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모르면 공든 탑도 무너진다!

시간이 지나면 웹사이트를 새롭게 리뉴얼이나 완전히 새롭게 제작하는 업체가 많다. 경쟁사의 변화에 따른 대응도 필요하고 시간이 많이 지나 웹사이트가 오래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 런칭에 따라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웹사이트 리뉴얼이나 새롭게 제작하는 것을 디자인적으로 만족하게 바꾸고 없었던 기능적인 요소의 추가로 성공적인 웹사이트 개편으로 볼 수 있을까?

SEO를 고려되어 제작 관리된 사이트인지의 여부를 떠나 수년간 운영한 웹사이트는 대내외적으로 공유도 되고 홍보도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검색엔진에도 등록이 되었을 것이다. 혹시 이전에 SEO를 생각하여 SEO 컨설팅과 관리를 받았던 웹사이트라면 단순히 디자인적인 필요나 기능적인 부분만 생각하여 웹사이트를 개편하는 것이 바른 판단일까?

웹사이트를 리뉴얼 하거나 새로운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SEO 측면에서는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다.

최근 알고 있었던 한 제조업체 웹사이트가 개편이 되었다.

확실히 이전보다는 요즘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으로 사이트를 개편하였고 물어보진 않았지만 그 업체 관계자는 만족할 것 같다. 하지만 SEO 전문가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진짜 공든 탑이 무너진 느낌이었다.


SEO로 공든탑이 무너지지 않게 하라

이전 사이트가 비록 오래되어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진 못했지만 SEO 컨설팅과 관리를 받은 사이트로 해외 바이어를 위해, 경쟁사 보다 제품 관련 키워드로 좀더 나은 검색결과를 얻고 있었다. 하지만 웹사이트 리뉴얼 후, 한마디로 검색에서 사라졌다. 네이버는 물론 해외 구글에서도 제품 관련 키워드로 검색시 검색노출이 잘 되었는데 리뉴얼 후에는 회사명으로 검색할 때만 겨우 검색결과로 확인하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내는 물론 해외 잠재고객을 위해 사이트 메뉴 구성, 메인페이지 등 콘텐츠 구성까지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전략적으로 제작된 사이트였지만 단지 연식이 오래된 사이트로 버려졌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전 사이트의 SEO 수준은 그대로 이어 받을 수 있도록 개편된 사이트도 SEO를 감안 했어야 했지만 그저 디자인에만 모든 관심이 집중된 것 같다. 이전에 SEO를 조금 알았던 담당자가 퇴사한 것도 한 몫을 했던 것 같다.

웹사이트 개편 / 리뉴얼은 SEO로 쌓아 올린 공든탑을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다. 검색엔진이 아무리 고도화 인공지능화 되어도 찾기 어려운 웹페이지와 콘텐츠, 검색을 가로막는 웹사이트를 잘 찾아 줄 수는 없다.

웹사이트 리뉴얼을 생각한다면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으려면 SEO도 함께 필수적으로 고려하길 바란다.

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이다!

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SEO 검색엔진최적화 삼시세끼

SEO 비용 지출은 과연 필요한가?

비용을 지출하기에 앞서 가격 대비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고민합니다.
요즘은 가격비교 사이트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같은 제품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서비스 같은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나 아주 저렴한 가격 또는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 금액이라면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2000년부터 지금까지 SEO 작업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많은 고객의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EO를 요청한 고객에게 제안한 견적 금액이 고객에게 무리한 금액인지는 고객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동일한 조건일 때, 키워드광고와 비교하여 SEO에 대한 지불가치가 못하다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평가에는 동의를 할 수 없습니다.

검색 키워드광고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온라인마케팅 중 하나는 분명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키워드광고가 더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보다 더 적합한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고객에게 확언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매일 먹는 쌀밥과 같은 필수요소이지만 키워드광고는 주식과 함께 추가로 먹어야 하는 보약과 같습니다” 라고..

