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허용하는 백링크, 금지하는 백링크 작업 방법

어떻게 하면 웹사이트, 쇼핑몰 트래픽을 획득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운영 관리자나 마케팅 담당자의 영원한 고민일 것입니다. 이에 좀 더 나은 방법을 찾다가 SEO도 알게 되고 백링크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백링크(Backlink)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된 링크를 말하며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라고도 합니다.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은 백링크의 수와 품질을 통해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인기를 평가하여 검색 순위 요소로 적용하였고 이에 백링크가 많고 품질이 좋을수록 해당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가 높아지는 효과를 얻기도 합니다. 백링크의 품질은 링크가 있는 웹사이트의 신뢰도와 관련성에 따라 다른데 높은 신뢰도와 관련성을 가진 웹사이트에서의 백링크는 더 큰 가치를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를 높여 트래픽을 얻는 비법 같이 백링크의 효과를 맹신하는 다수가 무분별한 백링크 작업과 구매 등을 통해 수많은 백링크가 생성되고 있어서 검색결과 품질 저하는 물론 검색엔진의 자원 낭비도 심각합니다. 구글 등 검색엔진도 이에 대응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백링크를 판단하고 문제가 되는 백링크를 구축한 사이트에게는 패널티를 부여 하고 백링크에 대한 검색 순위의 비중도 많이 떨어뜨린 상태입니다.

구글이 허용하는 백링크와 금지하는 백링크 작업 방법 등을 정리해 봅니다.

1. 구글이 허용하는 백링크 구축 방법

구글은 웹사이트의 랭킹을 결정할 때 고품질의 콘텐츠를 통한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중요한 요소로 판단합니다.

구글 허용 백링크

  1. 고품질 콘텐츠 생성: 구글은 유용하고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합니다. 사용자가 가치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획득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들이 콘텐츠를 발견하고 이를 인정하고 링크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 좋은 백링크 구축 방법입니다.
  2. 게스트 게시물 작성: 관련 있는 외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게스트 게시물을 작성하여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시물은 원본과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자연스럽게 링크가 포함되어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생소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포럼보다는 특정 목적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콘텐츠와 정보를 공유하며 링크를 공유하여 백링크를 만들 수 있으나 커뮤니티와의 관련성 등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3. 소셜 미디어 활동: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웹사이트를 홍보하고 공유하여 백링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활발하게 상호작용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냅니다. 소셜미디어에 공유되는 링크는 dofollow 링크가 아니라 대부분 백링크 가치가 없는 nofollow링크지만 검색엔진은 sns 시그널도 검색 순위요소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4. 언론 보도자료: 관련된 이벤트나 소식에 대한 신문사 등 언론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언론사나 뉴스 사이트에 배포하면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구글이 금지하는 백링크 작업 방법

구글은 부적절하거나 부정확한 백링크를 사용하는 행위를 엄격히 규제합니다.

구글 금지 백링크

  1. 링크 구매: 구글은 백링크를 구매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링크 구매를 감지하고 해당 사이트의 순위를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2. 링크 교환: 사이트 간의 링크 교환은 구글의 가이드라인에 따르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의미하고 상관없는 사이트들과의 링크 교환은 피해야 합니다.
  3. 자동 링크 생성: 자동으로 생성된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구글의 정책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이는 링크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사이트의 랭킹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링크 팜(link farm): 링크 팜은 수많은 사이트들이 상호간에 링크를 생성하거나 교환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구글에 의해 감지되어 사이트의 랭킹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5. 숨겨진 링크: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숨겨진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을 속이려는 행위로 간주되어 검색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것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6. 링크 스패밍(link spaming): 무의미하고 반복적인 링크를 사용하여 검색 엔진의 순위를 조작하려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되어 오히려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 느리지만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빠른 효과를 위해 검색엔진이 금지하는 방법으로 백링크를 얻는 것은 오히려 검색 순위를 하락시키고 검색엔진으로 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반짝 효과를 위해 너무 큰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으로 백링크 구축 방법 또는 백링크 서비스 등에 신경쓰기 보다는 오히려 쇼핑몰과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SEO 관리에 더 집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SEO와 키워드광고 3가지 장단점 비교

키워드광고와 SEO는 모두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각각의 접근 방식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키워드광고가 기본으로 알고 마케팅을 시작하는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키워드광고로 지출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다른 온라인마케팅을 알아보다가 SEO를 알게 되어 키워드광고와의 차이를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굳이 둘중 하나를 선택하기 보다는 마케팅 등 전체적인 상황을 보고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나 그래도 SEO 필수이자 기본입니다.

