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마케팅, 바이어발굴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 4가지 단계

온라인 해외마케팅, 바이어발굴, 수출 증대를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

중소기업 ceo와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와 검색엔진마케팅(sem)에 대한 강의 제의를 받아 강의 자료로 준비한 내용을 블로그에 다시 올립니다.

이렇게 강의를 통해서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 마케팅에 대한 실제 수출 기업이나 마케팅 담당자들의 관심과 필요를 직접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해외 온라인마케티, 바이어발굴, 수출을 위한 온라인마케팅 백전불패의 첫걸음 – 검색엔진최적화

===========================================
1. 차이 : 검색방식, 웹사이트, 검색환경 등 차이
2. 발견 : 현재 웹사이트의 취약점, 문제점, SEO필요성
3. 보완 :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4. 도약 : 발전을 위한 방법 제시
===========================================

1. 차이 : 검색방식, 웹사이트, 검색환경 등 차이

국내 검색엔진은 초기 디렉토리 검색에서 현재는 통합 검색으로 한번의 검색으로 웹사이트, 블로그, 카페, 지식, 이미지, 뉴스, 동영상 등을 한꺼번에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국내 검색포털의 경우 키워드광고에 의한 수익에 치중하여 검색시 웹사이트 검색 결과보다는 키워드광고를 눈에 띄는 곳에 배치를 하여 사실상 통합검색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결국 키워드광고를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키워드광고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검색의 경우 검색엔진 등록시 기입하는 웹사이트 설명 문구를 토대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보통 띄워쓰기 포함하여 60자 이내로 제한을 두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모든 내용을 담을 수 없습니다. 국내 검색에서의  웹사이트의 콘텐츠의 질과 양을 고려하여 검색결과에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도 구글처럼 검색 로봇으로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웹사이트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야후 등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는 검색로봇의 크롤링(clawling)으로 수집한 정보를 인덱싱(indexing)하여 알고리즘에 의한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다시말하면, 검색로봇이라는 프로그램이 링크를 타고 순식간에 웹사이트의 정보(주로 text)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키워드로 검색시 각각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따라 키워드와의 관련도, 링크인기 등을 검색순위를 결정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검색노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oogle, yahoo 등 해외 검색엔진 작동 process

이러한 국내 검색환경과 해외 검색의 차이는 웹사이트 제작과 검색엔진마케팅에 대한 인식에 대해 여러가지 문제점과 해야 할 과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 발견 : 현재 웹사이트의 취약점, 문제점, SEO필요성

해외홍보용 국내 웹사이트의 실태

위의 1.차이에서 잠시 언급한 국내 검색포털에 의해 주도된 비정상적인(?) 검색환경으로 웹사이트 기획 제작부터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고 제작을 하여 해외 홍보용 웹사이트로 제작되었지만 전혀 해외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안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검색방식의 차이, 즉 검색로봇에 의해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주기 때문에 title, meta-tag는 기본적으로 웹페이지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포함하여 삽입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welcome to OOOOOO” 입니다. 심지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페이지에도 한국어로 되어 있거나 언어를 고려하지 않고 영어로 작성된 경우도 허다합니다.

아래는 예는 영어, 중국어 페이지도 한글 title이 나옵니다. 이렇게 큰 업체 사이트도 이렇습니다

.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을 하지 않아 ms의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외에 크롬, 파이어폭스 등으로 검색시 제대로 보이지 않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멋진 디자인만을 고려하다보니 이미지, 플래쉬의 과도한 사용으로 웹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려지고 검색결과로는 나오지 못하는 웹사이트가 많습니다. 심지어 해외 홍보용 관공서 사이트들도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아 노출이 거의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 네이버, 다음 등에 의해 주도된 비정상적인 검색환경은 키워드광고가 곧 검색엔진마케팅이라는 등식을 사람들에 주입하여 해외 검색엔진마케팅도 키워드광고를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도 중요한 검색엔진마케팅의 요소지만 더 중요하고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마케팅 플랜으로 꾸준한 무료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으나 키워드 광고는 매월 키워드마다 정해진 금액을 지불해야 노출이 가능합니다.

