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구글 검색 동향,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링크빌딩의 관계

2013년 구글 검색 동향,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링크빌딩의 관계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서 계속 다시 돌아보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란 무엇일까?”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에 잘 보이도록 하는 행동”으로 간단히 정의해 봅니다.

“검색”이라는 자체가 “키워드” 즉 텍스트를 수단으로 보여주는 결과물이므로 키워드 즉, 텍스트를 담고 있는 사이트, 블로그, 쇼핑몰이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배경입니다. 따라서 키워드에 해당되는 내용(콘텐츠)를 얼마나 많이(quantity), 어떤(quality) 내용으로 자주(update) 올리는 가가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준으로 됩니다.
물론 이를 위한 기본 구조가 검색엔진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갖춰야 함은 당연한 것이구요.

이를 통해 구글은 높은 질의 콘텐츠를 일정기간에 올릴 것을 간접적으로 강제하여 결국 구글은 좋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페이지랭크를 악용(?)까지는 아니고 응용한 외부 링크빌딩에 의한 특정 키워드 순위관리 방법은 콘텐츠의 질과 양 등과는 상관없이 순위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고민없이 비교적 적은 시간으로 검색엔진 상위등록이 가능하다니 구글, 야후일본 등의 순위에 목마른 고객에게는 비법처럼 여겨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외부링크 빌딩에 의한 방법은 공공연하게 외부 SEO라는 이름으로 행해져왔지만 구글이 도저히 그냥 두고 볼 수만은 없게 되었습니다. 구글 팬더, 펭귄 알고리즘을 만들고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불법(?)적인 외부 링크를 소유한 웹사이트, 쇼핑몰 등을 패널티를 주어 순위를 떨어뜨렸습니다.

이에 대한 경고를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차례 언급했지만 실제로 자신이 당하지 않는 이상 불감증을 가진 고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잘되고 보자라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외부 링크빌딩을 전문으로 하는 검색엔진최적화(SEO) 업체의 고객에 대한 영업도 한 몫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구글은 외부 링크에 대한 조치가 더 강력해 지고 있습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에 스팸성 링크에 대한 허용오차를 줄여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외부링크가 80을 이해하고 넘어갔다면 지금은 50정도만 되어도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참조 : Study Finds Google’s Penguin Update Getting Stricter Over Time )

구글의 이런 노력은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외부링크 빌딩에 의해 상위등록된 사이트가 많아 진다는 뜻은 콘텐츠의 질이 떨어진 사이트가 검색 상위로 노출된다는 뜻이므로 검색의 질과 직결됩니다. 강력한 경쟁 상대인 페이스북이 그래프검색을 출시하여 전통적인 검색엔진 구글과 맞서는 지금 검색의 질마저 좋지 않다면 페이스북 그래프검색, 즉 소셜검색에게 주도권을 넘겨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구글은 페이지랭크의 비중을 극단적(?)으로 낮추면서 다른 검색알고리즘을 통해 검색을 질을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하고 있고 이에 따른 조치로 외부 링크빌딩에 대한 조치가 더 강력해 지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이 이런 변화를 꽤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정의를 처음에 언급했듯이 함께 변화를 타야 합니다.
거스르면서 살아 남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게 되면 이미 검색엔진최적화가 아니죠.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서 링크빌딩은 점점 작아지고 있고 오히려 예기치 못한 위험부담을 줄 수 있는 요소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외부 링크 빌딩에 효과를 보셨다구요? 지금 부터 걱정하셔야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본질을 생각하며 조금은 결과가 늦더라도 제대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 오디언스와 자신의 제품, 서비스에 대한 고민, 경쟁업체에 대한 분석, 키워드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더 필요 합니다.

빠른 결과와 성과를 원하면 검색엔진최적화를 포기하고 키워드광고나 다른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에는 이런 상황에서 검색엔진최적화에 거르지 않는 안전한 링크빌딩에 대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