키워드 광고

  1. 빠른 결과: 키워드 광고를 통해 광고를 설정하고 예산을 할당하면 상대적으로 빠르게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광고 비용: 클릭당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매출과 비용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용한 키워드를 가려내는 것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과도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종료시 효과 손실: 키워드 광고는 광고가 종료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지속적인 예산 투입이 필요합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1. 효과적인 트래픽: SEO를 통해 노출된 결과는 광고를 클릭한 것보다 사용자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제공되므로 사용자들이 더 신뢰하여 소수가 방문을 하더라도 더 효과적인 트래픽으로 참여율과 전환율이 높습니다.
  2. 시간이 소요됨: SEO는 결과를 보기까지 키워드광고와 달리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고객 분석, 키워드리서치, 웹사이트 구조적 프로그램적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등 사이트나 쇼핑몰 전체적인 것까지 감안하기 때문입니다.
  3. 지속적인 효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SEO는 잠재고객으로 부터의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으로 장기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광고와 SEO를 조화롭게 사용하여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특정 시기나 이벤트를 홍보하는 경우에는 키워드 광고를 활용하여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장기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SEO를 통한 트래픽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지만 SEO는 온라인마케팅의 기본이자 필수 요소라는 걸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키워드상위노출 보장, 백링크 그리고 SEO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키워드 상위노출은 단순 트래픽 증가 뿐만 아니라 매출 증대와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이에 키워드상위노출 보장과 이를 위한 백링크 서비스의 문제점 그리고 SEO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SEO 키워드상위노출

1. 키워드 상위노출 보장 확률은?

특정 키워드의 상위 노출 보장 확률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 (SEO) 노력, 키워드의 경쟁 상황, 웹사이트의 권위성 및 콘텐츠 품질, 그리고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변화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키워드 경쟁이 치열 할수록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은 지속적으로 알고리즘을 변경하여 검색 결과를 개선하려고 하므로, 특정 키워드의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것은 힘든 일이며, SEO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개선을 통해 그 가능성을 높일 수는 있습니다.

저희는 SEO 전문업체로 수년간 SEO 컨설팅 및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검색 순위를 보장하거나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보장한다고 하여 계약하지 않았습니다.

 

2. 키워드 상위노출을 보장하는 백링크 업체의 문제점

키워드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백링크 업체는 신뢰할 수 없는 서비스이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품질 저하된 백링크

일부 백링크 업체는 대량의 저품질 백링크를 생성하여 키워드 상위 노출을 보장한다고 약속하지만, 이는 검색 엔진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며 웹사이트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패널티

키워드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백링크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검색엔진 패널티를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불법적이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노출을 높이려는 웹사이트를 감지하고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 일시적인 효과

키워드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백링크 업체의 서비스는 일시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검색 엔진은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여 계속해서 웹사이트의 품질과 관련성을 평가하므로, 지속적인 SEO 노력이 필요합니다.

  • 비용과 리스크

백링크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저렴한 비용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백링크 작업으로 검색엔진으로 부터 패널티를 가능성도 커진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완전히 검색에서 사라지거나 웹사이트의 평판과 신뢰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백링크 업체의 이용은 권장할 수 없고 느리지만 결국 제대로된 SEO 전략을 수립하고 품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검색 엔진에서 장기적인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결국은 더 빠른 길로 가능 것이 됩니다.

