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수, 방문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간의 차이점

검색엔진마케팅(SEM)이나 검색엔진최적화(SEO)을 진행하면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웹사이트 로그분석 프로그램입니다. 유료로 제공하는 로그분석 서비스도 많지만 구글에서도 google analytics라는 아주 훌륭한 로그분석 프로그램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지만 잘 모르는 분도 많고 사용하지만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구글에서 웹로그분석 도움말을 통해 로그분석 사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왠지 카피해서 옮겨 놓는 것 같은 생각에 블로그를 통해 한번도 소개를 해드린적이 없지만 아무도 못보는 것보다는 알리는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에는 구글 웹로그분석을 이용을 위한 도움말 뿐 아니라 로그분석에 대한 용어가 상당히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키워드광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 접속 분석에 가장 자주 보는 것이 클릭수, 방문수, 페이뷰 수, 순 페이지뷰 수 입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에 이들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 중 “클릭수, 방문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간의 차이점 “

웹로그 분석 계정의 방문자 데이터는 특히 여러 보고서에서 이와 유사한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어 오해하기 쉽습니다. 다음은 가장 자주 질문하는 용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클릭수, 방문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간의 차이점
클릭수, 방문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간의 차이점

클릭수 vs. 방문수

애드워즈 캠페인 보고서 등에서 사용되는 클릭수와 방문자 보고서에 보고되는 방문수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보고서의 클릭수 열은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나타내며, 방문수는 방문자가 시작한 순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클릭수와 방문수가 일치하지 않는 데에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한 방문자가 광고를 여러 번 클릭한 경우. 같은 세션에서 한 사용자가 한 광고를 여러 번 클릭할 경우 애드워즈에서는 여러 번의 클릭으로 기록하지만 웹로그 분석에서는 서로 다른 페이지뷰 전체를 1회의 방문으로 인식합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들은 비교 쇼핑을 할 때 이처럼 한 광고를 여러 번 클릭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사용자가 특정 광고를 클릭한 후 나중에 다른 세션 도중 북마크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직접 돌아가는 경우. 원래 방문의 추천 정보가 유지되므로 다수의 방문에서 클릭수는 1회만 보고됩니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페이지가 완전히 로드되기 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브라우저에서 중지 버튼을 누를 경우. 이 경우 웹로그 분석 추적 코드가 실행되지 않아 Google 서버로 추적 데이터를 전송하지 못할 수 있지만, 애드워즈에서는 클릭으로 기록됩니다.
Google 애드워즈는 보다 정확한 결제를 위해 보고서에서 무효 클릭을 자동으로 걸러냅니다. 그러나 웹로그 분석은 무효 클릭 또한 방문수로 보고하여 전체 트래픽 데이터 집합을 표시합니다.
방문수 vs. 방문자 수
웹로그 분석은 광고주 계정의 방문수와  방문자 수를 모두 측정합니다. 방문수는 사이트의 모든 방문자가 시작한 개별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후 30분 이상 어떤 작업도 수행하지 않은 경우 이후에 발생한 모든 작업은 새로운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반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난 후 30분 내에 다시 방문하면 원래 세션에 대해 모든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언제든지 최초 세션의 방문자는 새로운 방문 및 새로운 방문자로 간주됩니다. 이후 정해진 기간 동안 동일한 사용자에 의해 발생한 모든 방문은 추가 방문으로 간주되지만 추가 방문자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페이지뷰 수 vs. 순 페이지뷰 수 
페이지뷰는 사이트 내 웹로그 분석 추적 코드에 의해 추적되는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입니다. 방문자가 페이지에 도달한 후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 페이지뷰가 발생한 것으로 기록됩니다. 사용자가 다른 페이지를 탐색한 후 다시 원래 페이지로 돌아올 경우에도 새로운 페이지뷰가 기록됩니다.

콘텐츠 개요 보고서의 순 페이지뷰 수는 동일 세션 동안 동일 사용자에 의해 발생된 누적 페이지뷰 수입니다. 순 페이지뷰는 페이지가 한 번 이상 조회된 총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출처 :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 

2 thoughts on “클릭수, 방문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간의 차이점

    1. 검색엔진최적화를 단기간에 배울려고 하시면 좀 힘들수도 있습니다. 운영하시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한다 생각하시고 좀 멀리 보시고 하시다보면 자연적으로 노하우가 터득되실 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단순 지식이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방문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