SEO, 키워드광고와 비교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서비스, 제품, 회사, 브랜드 관련하여 잠재고객으로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 또는 컨설팅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 마다 예산에 따라 클릭당 또는 노출당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키워드 마다 견적을 내는 SEO 대행사도 있지만 제 경우는 제품과 서비스 관련 전체 트래픽 개선을 목표로 작업 또는 컨설팅을 합니다. 따라서 키워드도 사이트나 쇼핑몰 전체 메인 키워드, 제품별, 서비스 키워드로 보다 많은 관련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키워드 단위로 광고 예산이 집행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 전환율도 더 높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경우 광고가 중단이 되면 트래픽도 완전 차단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서비스를 중단 하더라도 기존에 최적화 된 것은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순수 검색으로 접속되는 트래픽이 손실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 검색엔진 등의 알고리즘 변화, 경쟁업체의 SEO 시행, 잘못된 콘텐츠 관리로 문제가 발생될 수는 있지만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되지 않는 이상 트래픽이 급감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전략의 약점이라면 최적화 분석, SEO 작업, 컨설팅, 그리고 콘텐츠 관리 등 검색최적화 수준을 끌어 올리는데 “시간”이라는 것이 소요됩니다. 키워드광고는 단기간이라도 지출되는 금액만큼 눈에 띄는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신뢰를 느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필수로 기본적으로 제품, 서비스 관련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얻은 키워드에 대한 노하우로 키워드 광고를 일정기간, 예산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EO 없이 키워드광고 또는 배너광고만 한다는 것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밥은 안먹고 한약만 먹고 사는 사람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네이버SEO도 필요한 이유

구글은 당연히 SEO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지만 네이버는 어떨까요? 네이버도 SEO를 적용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검색은 과도기적 애매한 검색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도 아니고 휘발유차도 아닌 두개의 기능을 접목한 차를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하듯이 네이버 검색은 하이브리드 검색이라고 할 수 있어서 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등의 검색 섹션별 네이버만을 위한 SEO전략이 필요합니다.

SEO로는 다양한 유의미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 이런 키워드로 키워드광고를 낸다면 그 비용이 얼마나 지출될까요? 최근에 키워드광고비에 대한 부담으로 대안을 찾아 검색엔진최적화를 상담하는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국내 검색처럼 생각하고 SEO없이 키워드광고부터 진행한 경우, 심각한 부담을 느꼈고 효과도 떨어져 구글, 바이두 SEO를 상담을 하였습니다. 밥은 안먹고 한약같은 보약만 먹고 산 경우입니다.

SEO 비용은 사이트, 쇼핑몰 규모, 제품, 서비스 경쟁 현황,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견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한달에 키워드광고비로 지출하는 것과 SEO 견적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어떤 것이 더 저렴하고 효과가 있는 마케팅인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삼시세끼는 포기하고 보약만으로 살 수 없습니다. SEO는 삼시세끼와 같고 키워드광고는 보약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먹고 적절히 보약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듯 인터넷 마케팅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기본적인 SEO 8가지 방법

2011년 9월에 작성한 SEO 관한 글로 2021년 현재와 조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SEO에 유용하여 재공유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8가지 Tip

디자인적으로 화려하고 멋있어도 검색로봇이 제대로 인식할 수 없다면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검색엔진 최적화하여 검색엔진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고자 하는 테크닉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필수 SEO 8가지 방법

1. 키워드 분석, 선정 및 개발
2. 도메인이름 선정
3. 웹사이트구조 최적화
4. 타이트태그 최적화
5. 콘텐츠 최적화
6. 메타태그 최적화
7. sitemap 생성
8. Robots.txt 생성

1. 키워드분석, 선정 및 개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검색엔진에서 검색양, 경쟁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합니다.

검색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니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타겟에 맞는 것으로 선정하여 합니다.

또한 로그분석이나 검색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검토 및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로의 접속이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분석, 개발은 웹사이트 방향과 목표이므로 잘못된 키워드로 인해 웹사이트가 엉뚱한 방향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바다로 가야할 배가 산으로 가듯이 말입니다.

더보기 :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 여기가 아닌가보다!


2. 도메인이름 선정

구글이나 야후, 빙 등 해외검색엔진의 경우 검색시 도메인에 포함된 키워드도 인식을 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기획단계에서 도메인선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도메인을 기억하여 접속하는 경우는 드물어졌습니다. 우선 검색 후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즐겨찾기를 하거나 이후 같은 방법으로 검색하여 재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금 길더라도 키워드를 감안한 도메인 선정도 중요합니다.

참조: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 상위등록 도메인 나이와의 관계


3. 웹사이트구조

웹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도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되도록이면 프레임을 피하고 파일명, 디렉토리명도 키워드를 고려하여 생성하여 합니다.

웹사이트의 내용에 따라 디렉토리와 파일을 잘 구분하되 키워드를 감안하여야 합니다.