 

3. SEO는 키워드 상위노출 서비스인가?

SEO는 키워드 상위노출 서비스가 아닙니다.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로,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서 더 잘 인식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상위에 나타나도록 하는 노력과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서비스 분석, 타겟고객, 키워드 리서치, 높은 콘텐츠 콘텐츠, 웹사이트 구조 최적화 등 유기적인 방법으로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웹사이트의 노출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EO는 키워드에 중점을 두기도 하지만, 단순히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만을 위한 마케팅 플랜은 아닙니다. 오히려 SEO는 웹사이트의 내용, 구조, 사용자 경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전략을 구성하며, 품질 높은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SEO는 특정 키워드의 상위 노출을 보장해 주는 서비스가 아니라,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유기적인 검색 트래픽을 확보하고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가시성과 품질을 향상시켜 지속적인 잠재고객의 방문을 유도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SEO컨설팅 6가지 요소

SEO(검색엔진 최적화) 컨설팅은 웹사이트나 쇼핑몰이 잠재고객이 검색이라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요소(테크니컬적 SEO), 콘텐츠적 요소 등 다양한 요소를 최적화 제안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SEO컨설팅의 방법과 세부적인 요소는 SEO 대행사 마다 다를 수 있으며 각각 중점을 두는 요소도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아래의 SEO 컨설팅 요소를 중심을 SEO를 제공합니다.

 

1. 키워드 컨설팅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타겟 고객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절한 키워드를 찾아내고 해당 키워드들의 검색양과 경쟁력을 분석 후, 사이트나 쇼핑몰 전체의 핵심 키워드와 제품별 키워드, 카테고리별 키워드 등으로 타겟팅하여 검색 노출을 통한 트래픽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2. 테크니컬 SEO 컨설팅

웹사이트의 속도 최적화, 모바일 호환성, 크롤링 가능한 구조 등을 개선하여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검색노출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의 프로그램적인(기술적인) 모든 요소를 점검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3. 콘텐츠적 SEO 컨설팅

1번 키워드 컨설팅을 통해 확정된 핵심키워드 제품별(서비스별) 키워드, 카테고리별 키워드 등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콘텐츠를 위한 컨설팅을 통해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높은 가치를 인식하게 합니다. 단순 검색엔진이 평가만 아니라 잠재 고객에게도 유용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4. UX 최적화

웹사이트 내비게이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잠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 구조를 최적화 합니다.

 

5. 접속 현황 분석 및 모니터링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분석하여 SEO 효과와 성과를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Google Analytics와 구글 서치콘솔 등 필요에 따라 여러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트래픽, 이탈률, 변환율 등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합니다.

 

6. 경쟁 분석 & 검색 트렌드 모니터링

경쟁사의 SEO 전략을 분석하여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력 있는 SEO 전략을 제안하고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합니다.

아울러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변화나 검색 트렌드에 따른 검색 전략을 제안하여 경쟁력을 지속하거나 추가 확보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각각의  SEO 컨설팅을 제안하여 효과적인 SEO 전략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여  꾸준하고 효율적인 잠재고객의 트래픽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SEO유지관리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네이버SEO 마스터를 위한 10가지 최적화 팁

네이버 검색 점유율이 낮아 졌지만 아직도 쇼핑관련 검색양 구글 검색을 압도하고 있어서 네이버 순수 검색 노출과 트래픽을 확보를 위한 네이버SEO는 키워드 광고비를 줄이는 동시에 지속적인 잠재고객의 방문을 확보할 수 중요한 수단으로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최적화를 위해 단기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꼼수나 검색 헛점을 파고드는 검색 어뷰징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제대로 검색 노출을 할 수 있는 10가지 네이버 SEO 마스터 팁을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1. 키워드 연구와 분석

네이버 SEO를 향상시키기 위해 핵심 키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련 검색어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서비스, 제품과 고객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키워드를 발굴하고 관리하고 트랜드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2. 콘텐츠 품질 개선

풍부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작성하여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콘텐츠가 아니라 실제 고객을 위해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오래도록 남아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메타 태그 최적화

제목, 설명, 키워드 등 메타 태그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빠르게 이해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title , 메타태그의 의존도가 점점 낮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파악하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본문 내용 즉 콘텐츠와 상관없는 타이틀, 메타태그 작성은 의미가 없으며 콘텐츠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것을 검색엔진은 선호합니다.