검색엔진 검색시 검색결과의 가독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수 검색결과의 가독성(Visibility)

1위 – 100% 2위 – 100% 3위 – 100% 4위 – 85% 5위 – 60%

6위 – 50%  7위 – 50%   8위 – 30%  9위 – 30% 10위 – 20%

키워드광고의 가독성

1 – 50% / 2 – 40% / 3 – 30% / 4 – 20% / 5 – 10% / 6 – 10% / 7 – 10% / 8 – 10%

해외 메이저 검색엔진인 구글을 통해 테스트 한 것으로 순수 검색결과에 대한 가독성이 높고, 키워드 광고 노출되고 있는 오른쪽은 가독성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것을 볼 때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해 상위등록 되는 것이 키워드광고 보다는 가독성이 높고 이에 따라 클릭율도 높으며 ROI(Return On Investment:투자전환률)가 높습니다.

해외 국가별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a. 미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2002년도 이래 구글이 해외 검색점유율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없이는 검색엔진 마케팅을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최근 모바일 접속이 폭증함에 따라 구글의 점유율은 더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b. 중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중국 검색엔진은 중국정부의 구글 규제로 바이두가 확실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 홍보를 하여야 한다면 바이두닷컴은 가장 중요한 검색엔진입니다.

c. 일본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일본검색엔진은 야후재팬의 점유율이 구글이라는 검색제왕에 맞서 꾸준히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구글과의 제휴를 통해 구글 검색엔진과 키워드광고를 도입하여 사용중입니다. 따라서 일본에서의 검색엔진마케팅에 있어서 구글의 실질적인 점유율은 거의 90%입니다.

3. 보완 :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1. 키워드분석, 선정 및 개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검색엔진에서 검색양, 경쟁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합니다. 검색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니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타겟에 맞는 것으로 선정하여 합니다.

또한 로그분석이나 검색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검토 및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로의 접속이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분석, 개발은 웹사이트 방향과 목표이므로 잘못된 키워드로 인해 웹사이트가 엉뚱한 방향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바다로 가야 할 배가 산으로 가듯이 말입니다.

참조 :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 여기가 아닌가보다!

2. 도메인이름 선정

구글이나 야후, 빙 등 해외검색엔진의 경우 검색시 도메인에 포함된 키워드도 인식을 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기획단계에서 도메인선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도메인을 기억하여 접속하는 경우는 드물어졌습니다.

우선 검색 후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즐겨찾기를 하거나 이후 같은 방법으로 검색하여 재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금 길더라도 키워드를 감안한 도메인 선정이 중요합니다.

참조: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 상위등록 도메인 나이와의 관계

3. 웹사이트구조

웹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 하는가도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되도록이면 프레임을 피하고 파일명, 디렉토리명도 키워드를 고려하여 생성하여 합니다. 웹사이트의 내용에 따라 디렉토리와 파일을 잘 구분하되 키워드를 감안하여야 합니다.

검색로봇은 대부분 웹페이지의 상단에서 아래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 상단과 좌측에 위치하도록 하며 웹사이트 각 페이지를 원할이 움직일 수 있도록 텍스트 위주로 링크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이미지나 플래쉬로 제작을 하게 되면 검색로봇이 다른 웹페이지를 인식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갈 수 있으므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야 브라우저마다 깨지는 현상이 없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타이틀태그 최적화

타이틀태그는 <title></title>로 <head></head>사이에 위치하며 검색순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어떤 웹사이트는 각 웹페이지마다 동일한 타이틀로 이루졌거나 단순히 Welcome to My Website 식으로 키워드와는 관련없는 글로 나열된 경우가 허다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최적화, 즉 on page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한 부분이므로 그 페이지에 콘텐츠와 중요키워드를 고려하여 각각의 웹페이지마다 신중히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헤더태그 작성법

5. 콘텐츠최적화

중요키워드는 어떻게 보면 전체 콘텐츠를 대변하는 제목과 같습니다.