검색로봇은 대부분 웹페이지의 상단에서 아래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 상단과 좌측에 위치하도록 하며 웹사이트 각 페이지를 원할이 움직일 수 있도록 텍스트 위주로 링크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이미지나 플래쉬로 제작을 하게 되면 검색로봇이 다른 웹페이지를 인식 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갈 수 있으므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야 브라우저 마다 깨지는 현상이 없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타이틀태그 최적화

타이틀태그는 <title></title>로 <head></head>사이에 위치하며 검색순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어떤 웹사이트는 각 웹페이지 마다 동일한 타이틀로 이루졌거나 단순히 Welcome to My Website 식으로 키워드와는 관련없는 글로 나열된 경우가 허다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최적화, 즉 on page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한 부분이므로 그 페이지에 콘텐츠와 관련된 중요키워드를 고려하여 각각의 웹페이지 마다 신중히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헤더태그 작성법


5. 콘텐츠최적화

중요키워드는 어떻게 보면 전체 콘텐츠를 대변하는 제목과 같습니다.

이런 제목에 알맞는 양질의 콘텐츠, 정보성 있는 글들은 어떤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보다 강력합니다.

아무리 웹사이트구조나 다른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이 제대로 되어도 콘텐츠가 약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게 됩니다.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좋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되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헤더태그(Heading Tags) , 글자 색의 변화와 강조(bold, strong), 키워드밀도

참고 : 검색엔진최적화의 절대반지?


6. 메타태그 최적화

description, keywords 등 각 페이지를 미리 알 수 있게 하는 정보로 검색로봇이 타이틀태그에 이어 확인하는 정보입니다.

예전에는 마치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요술방망이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description은 해당 페이지를 설명하는 글로 간단히 작성하되 title태그에 포함된 키워드는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keywords는 해당 페이지의 중요한 키워드를 나열하되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외에 다른 메타태그도 많지만 중요하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참조 : 구글, 야후 등 해외검색엔진 무시하는 단어들


7. 사이트맵 xml 작성

한마디로 지도역할입니다. 웹사이트 구석구석 어떤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게 함으로써 하나의 웹페이지도 검색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사이트맵의 정의와 생성


8. Robots.txt 생성

검색로봇이 불필요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검색로봇을 콘트롤 하는 것입니다.

보안상 검색로봇의 정보수집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페이지, 과거에 검색엔진에 등록되었지만

현재는 삭제된 페이지 등을 배제하는 등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로봇의 움직임을 효율적이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robots.txt 활용하기

전체적으로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seo 작업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예전에 관련글들이 있어서 참조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SEO 전후, 네이버, 구글 검색 상위노출과 SEO 성공 사례

SEO의 효과를 특정 키워드의 상위 노출 여부로만 판단하려고 하는데 실제로 SEO효과는 특정 키워드에 제한 되지 않는다. 물론 중요키워드의 네이버 사이트나 블로그, 구글 검색 상위노출시 순수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실제로 해당 키워드보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이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된다.

SEO 성공 사례

네이버, 구글, 다음 등 모든 국내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이 증가하였고, 특히 구글에서의 트래픽 증가가 컸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 영역에 해당 업체 제품의 중요키워드로 상위노출 되었지만 실제로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보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한 것이 더 컸다. 실제로 SEO전후 매출 증가는 10배이상 증가하였다.

이렇게 특정키워드, 즉 Big 키워드의 상위노출 뿐만 아니라 수백만개의 여러 제품군을 취급하는 대형 사이트의 경우, 제품 페이지의 인덱싱이 상당히 중요하다. SEO 컨설팅 이전에는 인덱스 수가 증가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다가 SEO 분석 후, 컨설팅 및 작업을 통해 인덱스 수가 거의 2~3배이상 증가하였고 검색노출도 인덱스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하고 있다.

SEO 성공 사례 - 구글 인덱스 수 증가

제품, 서비스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 지속적인 검색 노출은 결국 해당 업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 주어 결국 브랜드명이 키워드가 되어 가장 많은 트래픽을 획득하게 된다. 검색엔진최적화 즉 SEO를 통해 브랜드 구축 효과를 얻게 되는 온라인 마케팅 성과이다.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의 중요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의 지속적인 상위노출은 매출증가, 회원 수 증가는 물론 뜻하지 않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SEO계약 초기 망설이며 힘들어했던 고객사가 당당히 업계 선두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

온라인마케팅에서 SEO는 결코 가볍게 생각할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로 반드시 진행해야 할 요소이다. 하지만 SEO를 꼼수나 더 빠른 효과를 위해 또다른 SEO 비법을 자꾸 찾는 경우, 결국 그 자리 그 위치를 맴돌게 되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특정 중요 키워드의 상위보장을 해달라!!

다른 키워드는 필요없다. 그 키워드로만 상위노출 해 달라!

상위노출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SEO 성과를 어떻게 보장하는가?

SEO를 검색 조작 수준으로 아는 고객사나 실력이 엄청난(?) SEO 대행사나 SEO 전문가 행세하는 사기꾼들의 영업 멘트로 인한 선입견으로 이와 같은 질문 또는 요청을 받는다. 설명을 상세히 하지만 이미 편견에 사로잡힌 경우는 그냥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고집하며 듣지 않는 경우도 많다.