 

4. 사이트 속도 최적화

빠른 웹사이트 로딩 속도는 검색 엔진 랭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이미지 크기부터 시작하여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으로 사이트 속도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5. 풍부한 미디어 활용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을 필요합니다.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해 의미없이 여러개의 이미지를 나열하듯 사용한 콘텐츠를 자주 봅니다. 이런 것은 지양되어야 하고 콘텐츠 품질에서 언급한 것처럼 쉬운 정보전달과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6.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은 네이버 모바일 검색에서 노출을 향상시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것을 잘 이해하여야 합니다. 콘텐츠로 큰 이미지 덩어리를 만들어 모바일과 pc환경에서 보이도록 손쉽게 만든 모바일 페이지를 자주 봅니다. 모바일에서 잘 보이지만 이런 것을 모바일 친화적 또는 모바일 최적화 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7. 내부 링크 구축

관련된 내부 링크를 적절히 활용하여 사이트 내의 페이지 간 연결을 강화하세요. 내부 네비게이션의 편의성은 방문한 고객에게도 검색엔진에게도 친화적인 요소입니다.

 

8. 외부 링크 확보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사이트에서의 링크는 검색 엔진에게 사이트의 신뢰성을 파악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를 악용 또는 오용하여 백링크가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치트키 처럼 여기고 판매하는 경우를 봅니다. 인위적인 외부 링크 구매와 생성은 검색엔진도 엄격히 다루는 부분입니다. 외부링크 확보를 위한 부적절한 노력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9.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홍보하고 공유하여 사이트의 인기도를 증가시키세요.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SNS를 활용한 공유가 뒤따른다면 사이트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0. 평가와 수정

검색 결과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콘텐츠를 수정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SEO전문 업체나 SEO전문가의 도움일 받는 것이 시간을 줄이고 더 효과적인 온라인마케팅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SEO 마스터를 위한 10가지 팁이라고 적었지만 구글SEO에도 적용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빠른 성과를 위한다면 키워드광고를 진행해야 하지만 위의 SEO 10가지 팁은 지속적 장기적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꾸준한 매출과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니 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EO 모르면 공든 탑도 무너진다!

시간이 지나면 웹사이트를 새롭게 리뉴얼이나 완전히 새롭게 제작하는 업체가 많다. 경쟁사의 변화에 따른 대응도 필요하고 시간이 많이 지나 웹사이트가 오래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 런칭에 따라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웹사이트 리뉴얼이나 새롭게 제작하는 것을 디자인적으로 만족하게 바꾸고 없었던 기능적인 요소의 추가로 성공적인 웹사이트 개편으로 볼 수 있을까?

SEO를 고려되어 제작 관리된 사이트인지의 여부를 떠나 수년간 운영한 웹사이트는 대내외적으로 공유도 되고 홍보도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검색엔진에도 등록이 되었을 것이다. 혹시 이전에 SEO를 생각하여 SEO 컨설팅과 관리를 받았던 웹사이트라면 단순히 디자인적인 필요나 기능적인 부분만 생각하여 웹사이트를 개편하는 것이 바른 판단일까?

웹사이트를 리뉴얼 하거나 새로운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SEO 측면에서는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다.

최근 알고 있었던 한 제조업체 웹사이트가 개편이 되었다.

확실히 이전보다는 요즘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으로 사이트를 개편하였고 물어보진 않았지만 그 업체 관계자는 만족할 것 같다. 하지만 SEO 전문가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진짜 공든 탑이 무너진 느낌이었다.