이런 제목에 알맞는 양질의 콘텐츠, 정보성 있는 글들은 어떤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보다 강력합니다. 아무리 웹사이트구조나 다른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이 제대로 되어도 콘텐츠가 약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게 됩니다.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좋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되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헤더태그(Heading Tags) , 글자 색의 변화와 강조(bold, strong), 키워드밀도

참고 :검색엔진최적화의 절대반지?

6. 메타태그 최적화

description, keywords 등 각 페이지를 미리 알 수 있게 하는 정보로 검색로봇이 타이틀태그에 이어 확인하는 정보입니다.

예전에는 마치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요술방망이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description은 해당 페이지를 설명하는 글로 간단히 작성하되 title태그에 포함된 키워드는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keywords는 해당 페이지의 중요한 키워드를 나열하되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외에 다른 메타태그도 많지만 중요하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참조 : 구글, 야후 등 해외검색엔진 무시하는 단어들

7. 사이트맵 xml 작성

한마디로 지도역할입니다. 웹사이트 구석구석 어떤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게 함으로써

하나의 웹페이지도 검색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사이트맵의 정의와 생성

8. Robots.txt 생성

검색로봇이 검색노출이 필요하지 않은 것을 막는 등 검색로봇을 제어 하는 기능을 합니다.

보안상 검색로봇의 정보수집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페이지, 과거에 검색엔진에 등록 되었지만 현재는 삭제된 페이지 등을 배제하는 등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로봇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robots.txt 활용하기

전체적으로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예전에 관련글들이 있어서 참조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4. 도약 : 더 나은 발전을 위한 방법 제시

동영상 or 비디오 마케팅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여주는 강력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간과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용 대비 굉장히 효과적인 웹사이트 홍보 방법입니다. 특히 이미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홍보 동영상을 제작한 상태라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와 더불어 동영상 비디오의 검색엔진최적화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구글에서 검색시 웹문서 검색과 더불어 동영상 검색 결과도 함께 노출이 됩니다.

일부 동영상의 경우 첫페이지 상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됨으로써 트래픽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심지어 관공서나 어느 곳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동영상마케팅을 활용하는 사례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즉 비디오 검색이 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비디오 최적화 방법을 입니다. 제작된 동영상은 업로드시 제목, 설명 등을 작성시 중요키워드를 적절히 포함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 중요키워드를 포함하는 타이틀(제목) 선정.

웹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동영상의 타이틀은 동영상 컨텐츠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잘 만들어야 합니다.

2. 동영상 내에 텍스트(자막)로 정보 삽입.

동영상 내에 텍스트(자막)로 동영상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간단한 글을 중요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엔진이 동영상의 콘텐츠를 이해가 쉬워집니다.

3. “동영상” “video”란 단어를 사용

해외에는 “OOO video”를 국내에서는 “OOO 동영상” 이렇게 video나 동영상이라는 단어를 꼭 넣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동영상이나 비디오를 검색할 때는 그냥 키워드만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 키워드와 동영상이나 video라는 단어를 꼭 넣기 때문입니다.예) 3d scanner video, rebar scanner video, 3d 스캐닝 동영상또한, 동영상을 업로드시 title, description, meta data에 넣을 때도 “동영상, video”와 중요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4. 피드백, 댓글, 리뷰.

동영상에 대한 피드백, 댓글, 리뷰 등을 허용하도록 하여 반응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동영상을 소셜미디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여 알립니다.

동영상 전문 공유 사이트인 youtube, vimeo 등에 업로드하고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등을 통해 알리도록 합니다.

6. 동영상 링크를 웹사이트, 블로그에 올림.

대부분의 동영상 소스를 통해 링크를 걸 수 있다. 관련 웹페이지나 동영상으로 링크를 걸어 홍보합니다.