키워드광고는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SEO특성상 분석과 진행, 컨설팅과 검색 적용과 추가 최적화 작업과 컨설팅이 반복하여 진행할 때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짧은 호흡이 아닌 긴호흡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급한 고객사는 제대로된 SEO효과의 그 맛(?)을 모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서비스, 제품과 고객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위해 노력하여 좋은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검색엔진최적화를 조금 긴 안목으로 진행한다면 오히려 생각보다 빠르게 그 깊은 SEO 효과에 감탄할 수 있음을 알았으면 좋겠다.

진심이 블로그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비법이다!

"진심: 능숙함보다 서투른 진심에 마음이 움직이죠"
출처 : https://brunch.co.kr/@tammy27/1

“진심: 능숙함보다 서투른 진심에 마음이 움직이죠”

블로그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하며 검색하다가 공감이 되며 와닿은 글귀라 캘리 이미지와 함께 퍼왔다.

SEO를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가 블로그마케팅에서도 가장 중요하다 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위의 말에 공감하며 능숙한 검색엔진최적화 보다 오히려 seo에 서투르지만 고객을 생각하는 “진심”이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그 진심은 누가 알아줄까?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의 똑똑한 알고리듬이 알아 줄까? 능숙한 seo에 검색도 진심은 제대로 찾아 주지 못하지만 결국 글을 읽는 독자는 검색엔진이 못보는 “진심”을 알아볼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가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비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상식이 되었고 또 더 특별히 seo를  대행하는 seo 대행사와 seo 전문가, 업체들도 많아 졌다.  그러면서 기술과 방법과 비법부터 꼼수까지 검색 상위노출 방법은 더욱 많아졌지만 오히려 제품이나 서비스, 콘텐츠와 고객을 고민하며 제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이해하고 seo를 진행하는 대행사나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 같다.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는 블로그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특정 제품, 서비스 등을 홍보하는 수단의 블로그마케팅으로 지금까지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상위노출은 블로그 유입 트래픽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이제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기본적으로 SEO를 고려하게 되었다.  그렇다보니 블로그 콘텐츠가 검색 상위노출은 되지만 검색자가 요구하는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좋은 콘텐츠가 더 검색 노출이 잘되면 좋지만 그럴 듯한 콘텐츠를 검색엔진은 제대로 가려내지 못한다.

그럴 듯하게만 갖춘 콘텐츠를 네이버, 구글 검색결과는 더욱 신뢰성 떨어뜨리고 성과도 크지 않게 된다. 비록 검색엔진이 미처 알아보지 못하더라도 고객이 알아보는 블로그 콘텐츠의 “진심”의 효과는 더 지속될 것이며 결국 네이버, 구글 검색 알고리듬도 알아 볼 것이다.

가령 만년필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만년필에 대한 많은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함으로써 고객에게 도움을 주고 그로 인해 트래픽은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만년필의 정의, 뜻부터 역사와 만년필 종류, 만년필 관리, 만년필에 적합한 잉크와 잉크 종류, 그리고 종이에 따른 만년필 필기감, 만년필 캘리그라프나 그림 등도 있을 수 있다. 만년필에 관하여서는 국내 가장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면 그곳에서 판매하고 추천하는 만년필은 더 잘 팔리지 않을까? 물론 만년필 품질이 엉망인데 콘텐츠만 잘 갖췄다고 잘 팔리지는 않는다. 제품도 좋아야 하고 고객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진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안되어 처음에는 검색 노출이 잘 안된다 하더라도 그건 검색엔진이 바보라  못찾아 주는 것일 뿐이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블로그 콘텐츠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누구나 다하는 것을 못할 때 조금 뒤쳐질 수는 있다. 하지만 누구나 다하는 방법으로 경쟁한다면 먼저 간 경쟁자를 이기기는 어렵다. 오히려 조금은 느리지만 고객을 위한 “진심”이 담긴 콘텐츠와 정보를 더 노력한 블로그 포스팅은 결국 고객이 알아 볼 것이다. 고객이 알아본다면 바보 같은 검색엔진도 무시하지는 못한다.