SEO로 공든탑이 무너지지 않게 하라

이전 사이트가 비록 오래되어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진 못했지만 SEO 컨설팅과 관리를 받은 사이트로 해외 바이어를 위해, 경쟁사 보다 제품 관련 키워드로 좀더 나은 검색결과를 얻고 있었다. 하지만 웹사이트 리뉴얼 후, 한마디로 검색에서 사라졌다. 네이버는 물론 해외 구글에서도 제품 관련 키워드로 검색시 검색노출이 잘 되었는데 리뉴얼 후에는 회사명으로 검색할 때만 겨우 검색결과로 확인하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내는 물론 해외 잠재고객을 위해 사이트 메뉴 구성, 메인페이지 등 콘텐츠 구성까지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전략적으로 제작된 사이트였지만 단지 연식이 오래된 사이트로 버려졌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전 사이트의 SEO 수준은 그대로 이어 받을 수 있도록 개편된 사이트도 SEO를 감안 했어야 했지만 그저 디자인에만 모든 관심이 집중된 것 같다. 이전에 SEO를 조금 알았던 담당자가 퇴사한 것도 한 몫을 했던 것 같다.

웹사이트 개편 / 리뉴얼은 SEO로 쌓아 올린 공든탑을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다. 검색엔진이 아무리 고도화 인공지능화 되어도 찾기 어려운 웹페이지와 콘텐츠, 검색을 가로막는 웹사이트를 잘 찾아 줄 수는 없다.

웹사이트 리뉴얼을 생각한다면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으려면 SEO도 함께 필수적으로 고려하길 바란다.

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이다!

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SEO 검색엔진최적화 삼시세끼

SEO 비용 지출은 과연 필요한가?

비용을 지출하기에 앞서 가격 대비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고민합니다.
요즘은 가격비교 사이트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같은 제품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서비스 같은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나 아주 저렴한 가격 또는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 금액이라면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2000년부터 지금까지 SEO 작업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많은 고객의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EO를 요청한 고객에게 제안한 견적 금액이 고객에게 무리한 금액인지는 고객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동일한 조건일 때, 키워드광고와 비교하여 SEO에 대한 지불가치가 못하다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평가에는 동의를 할 수 없습니다.

검색 키워드광고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온라인마케팅 중 하나는 분명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키워드광고가 더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보다 더 적합한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고객에게 확언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매일 먹는 쌀밥과 같은 필수요소이지만 키워드광고는 주식과 함께 추가로 먹어야 하는 보약과 같습니다” 라고..

SEO, 키워드광고와 비교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서비스, 제품, 회사, 브랜드 관련하여 잠재고객으로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 또는 컨설팅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 마다 예산에 따라 클릭당 또는 노출당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키워드 마다 견적을 내는 SEO 대행사도 있지만 제 경우는 제품과 서비스 관련 전체 트래픽 개선을 목표로 작업 또는 컨설팅을 합니다. 따라서 키워드도 사이트나 쇼핑몰 전체 메인 키워드, 제품별, 서비스 키워드로 보다 많은 관련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키워드 단위로 광고 예산이 집행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 전환율도 더 높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경우 광고가 중단이 되면 트래픽도 완전 차단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서비스를 중단 하더라도 기존에 최적화 된 것은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순수 검색으로 접속되는 트래픽이 손실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 검색엔진 등의 알고리즘 변화, 경쟁업체의 SEO 시행, 잘못된 콘텐츠 관리로 문제가 발생될 수는 있지만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되지 않는 이상 트래픽이 급감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전략의 약점이라면 최적화 분석, SEO 작업, 컨설팅, 그리고 콘텐츠 관리 등 검색최적화 수준을 끌어 올리는데 “시간”이라는 것이 소요됩니다. 키워드광고는 단기간이라도 지출되는 금액만큼 눈에 띄는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신뢰를 느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필수로 기본적으로 제품, 서비스 관련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얻은 키워드에 대한 노하우로 키워드 광고를 일정기간, 예산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EO 없이 키워드광고 또는 배너광고만 한다는 것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밥은 안먹고 한약만 먹고 사는 사람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네이버SEO도 필요한 이유

구글은 당연히 SEO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지만 네이버는 어떨까요? 네이버도 SEO를 적용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검색은 과도기적 애매한 검색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도 아니고 휘발유차도 아닌 두개의 기능을 접목한 차를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하듯이 네이버 검색은 하이브리드 검색이라고 할 수 있어서 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등의 검색 섹션별 네이버만을 위한 SEO전략이 필요합니다.

