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위키백과) 대한 재밌는 15가지

최근 개념이나 사실, 지식, 통계 등을 한눈에 보기 좋게 만든 인포그래픽에 빠져 계속 인포그래픽에 대한 블로그만 올리게 되네요. 오늘도 하나 올려봅니다.

 

위키피디아 온라인 백과사전은 모두 알고 계시죠? 위키피디아는 1500만개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를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전 세계 사람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으로, 위키로 만들어져 있어 누구든지 ‘편집’을 눌러서 내용을 고칠 수 있으며, 목적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자유 콘텐츠 프로젝트입니다. 위키백과는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1년에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 위키백과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고칠 수 있으며 이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BY-SA) 라이선스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60개 언어로 서비스 중인 위키피디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단어는 “SEX”입니다. (프랑스, 스페인 제외) 신기한건 나쁜 날씨는 위키피디아 업데이트를 더 하게 만들다고 하는데 그런 이유로 독일이 스페인보다 업데이트가 많이 된다고 합니다.

위키피디아/위키백과 인포그래픽
위키피디아/위키백과 인포그래픽

     Via: Online MBA Rankings

위키백과는 어떻게 쓰이는가?

많은 사람이 위키백과에 필요한 지식을 검색하기 위해 방문합니다. 또는, 자신이 가진 지식을 위키백과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글이 성장하고 있고, 최근의 변경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보통 위키백과에 방문하는 100명 중의 1명 정도는 적극적으로 편집에 참여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위키백과에 방문한 사람은 누구나 글을 고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위키백과가 다양하고 많은 사람의 기여로 성장하는 데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위키백과의 정책

위키백과는 다섯 원칙에 바탕을 둔 정책과 지침에 따라 운영되고 있습니다.

역사

위키백과는 2000년 누피디어라는 곳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누피디어는 전문가의 검토를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 무료 백과사전이었지만, 발전 속도가 더뎠습니다. 누피디어의 설립자인 지미 웨일스와 프로젝트 참여자인 래리 생거는 누피디어를 보완할 새로운 공개 프로젝트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던 중, 2001년 1월 2일, 벤 코비츠라는 프로그래머가 위키위키라는 개념을 선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오늘날의 위키백과의 모습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시작된 위키백과는 영어 위키백과였고 2001년 5월부터는 다른 언어 위키백과들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200개 이상의 언어로 전 세계의 지식을 원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2002년 10월에 시작되어, 현재 142,997개의 항목을 포함하는 백과사전으로 자라났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2 thoughts on “위키피디아(위키백과) 대한 재밌는 15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