수많은 비법과 방법이 난무하는 이때에 오히려 “진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 마케팅 효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며 더 큰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백링크 작업 – 검색엔진최적화 SEO, 검색의 명(明)과 암(暗)

검색엔진최적화 seo 명과 암

“백링크작업(backlinks)”이 국내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나 블로거 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는 것은 그만큼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네이버가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인정(?)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함으로 SEO는 구글 검색을 위한 전유물이 아닌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국내 거의 7,80% 검색 점유율의 네이버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가이드 하고 검색 등록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네이버 상위 노출은 온라인 마케팅을 생각하는 모두에게 희망이 된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을 위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구글이 페이지랭크라는 검색 알고리듬으로 외부 링크 수에 따라 웹페이지의 중요도를 판단하는 것을 검색 순위의 요소로 포함하였다. 이런 검색 순위 결정방식은 상당히 효과적이었고 검색 결과도 훌륭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이 국내 온라인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슈이듯 이미 구글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의 외부 링크에 대한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여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페이지랭크를 역이용(?)하여 외부 링크, 즉 모두가 쉽게 이야기하는 백링크(backlinks)를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SEO  대행사나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온라인마케터의 백링크 활용은 구글의 골칫거리로 검색결과를 좋지 않게 만드는 요소로 인위적인 링크, 상호 링크 교환 등을 지능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펭귄이라는 알고리듬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지만 구글은 백링크를 검색 순위 요소에서 제외할 수 없었고 지금도 여전히 백링크는 중요한 검색 순위 요소로 많이들 알고 있다.

원래 링크는 콘텐츠와 정보의 가치가 있어서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과정의 결과이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성급히 달성하고자 하는 고객사(?)와 온라인마케터의 바램은 이를 부자연스럽게 만들어 지금도 수많은 백링크가 만들어지고 있다. 여기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의 시그널도 광범위한 백링크로 사실상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검색결과에 적용하고 있다.

백링크의 이러한 오용은 콘텐츠와 정보의 품질과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게 되어 오히려 좋은 품질의 컨텐츠와 정보성 있는 블로그나 웹페이지가 오히려 검색 결과에서 하위로 밀려버리는 이상한 결과가 발생하고 있다. 물론 검색엔진 측에서는 이러한 검색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검색 어뷰징과 스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알고리듬에 적용하고 있지만 점점 검색결과는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

검색엔진최적화 상태, 시스템적(프로그램적) 최적화, 콘텐츠적 최적화가 좋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검색 순위가 계속 하락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해 보니 누군지는 모르지만 스팸성 사이트에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가이드 링크를 많이 생성해 놓은 것을 뒤늦게 확인할 수 있었다. 그동안 구글 검색 결과는 소홀히 관리하였던 나의 실수 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수십개의 불량한 백링크가 이렇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에 놀랍기도 했다.

이런 악의적인 백링크는 경쟁업체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또는 우연히 발생될 수도 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구글은 백링크를 제거할 수 있는 툴도 제공하고 있지만 효과는 시원찮다.

네이버의 검색엔진최적화의 방법으로도 최근에 많이 알려진 백링크는 해외의 많은 링크 판매하는 것을 재 판매하는 방식으로 링크를 저가로 판매하는 개인 또는 SEO 업체도 많이 생겨났고 구글 지도를 활용한 백링크 작업 등 다양한 방법을 백링크 방법이 연구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네이버도 구글처럼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만큼 알고리듬 연구에 더욱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구글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대한민국의 많은 온라인 마케터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더욱 검색 품질을 개선할 수 있고 오용된 백링크로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정보성 있는 좋은 콘텐츠가 오히려 검색 하위로 내려가지 않고 검색품질을 높이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유튜브 같은 동영상이 인기가 있다지만 유튜브 동영상 내용을 구글이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

구글 검색결과에 끼여있는 유튜브 동영상 대부분(정보를 찾는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에 국한한다면..) 내용도 빈약하고 한마디로 그냥 Show일 뿐인데 그럴듯한 화면으로 구글 검색에서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것을 많이 본다. 구글의 동영상 검색(?)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모르지만 text를 검색하는 것에 한참 뒷쳐지는 것 같다. 그렇다면 좀 더 나아질 때까지 유튜브는 구글 검색에서 좀 제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백링크로 구글이 좋은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네이버가 키워드와 연관성 높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에서 좀더 획기적으로 콘텐츠와 정보를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개발해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되면 야후에서 구글로 바뀌었듯이 구글에서 다른 어떤 검색엔진으로 바뀌는 시대도 오지 않을까?

온라인마케팅 업체 선정시 꼭 고려해야 할 5가지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만들면 그때부터 마케팅이 시작된다.

온라인 마케팅 종류도 여러가지기 때문에 초보 운영자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일 것이다.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너도 나도 효과있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라고 자랑한다.

하나같이 효과가 있을 것처럼 현란한 문구와 더불어 최근에는 그럴듯하게 만든 유튜브 동영상까지 만들어 홍보하는 온라인마케팅 업체도 더 많이 생겨났다.