SEO로는 다양한 유의미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 이런 키워드로 키워드광고를 낸다면 그 비용이 얼마나 지출될까요? 최근에 키워드광고비에 대한 부담으로 대안을 찾아 검색엔진최적화를 상담하는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국내 검색처럼 생각하고 SEO없이 키워드광고부터 진행한 경우, 심각한 부담을 느꼈고 효과도 떨어져 구글, 바이두 SEO를 상담을 하였습니다. 밥은 안먹고 한약같은 보약만 먹고 산 경우입니다.

SEO 비용은 사이트, 쇼핑몰 규모, 제품, 서비스 경쟁 현황,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견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한달에 키워드광고비로 지출하는 것과 SEO 견적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어떤 것이 더 저렴하고 효과가 있는 마케팅인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삼시세끼는 포기하고 보약만으로 살 수 없습니다. SEO는 삼시세끼와 같고 키워드광고는 보약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먹고 적절히 보약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듯 인터넷 마케팅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기본적인 SEO 8가지 방법

2011년 9월에 작성한 SEO 관한 글로 2021년 현재와 조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SEO에 유용하여 재공유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8가지 Tip

디자인적으로 화려하고 멋있어도 검색로봇이 제대로 인식할 수 없다면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검색엔진 최적화하여 검색엔진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고자 하는 테크닉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필수 SEO 8가지 방법

1. 키워드 분석, 선정 및 개발
2. 도메인이름 선정
3. 웹사이트구조 최적화
4. 타이트태그 최적화
5. 콘텐츠 최적화
6. 메타태그 최적화
7. sitemap 생성
8. Robots.txt 생성

1. 키워드분석, 선정 및 개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검색엔진에서 검색양, 경쟁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합니다.

검색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니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타겟에 맞는 것으로 선정하여 합니다.

또한 로그분석이나 검색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검토 및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로의 접속이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분석, 개발은 웹사이트 방향과 목표이므로 잘못된 키워드로 인해 웹사이트가 엉뚱한 방향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바다로 가야할 배가 산으로 가듯이 말입니다.

더보기 :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 여기가 아닌가보다!


2. 도메인이름 선정

구글이나 야후, 빙 등 해외검색엔진의 경우 검색시 도메인에 포함된 키워드도 인식을 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기획단계에서 도메인선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도메인을 기억하여 접속하는 경우는 드물어졌습니다. 우선 검색 후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즐겨찾기를 하거나 이후 같은 방법으로 검색하여 재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금 길더라도 키워드를 감안한 도메인 선정도 중요합니다.

참조: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 상위등록 도메인 나이와의 관계


3. 웹사이트구조

웹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도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되도록이면 프레임을 피하고 파일명, 디렉토리명도 키워드를 고려하여 생성하여 합니다.

웹사이트의 내용에 따라 디렉토리와 파일을 잘 구분하되 키워드를 감안하여야 합니다.

검색로봇은 대부분 웹페이지의 상단에서 아래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 상단과 좌측에 위치하도록 하며 웹사이트 각 페이지를 원할이 움직일 수 있도록 텍스트 위주로 링크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이미지나 플래쉬로 제작을 하게 되면 검색로봇이 다른 웹페이지를 인식 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갈 수 있으므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야 브라우저 마다 깨지는 현상이 없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타이틀태그 최적화

타이틀태그는 <title></title>로 <head></head>사이에 위치하며 검색순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어떤 웹사이트는 각 웹페이지 마다 동일한 타이틀로 이루졌거나 단순히 Welcome to My Website 식으로 키워드와는 관련없는 글로 나열된 경우가 허다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최적화, 즉 on page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한 부분이므로 그 페이지에 콘텐츠와 관련된 중요키워드를 고려하여 각각의 웹페이지 마다 신중히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헤더태그 작성법


5. 콘텐츠최적화

중요키워드는 어떻게 보면 전체 콘텐츠를 대변하는 제목과 같습니다.

이런 제목에 알맞는 양질의 콘텐츠, 정보성 있는 글들은 어떤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보다 강력합니다.

아무리 웹사이트구조나 다른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이 제대로 되어도 콘텐츠가 약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게 됩니다.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좋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되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헤더태그(Heading Tags) , 글자 색의 변화와 강조(bold, strong), 키워드밀도

참고 : 검색엔진최적화의 절대반지?


