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창업 필수 고려사항 –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수익성 있는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여 쇼핑몰창업을 통해 온라인 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쇼핑몰 기획,
제작 단계부터 검색엔진최적화는 필수 고려 사항이다.

쇼핑몰은 오픈마켓과 달리 직접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통해 집행된 결과로 접속자를 끌어들여야 한다.
반면 오픈마켓의 경우 이미 온, 오프라인으로 많이 알려진 장터로 많은 접속자를 확보하였기 때문에
직접적인 쇼핑몰처럼 직접적인 마케팅 계획이 필요없다.

물론 오픈마켓 내에서도 동종업체와의 경쟁속에 살아 남을려면 남다른 노력(?)은 꼭 필요하다.
그렇지만 쇼핑몰의 경우는 오픈마켓에 입점된 업체와는 전혀 다르다.
그야 말로 홀로 서기를 해야 한다. 그것도 치열한 경쟁자들 가운데서 살아남아야 한다.

쇼핑몰창업 후 쇼핑몰을 알리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검색엔진등록이 필요하다.
물론 큰 자본력이 있거나 연예인처럼 이미 확보된 인지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검색엔진최적화 보다는 매체 광고를 통해 홍보할 여력이 되는 경우는 지금 이 글을 읽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소자본으로 최소의 비용으로 효과를 얻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쇼핑몰창업과 동시에 검색엔진과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검색엔진은 지금 많은 사람들의 생활의 필수도구가 되었다.
정보를 찾을 때, 물건을 구매하고자 할 때, 제품을 비교할 때 등 모든 인터넷 생활의 기본으로
검색 종류도 통합검색, 웹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카페, 지식, 이미지, 뉴스, 지역정보 검색 등 참으로 다양하다.

쇼핑몰 창업시 이러한 검색엔진을 다양한 검색을 활용한 홍보 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쇼핑몰을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기획 제작하여 검색엔진의 다양한 검색에 최대한 노출이
잘될 수 있도록 하는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쇼핑몰 창업을 위한 검색엔진 마케팅 및 검색엔진 최적화에 간단히 정리해본다.

1. 쇼핑몰 창업 아이템과 밀접한 키워드 선정
    고객의 입장에서 검색, 가장 검색을 많이 할 것 같은 키워드 선정
    검색양이 많은 키워드라고 좋은 것은 아니다 그만큼 경쟁업체 또한 검색결과로 많이 나오므로
    키워드 선정시 검색양과 경쟁을 잘 고려하야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양은 적지만 경쟁업체가 없는 키워드가 오히려 더 큰 성장의 기반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검색엔진으로 접속하는 수요는 소수가 방문을 하더라도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2. 쇼핑몰 이름 및 도메인 선정
    아이템으로 선정된 중요키워드를 포함하거나 쉽게 연상이 되는 것으로 쇼핑몰 이름 정하는 것이 좋다.
    자본력이 있어서 원래 없던 개념을 만들어서 사람들의 인식을 파고 들수는 있지만 (예: QOOK)
    소자본 쇼핑몰 창업의 경우는 해당사항 없다. 직관적으로 한번만 듣거나 보아도 무엇을 판매하는 곳인지 알도록 해야 한다.
    도메인은 되도록 짧게 하되 아이템을 연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하되 숫자를 섞지 않는 것이 좋다.

3. 쇼핑몰 기획 및 제작
    

    최근 웹사이트, 쇼핑몰 제작사가 많아지고 경쟁이 심해져서 쇼핑몰 창업이 부담이 줄었다.
    쇼핑몰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진다. 
    a. 제작비는 없고 매달 운영비를 지불하는 쇼핑몰
    b. 쇼핑몰에 대한 모든 권한을 구입하는 쇼핑몰
   
    a의 경우 초기 쇼핑몰 제작비는 들지 않지만 쇼핑몰 디자인이나 기능이나 고객관리 등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제공된 범위내에서 쇼핑몰을 관리할 수 있어서 검색엔진최적화에 걸림돌이 상당히 많다.


    b의 경우 제작비는 초기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쇼핑몰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차후 수정 및 보완이
    자유롭고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하다.
    a과 b의 장단점을 잘 비교하여 상황에 맞는 쇼핑몰을 선택해야 한다.
    검색을 통해 되도록 많은 쇼핑몰 제작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꼭 확인, 비교하여 선택해야 한다.
   
4. 쇼핑몰 마케팅 계획 수립
    일단 쇼핑몰이 제작이 되게 되면 본격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매출목표, 접속수 목표를 수립하고 마케팅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최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 지식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등
    너무나 다양하지만 아이템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선택한다.
    키워드 광고를 한다면 선정된 키워드 및 관련 키워드도 분석해보고
    경쟁업체 광고 현황도 분석해야 한다.
    이에 따라 광고 예산을 수립하여야 한다.
    
5.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와 등록 및 홍보
    쇼핑몰 제작이 완료되면 우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홍보 수단인 검색엔진을 활용하여야 한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파란 등의 검색엔진에 등록신청을 하고
    쇼핑몰도 검색결과에 잘 나올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 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은 각 상품별, 카테고리별 웹페이지에 <title></title>및 메타태그에 해당 페이지 제품 및 중요키워드를
    포함하도록 하여야 검색로봇에 의한 크롤링으로 각 페이지가 검색엔진 등록이 되어 검색결과로 노출될 수 있다.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 외에 직접 제품명을 클릭한다던지 좀더 구체적인 검색어로
    검색을 하는 수요를 확보할 가능성을 열어 놓는 것이다.

    이미지에는 alt태그를 기입을 하면 이미지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다.
    이렇게 쇼핑몰을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게 되면 키워드광고 등 큰 비용없이 접속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다.
           
6. 쇼핑몰 접속 형태 및 접속 통계 파악
    요즘엔 쇼핑몰 제작이 되면 기본적으로 접속통계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접속 후 고객의 움직임, 즉 어떤 페이지, 어떤 상품을 많이 보았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빠져나갔는지
    어떤 곳을 통해 접속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차후 마케팅 계획을 세울 수 있다.

7. 쇼핑몰 접속에 따른 매출(ROI:구매전환율) 분석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여 집행한 후 접속자가 발생되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닌다.
    매출로 이어져야 한다. 트래픽 접속은 많은데 구매가 적다면 뭐가 문제인지 분석해보아야 할 것이다.
    마케팅 활동에 대해 얼마나 매출로 연결된 효율적인 활동이었는지 제대로 분석하여야 한다.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키워드 광고로 수익을 많이 올리기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검색엔진최적화를 기반으로 하여 기타 다른 마케팅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 방향으로 인터넷마케팅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