네이버, 구글 등에서 온라인 마케팅 업체를 검색하여 검색결과의 내용을 읽어보면 대부분 알맹이는 없는 허망한 영업 문구만 보인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고 검색을 해도 마케팅 대행사들이 남긴 은근한 자기 자랑 글 뿐이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느 정도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이들이 만들어 놓은 문구나 동영상 내용에 얼마나 말이 안되는 것이 많은지 알 수 있지만 온라인 마케팅 초보들은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  심지어 온라인 마케팅으로 상위노출 중인 글이나 동영상도 살펴보면 그럴 듯하게 글도 있고 그림도 있지만 내용은 잘못된 정보로 현혹하는 내용이 많다. 댓글만 조금 읽어 보아도 온라인마케팅 전문가 행세하는 걸 알 수 있지만 글을 읽다보면 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하는 업체인지 아닌지 판단이 흐려질 만큼 글솜씨들은 좋다.

온라인마케팅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일단 네이버, 구글 등 검색을 통해 살펴보는 경우로  올바른 온라인 마케팅 선정 방법을 공유해 본다.

1. 검색하여 최소 2~3페이지 까지 살펴보아야 한다.

대부분 온라인 마케팅 회사나 대행 업체를 찾을 때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하여 일단 가장 먼저 상위노출 중인 검색결과를 보게 된다. 그건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상위노출 되니깐 해당 키워드에 따른 콘텐츠를 일단 잘 갖췄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구글, 네이버 검색엔진은 결국 프로그램이다. 검색 알고리듬이 발전하였다 하더라도 겉만 포장된 말만 있는 온라인 마케팅 회사도 볼 수 있었다. 단순 온라인마케팅 관련 키워드로 상위노출 중이라고 믿어서는 안된다. 온라인마케팅 회사, 대행사, 업체, 선정방법 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하여 상위노출 결과 뿐만 아니라 최소 2~3페이지 정도 관련된 키워드의 내용으로 작성된 글을 잘 살펴 보아야 한다.

2. 온라인 마케팅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의 양과 내용을 판단하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검색하여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방법이나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기 보다는 자기네들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나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문구를 인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경험과 사례는 물론 진행 성과와 방법 등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되도록 폭넓은 정보를 공유하는 업체가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3. 온라인마케팅의 유튜브 검색 결과는 무조건 걸러라

최근 유튜브가 구글 매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구글 검색에도 유튜브 동영상을 많이 검색 노출해 주고 있다.(구글 검색에 가장 불만인 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 볼 필요없는 동영상이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등 디지털 마케팅 관련 등 정보성이 필요한 키워드의 경우 검색결과에 노출 되는 유튜브 동영상은 너무 어이 없는 내용을 주고 받기도 하고 너무 뻔뻔하게 전문가를 자처하는 등 심각하다. 이런 동영상을 제대로 평가하고 판단하지 못하고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이 개선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으로 온라인마케팅 업체를 찾는다면 유튜브 검색결과는 그냥 안보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4. 온라인 마케팅 포트폴리오와 어떻게? 가 중요하지만 직접 확인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포트폴리오 중 한두개의 예를 들어 어떻게 진행하여서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설명을 들어보아야 한다. 공개가 가능한 통계나 데이터가 있는지 요청하여 확인 함은 물론 직접 진행한 방법을 검토하고 확인해 보아야 한다. 또한 다른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사례와 방법 등을 비교하여 좀더 내게 맞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회사를 두고 고민해야 한다.

5. “보장” “100%” “환불”이라는 단어를 쉽게 사용하는 온라인마케팅 업체는 제외해야 한다. 

온라인마케팅은 대행을 하는 것도 있고 컨설팅을 하기도 한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을 경험 많은 디지털 마케팅 업체에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항상 성과를 거둘수는 없다.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 더 정확하고 정직한 접근이다. 하지만 대행사의 과도한 자신감 표현으로 “보장” “100%” “환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업체는 오히려 영업적인 목적으로 강한 의미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정말 제대로 하는 업체일까 의심해 보아야 한다.

제대로 된 온라인 마케팅 업체라면 과장하는 영업적인 수사의 문구 보다는 진행하는 대행업무와 컨설팅에 대해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설득하며 정당하게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할 것이다.

사업초기에 정직하고 성실한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나 전문가를 만난다면 길잃어 산길을 헤맬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잡이와 함께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업의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은 매출과 직결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필수요소이다.

올바른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를 찾으려면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스스로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관련 다양한 주제로 검색을 하여 되도록 여러 자료를 비교하고 검토하여 정보성 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업체는 어떤 업체일지 고민하며 선정하여야 한다.