6. 메타태그 최적화

description, keywords 등 각 페이지를 미리 알 수 있게 하는 정보로 검색로봇이 타이틀태그에 이어 확인하는 정보입니다.

예전에는 마치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요술방망이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description은 해당 페이지를 설명하는 글로 간단히 작성하되 title태그에 포함된 키워드는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keywords는 해당 페이지의 중요한 키워드를 나열하되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외에 다른 메타태그도 많지만 중요하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참조 : 구글, 야후 등 해외검색엔진 무시하는 단어들


7. 사이트맵 xml 작성

한마디로 지도역할입니다. 웹사이트 구석구석 어떤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게 함으로써 하나의 웹페이지도 검색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사이트맵의 정의와 생성


8. Robots.txt 생성

검색로봇이 불필요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검색로봇을 콘트롤 하는 것입니다.

보안상 검색로봇의 정보수집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페이지, 과거에 검색엔진에 등록되었지만

현재는 삭제된 페이지 등을 배제하는 등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로봇의 움직임을 효율적이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robots.txt 활용하기

전체적으로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seo 작업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예전에 관련글들이 있어서 참조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SEO 전후, 네이버, 구글 검색 상위노출과 SEO 성공 사례

SEO의 효과를 특정 키워드의 상위 노출 여부로만 판단하려고 하는데 실제로 SEO효과는 특정 키워드에 제한 되지 않는다. 물론 중요키워드의 네이버 사이트나 블로그, 구글 검색 상위노출시 순수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실제로 해당 키워드보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이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된다.

SEO 성공 사례

네이버, 구글, 다음 등 모든 국내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이 증가하였고, 특히 구글에서의 트래픽 증가가 컸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 영역에 해당 업체 제품의 중요키워드로 상위노출 되었지만 실제로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보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한 것이 더 컸다. 실제로 SEO전후 매출 증가는 10배이상 증가하였다.

이렇게 특정키워드, 즉 Big 키워드의 상위노출 뿐만 아니라 수백만개의 여러 제품군을 취급하는 대형 사이트의 경우, 제품 페이지의 인덱싱이 상당히 중요하다. SEO 컨설팅 이전에는 인덱스 수가 증가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다가 SEO 분석 후, 컨설팅 및 작업을 통해 인덱스 수가 거의 2~3배이상 증가하였고 검색노출도 인덱스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하고 있다.

SEO 성공 사례 - 구글 인덱스 수 증가

제품, 서비스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 지속적인 검색 노출은 결국 해당 업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 주어 결국 브랜드명이 키워드가 되어 가장 많은 트래픽을 획득하게 된다. 검색엔진최적화 즉 SEO를 통해 브랜드 구축 효과를 얻게 되는 온라인 마케팅 성과이다.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의 중요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의 지속적인 상위노출은 매출증가, 회원 수 증가는 물론 뜻하지 않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SEO계약 초기 망설이며 힘들어했던 고객사가 당당히 업계 선두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

온라인마케팅에서 SEO는 결코 가볍게 생각할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로 반드시 진행해야 할 요소이다. 하지만 SEO를 꼼수나 더 빠른 효과를 위해 또다른 SEO 비법을 자꾸 찾는 경우, 결국 그 자리 그 위치를 맴돌게 되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특정 중요 키워드의 상위보장을 해달라!!

다른 키워드는 필요없다. 그 키워드로만 상위노출 해 달라!

상위노출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SEO 성과를 어떻게 보장하는가?

SEO를 검색 조작 수준으로 아는 고객사나 실력이 엄청난(?) SEO 대행사나 SEO 전문가 행세하는 사기꾼들의 영업 멘트로 인한 선입견으로 이와 같은 질문 또는 요청을 받는다. 설명을 상세히 하지만 이미 편견에 사로잡힌 경우는 그냥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고집하며 듣지 않는 경우도 많다.