7. 최고의 썸네일(thumbnail)을 선택

동영상 내용 중 가장 뷰어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최고의 장면을 캡쳐하여 썸네일로 올리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8. 최소 하나 이상의 동영상을 포스팅하기.

동영상 또는 비디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최소 한개 이상의 동영상을 제작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첫 동영상을 보고 좋아한 사람들이 그와 관련된 다른 동영상을 더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YouTube에서 많은 뷰어를 확보

현재 구글에서 동영상 검색은 youtube의 동영상 콘텐츠를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youtube 동영상 시청자가 많을 수록 더 첫페이지 노출의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동영상 마케팅은 더 많은 트래픽을 웹사이트에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좋은 질과 아이디어의 동영상 제작은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더욱 중요합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 낚시대 하나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이미 구입한 낚시대가 더 있다면 하나 더 채비를 하여 놓는 것이 물고기 잡는데 유리 할 수 있다. 최근 동영상은 대부분의 업체에서

회사홍보용이나 제품 홍보용으로 제작해 놓고 오프라인에서만 활용하거나 웹사이트에만 올립니다. 그런 동영상을 그대로 두지 말고 동영상 검색으로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분석을 통한 마케팅 대응

웹사이트의 접속현황 분석은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를 알고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열심히 검색엔진최적화와 키워드광고 등의 검색엔진 마케팅 활동을 해놓고 제대로 진행이 되는가에 대한 분석이 없다면 답답할 것입니다.

특히 해외 홍보를 하실 경우 타겟 국가별 접속현황이나 주력 키워드로의 접속이 이루어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에도 로그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많지만 굳이 비용을 지불할 필요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웹로그분석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구글 analytics

일별, 주별, 월별 접속현황과 접속 국가, 접속검색엔진, 접속 키워드 등을 비롯하여 접속 방문자의 움직임 분석과 브라우저, 모바일 접속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날짜별로 비교하여 접속현황을 파악할 수도 있어서 웹사이트의 상태파악과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 툴입니다.

8 thoughts on “해외 온라인마케팅, 바이어발굴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 4가지 단계

    1. 강의를 한번 해야 하니 정리를 안할 수가 없더군요.
      피일 차일 미루다가 강의 준비하면서 해버렸습니다^^
      종종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검색을 하다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답답한 부분들이 꽤 해결 되었어요~
    더불어, 죄송하지만 노출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조언 좀 부탁드려요 될까요? ^^;;

    1) 구글에서 내 사이트 바로가기 노출을 위한 액션
    – 구글에서 자동으로 수집하여, 시간이 필요하다고 본것 같은데. 별도 방법을 없을까요?

    2) 사이트 링크 노출을 위한 액션
    –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순위내리기로 컨트롤 하고, 구글 수집에 따라 자동반영된다고 하는데, 제가 원하는 카테고리를 사이트링크로 노출 하는 방법이 따로 없을까요?

    3) 모바일에서 사이트 검색이 노출이 되지 않는 형상
    – 사이트명을 검색하면 바로 노출 될 수 있도록 하는 액션

    현재 타이틀, 디스크립션, 카테고리별 타이틀, 디스크립션등을 적용해 놓고, 사이트맵도 제출하고, robots.txt도 업로드 하고, 구글 소유권인증 작업도 하고, 데이터 하이라이터, 색인제출등을 한 상태입니다.

    그런데도 노출이 잘되지 않는데 빠진부분이나, 다른 방법이 있는지 조언부탁드려봅니다.

    두서없이 질문드림을 양해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1.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내용 답변 드리기 전에 운영하시는 웹사이트와 회사가 어떻게 되는지 제 이메일([email protected])이나 “상담 및 문의“로 알려주시면 좀더 상세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요즘 일부 대행사에서 상담 요청하는 사례가 많아 최소로 확인하는 절차를 통해 상담해 드리고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