단순히 검색 상위노출 하거나 웹사이트가 깔끔하거나 상담하는 여자분의 외모나 목소리에 현혹 되어서는 안된다.  필자도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대행과 컨설팅의 업무를 담당하지만 현재 온라인 마케팅 업체들이 공유하는 콘텐츠와 유튜브 동영상을 보며 가짜뉴스 같아서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다.

올바르고 자기에게 맞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선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SEO 관한 3가지 질문과 SEO전문가 답변

국내 검색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가 웹사이트 검색 부분에 구글처럼 검색로봇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의 콘텐츠 정보를 수집하여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웹페이지를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https://searchadvisor.naver.com/)를 게속 업데이트 하여 좀더 쉽게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네이버seo

이보다 앞서 구글은 오래전부터 구글은 검색로봇과 스팸을 걸러내는 알고리듬을 여러차례 업데이트 하여 검색을 개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구글 웹마스터도구라는 도구를 제공하여 검색로봇을 모니터링하고 검색 에러 등을 확인 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최근 구글 서치콘솔(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구글 검색을 위한 모니터링 도구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seo

이렇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인 네이버도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하는 개인이나 업체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검색엔진최적화 SEO가 제대로 적용된 사이트나 쇼핑몰의 경우, 특정 키워드로의 네이버, 구글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은 물론 서비스나 제품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매출 증가와 더불어 마케팅 비용 절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구글 SEO 관련 상담을 통해 고객이 혼동하여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정리해 봅니다.

1. 네이버seo, 구글seo는 완전히 다른가?

구글SEO 네이버SEO 다른가

그렇다면  네이버SEO와 구글SEO는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을 하면 네이버SEO, 구글SEO 모두 개선이 될까요?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이나 구글 검색결과는 각각의 검색로봇을 운영하여 수집된 콘텐츠를  웹페이지 단위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검색결과를 배열하는 알고리듬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는 네이버에도 구글에도 모두 적용되어 검색 트래픽을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듬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차이에 대한 부분은 좀더 많은 시간을 두고 각각 모니터링하여 각각에 차이에 따라 대응하여야 합니다. 이런 개별 검색엔진의 차이에 대한 관리와 대응은 seo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구글 서치콘솔 = SEO 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만 하면 검색엔진최적화 즉 네이버seo, 구글seo를 적용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seo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구글seo는 구글 서치콘솔 등록만하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은 검색엔진을 모니터링하는 도구로 seo를 돕는 역할을 할 뿐 검색엔진최적화를 완료 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구조적) 요소의 최적화 작업과 더불어 중요키워드를 위한 콘텐츠의 최적화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이지만 이를 제대로 고려하여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제작하기 보다는 디자인적인 부분만 고려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 콘텐츠에 대한 고민과 제작 보다는 보다 쉽게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빠르고 쉽게 얻는 트래픽은 쉽게 휘발(?)될 가능성도 큽니다. 어떠한 노력없이 마법같은 방법으로 순식간에 검색 최적화되어 특정 키워드로의 상위노출 또는 다양한 키워드의 상위노출로 트래픽을 확보하는 꼼수 등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보다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 생성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비법은 어디에?

네이버seo 비법?

네이버seo, 구글seo 모두 성공적인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빠른 꼼수나 검색 어뷰징 등의 방법보다는 네이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가이드를 제대로 사이트와 쇼핑몰 등에 적용하는 검색엔진최적화의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혹여, seo 대행업체가 유혹하는 상위노출 비법이나 마법같은 방법으로 네이버, 구글 검색에서 효과를 얻는 다고 제안을 하더라도 이것은 단기간 잠시 효과가 있을 뿐 지속적으로 효과를 얻기 보다는 오히려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좀더 나은 수준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스팸성 또는 검색 어뷰징을 필터링하는 알고리듬을 지금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어서 늘 불안감을 가지고 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위험(?) 부담을 안고 단기간의 트래픽을 얻는 노력보다는 보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조금 늦게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제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결국 더 빨리 가는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구글SEO, 키워드에 집중된 높은 품질의 콘텐츠 페이지가 중요

구글SEO, 키워드 관련  좋은 품질의 컨텐츠가 중요 합니다

구글seo

구글은 웹문서,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검색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 높은 좋은 품질의 컨텐츠를 찾아 줍니다.

구글 검색하면서 최근에 새삼 느끼는 것은 블로그나 사이트 전체에서 지속적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짧은 콘텐츠를 담는 것보다는 하나의 페이지에 키워드 관련된 내용을 집중적이고 다양하게 올린 콘텐츠를 더 상위로 노출해 주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다른 곳에서 퍼온 글이나 인용글을 활용하더라도 키워드 관련 보다 다양하고 집중된 글이 더 상위노출 비중이 높다는 것입니다.

