를 강제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네이버 검색엔진마케팅이라면 키워드 검색광고와 다르지 않은 말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다보니 경쟁이 치열한 한의원, 안과, 병원에 인터넷 마케팅 담당자를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면 거의 네이버 신봉자 수준입니다. 그 분들에게는 다른 검색엔진은 눈꼽만큼도 의미가 없어 보였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려 했지만 키워드를 구입하면 되지 그걸 왜하고 있냐는 식입니다. 어쩌면 국내 검색환경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는 광고 예산이 넘쳐나는 업체에게는 의미없는 인터넷 홍보 수단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오로지 네이버 뿐 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대안도 네이버 내에서 찾아야 합니다. 어쨌든 네이버에서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통합검색시 키워드광고 아래에 노출을 해주는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을 활용합니다. 이 또한 네이버라는 매트릭스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라 철저히 네이버에 의해 이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블로그를 생성하고 글을 올리면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유저에게 네이버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은밀한 임무를 강제당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이 상위 노출이 되고 싶다면 일반적인 검색엔진의 알고리즘과는 달리 네이버 내에서의 꾸준한 활동으로 블로그 지수라는 것을 높여야 하는데 되도록 많은 블로그 글의 업데이트는 물론 다른 네이버 블로그를 방문하여 댓글을 남기고 이웃을 추가하는 활동이 네이버 블로그 지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컨텐츠의 내용을 충실히 작성하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 밖의 꼼수에 더 열을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하게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댓글이 많이 달려있고 접속이 높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검색엔진에서의 유입보다는 이웃블로거의 방문과 댓글이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한 일상적인 활동으로 예상됩니다. 어쨌든 그러한 활동은 네이버 검색시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그의 글은 상위로 노출하게 합니다.

이렇게 네이버 세상이다보니 효과적인 네이버 홍보를 위한 소프트웨어가 등장했습니다. 단순히 검색엔진최적화를 지원하는 개념이 아니라 손쉽게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일종의 스팸 도구인 셈입니다.네이버 블로그지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든 네이버 홍보 소스트웨어를 이용하든 네이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국내 인터넷은 벗어날 수 없는 네이버 세상일까요?ㅎㅎ
최근에서야 네이버 키워드 광고 검색의 의존율을 낮출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입니다.

되도록 많은 분들의 아이디어와 함께 고민을 하고 싶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현재 진행중이 방법이 있다면 부담없이 이메일이나 댓글 아니면 이메일, 전화로 연락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