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중립성보다 더 중요한 검색 중립성

 

망중립성보다 더 중요한 검색 중립성
망중립성보다 더 중요한 검색 중립성

“망중립성”이란 단어는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으로 최근 논란이 되었던 용어지만 일과 관련되어 그런지 검색중립성에 대해 더 심각하게 생각한다.



온라인에서 “검색”은 정보를 접하는 수단이다. 
검색에 따라 돈이 움직이기도 하고 사람들의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다. 
얼마나 검색노출이 되느냐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지고 사건 사고 사람의 인지도가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곳으로 치우치지 않는 “검색의 중립성”은 최근 논란이 되었던 “망중립성” 이상으로 중요하고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온라인에서 검색은 큰 무기가 될 수 있는데 검색점유율이 큰 경우 그 파워가 막강해진다. 어쩌면 기존 언론을 뒤엎을 만큼 파워가 있다. 

이런 파워를 이용하여 검색을 떡주무르듯 자기의 이익을 위해 움직인다면 그건 분명 문제가 있다. 가령 어떤 키워드가 있는데 통합 검색시 사이트, 블로그  등 다양한 섹션의 검색결과를 보여주다가 그 키워드가 검색양이 많아지고 키워드광고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 슬그머니 사이트 검색 결과는 빼버리고 의미없는 섹션만 키워드광고와 함께 검색결과로 보여준다. 

이것도 또한 검색조작이다. 키워드광고주를 위한 행위라고 이야기 하겠지만 기존 사이트 검색결과로 노출되었던 업체는 한순간에 트래픽을 잃어버리고 결국 키워드광고를 하도록 간접적으로 강제될 수 밖에 없도록 한다.

어제는 네이버 “정우택” 연관검색어 조작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검색조작이 사실임이 드러났다. 이것은 굉장히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여 여러 언론에서도 깊이있게 다뤄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사는 중소언론에서만 다루고 있음을 구글 뉴스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 http://goo.gl/xBKkr ) 
TV 뉴스로 다뤄졌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이건 9시뉴스부터 그것이 알고싶다. pd수첩 등에서 취재하고 방송해야 할 문제가 아닐까?

사소한 키워드부터 자기네들의 이익을 위해 검색결과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 것 같다. 키워드관련 업체만 속앓이 할 뿐…

어쩌면 이번 네이버 연관검색어 조작은 잘 터진 것 같다. 이 일을 계기로 네이버 스스로도 반성하고 사회전체적으로 *검색의 중립성*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검색중립성(Search Neutrality : http://en.wikipedia.org/wiki/Search_neutrality)

2 thoughts on “망중립성보다 더 중요한 검색 중립성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