키워드광고는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SEO특성상 분석과 진행, 컨설팅과 검색 적용과 추가 최적화 작업과 컨설팅이 반복하여 진행할 때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짧은 호흡이 아닌 긴호흡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급한 고객사는 제대로된 SEO효과의 그 맛(?)을 모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서비스, 제품과 고객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위해 노력하여 좋은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검색엔진최적화를 조금 긴 안목으로 진행한다면 오히려 생각보다 빠르게 그 깊은 SEO 효과에 감탄할 수 있음을 알았으면 좋겠다.

진심이 블로그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비법이다!

"진심: 능숙함보다 서투른 진심에 마음이 움직이죠"
출처 : https://brunch.co.kr/@tammy27/1

“진심: 능숙함보다 서투른 진심에 마음이 움직이죠”

블로그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하며 검색하다가 공감이 되며 와닿은 글귀라 캘리 이미지와 함께 퍼왔다.

SEO를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가 블로그마케팅에서도 가장 중요하다 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위의 말에 공감하며 능숙한 검색엔진최적화 보다 오히려 seo에 서투르지만 고객을 생각하는 “진심”이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그 진심은 누가 알아줄까?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의 똑똑한 알고리듬이 알아 줄까? 능숙한 seo에 검색도 진심은 제대로 찾아 주지 못하지만 결국 글을 읽는 독자는 검색엔진이 못보는 “진심”을 알아볼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가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비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상식이 되었고 또 더 특별히 seo를  대행하는 seo 대행사와 seo 전문가, 업체들도 많아 졌다.  그러면서 기술과 방법과 비법부터 꼼수까지 검색 상위노출 방법은 더욱 많아졌지만 오히려 제품이나 서비스, 콘텐츠와 고객을 고민하며 제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이해하고 seo를 진행하는 대행사나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 같다.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는 블로그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특정 제품, 서비스 등을 홍보하는 수단의 블로그마케팅으로 지금까지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블로그 포스팅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상위노출은 블로그 유입 트래픽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이제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기본적으로 SEO를 고려하게 되었다.  그렇다보니 블로그 콘텐츠가 검색 상위노출은 되지만 검색자가 요구하는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좋은 콘텐츠가 더 검색 노출이 잘되면 좋지만 그럴 듯한 콘텐츠를 검색엔진은 제대로 가려내지 못한다.

그럴 듯하게만 갖춘 콘텐츠를 네이버, 구글 검색결과는 더욱 신뢰성 떨어뜨리고 성과도 크지 않게 된다. 비록 검색엔진이 미처 알아보지 못하더라도 고객이 알아보는 블로그 콘텐츠의 “진심”의 효과는 더 지속될 것이며 결국 네이버, 구글 검색 알고리듬도 알아 볼 것이다.

가령 만년필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만년필에 대한 많은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함으로써 고객에게 도움을 주고 그로 인해 트래픽은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만년필의 정의, 뜻부터 역사와 만년필 종류, 만년필 관리, 만년필에 적합한 잉크와 잉크 종류, 그리고 종이에 따른 만년필 필기감, 만년필 캘리그라프나 그림 등도 있을 수 있다. 만년필에 관하여서는 국내 가장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면 그곳에서 판매하고 추천하는 만년필은 더 잘 팔리지 않을까? 물론 만년필 품질이 엉망인데 콘텐츠만 잘 갖췄다고 잘 팔리지는 않는다. 제품도 좋아야 하고 고객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진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안되어 처음에는 검색 노출이 잘 안된다 하더라도 그건 검색엔진이 바보라  못찾아 주는 것일 뿐이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블로그 콘텐츠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누구나 다하는 것을 못할 때 조금 뒤쳐질 수는 있다. 하지만 누구나 다하는 방법으로 경쟁한다면 먼저 간 경쟁자를 이기기는 어렵다. 오히려 조금은 느리지만 고객을 위한 “진심”이 담긴 콘텐츠와 정보를 더 노력한 블로그 포스팅은 결국 고객이 알아 볼 것이다. 고객이 알아본다면 바보 같은 검색엔진도 무시하지는 못한다.

수많은 비법과 방법이 난무하는 이때에 오히려 “진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 마케팅 효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며 더 큰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