 가령, “제주도여행”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평상시 제주여행 관련 글을 다루지 않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제주도여행”을 주제로 집중적이고 다양한 글을 작성했다면 지속적으로 제주도여행 관련 내용으로 업데이트한 블로그나 사이트보다 더 상위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이트 전체가 특정 키워드에 대해 다루는 권위와 내용의 양과 질을 충분히 감안하지 못하고 단기적, 일회적으로 다룬 콘텐츠를 더 상위노출해 주는 구글의 이런 검색스타일이 바람직하지 않지만 구글 검색에 맞춰가야 하는 입장에서는 이것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구글 SEO 전략일 것입니다.

올바른 SEO 평가와 키워드 검색엔진 상위노출 방법

1. SEO 평가는 어떻게 해야하나?

→ 특정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로만 SEO 성과 판단

 SEO 평가는 어떻게 해야하나?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또는 경쟁업체 보다 상위의 검색결과는 트래픽, 매출 증가와 더불어 자존심 싸움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중요 검색엔진 구글, 네이버에서의 특정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에 집착을 하는 고객이 있습니다.

실제로 SEO 작업 진행 후, 구글 애널리틱스로 나오는 현황은 SEO 작업 전과 트래픽은 확실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단순 트래픽의 증가가 아니라 목표 전환수의 긍정적인 변화를 눈으로 보여 주지만 더 빨리 중요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EO에 대해 기본지식이 있더라도 특정키워드 상위노출에 대한 조급함은 자칫 SEO 성과를 잘못 판단하거나 블랙햇 기법이나 꼼수로 유혹하는 SEO 대행사에게 빠지기도 합니다.

빠른 성과를 원한다면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면 되는데 SEO를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검색엔진의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된 검색순위를 단기간에 치고 올라가는 것은 거의 흔하지 않는 일입니다.

스팸 방지와 좀더 나은 콘텐츠로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위한 검색엔진의 지속적인 알고리즘 개선 노력도 점점더 꼼수보다는 좀 느리지만 제대로 된 SEO가 더 중요함을 일깨워줍니다.

→ 단기간 SEO성과는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 파악으로

 단기간 SEO성과는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 파악으로

특정 키워드의 순위에 집착하기 보다는 접속 현황 분석을 통해 개선되어 가는 트래픽 특히 Organic Search 채널로의 트래픽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접속하는 키워드 수의 증감, 목표 전환수의 변화와 전환에 얼마나 검색 트래픽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확인하여 SEO 성과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진행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어떠한 변화도 확인할 수 없다면 진행한 SEO를 다시 재점검하여야 하며, 사이트 자체의 문제를 다시한번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SEO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상위노출이 확인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인덱스 수의 변화부터 접속 키워드 수의 증가에 따른 순수 검색에서의 유입 증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방법

중요키워드, 상위노출을 생각하는 키워드로의 상위노출은 전략적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사이트의 키워드 변화만이 아니라 키워드와 밀접하게 관련된 높은 수준(?) 또는 경쟁업체 우위의 콘텐츠 제작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사이트 전체에서 다루는 것보다 키워드를 위한 하나의 글을 작성할 때 보다 백과사전적으로 다양하게 콘텐츠의 양도 많은 것을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은 선호하고 있습니다.

→ 사이트 단위가 아닌 웹페이지 단위로 최적화

가령, 블로그 전체적으로 “검색엔진상위노출”라는 주제를 가지고 오랜기간에 걸쳐 다양한 글을 작성하지만 사이트 전체에서 해당 키워드 즉, “검색엔진상위노출”을 얼마나 다루었는지는 검색엔진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 주제를 다루지만 “검색엔진상위노출”에 대해 보다 집중적이고 독창적으로 작성된 글이 더 상위노출이 빨리 되기도 합니다.

구글 같은 검색엔진은 결국 웹페이지가 모여있는 사이트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를 찾아 주므로 웹페이지 단위로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의 품질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 키워드 단위가 아니라 컨셉트(주제) 위주로 최적화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 때문에 단순 키워드의 반복과 배치에 신경쓰는 수준의 콘텐츠가 아니라 키워드의 컨셉트, 관련되 주제에 따른 독창성이 있는 콘텐츠가 진보된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에 더 유리합니다.

SEO 성과를 단순히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로 판단하지 말고, 전체적인 사이트 접속 현황으로 판단하여야 하며,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 노력보다는 중장기적으로, 키워드 보다는 컨셉으로, 사이트 단위보다는 페이지 단위의 높은 품질의 컨텐츠로 대응하는 것이 올바른 SEO 전략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