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허용하는 백링크, 금지하는 백링크 작업 방법

어떻게 하면 웹사이트, 쇼핑몰 트래픽을 획득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운영 관리자나 마케팅 담당자의 영원한 고민일 것입니다. 이에 좀 더 나은 방법을 찾다가 SEO도 알게 되고 백링크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백링크(Backlink)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연결된 링크를 말하며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라고도 합니다.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은 백링크의 수와 품질을 통해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인기를 평가하여 검색 순위 요소로 적용하였고 이에 백링크가 많고 품질이 좋을수록 해당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가 높아지는 효과를 얻기도 합니다. 백링크의 품질은 링크가 있는 웹사이트의 신뢰도와 관련성에 따라 다른데 높은 신뢰도와 관련성을 가진 웹사이트에서의 백링크는 더 큰 가치를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를 높여 트래픽을 얻는 비법 같이 백링크의 효과를 맹신하는 다수가 무분별한 백링크 작업과 구매 등을 통해 수많은 백링크가 생성되고 있어서 검색결과 품질 저하는 물론 검색엔진의 자원 낭비도 심각합니다. 구글 등 검색엔진도 이에 대응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백링크를 판단하고 문제가 되는 백링크를 구축한 사이트에게는 패널티를 부여 하고 백링크에 대한 검색 순위의 비중도 많이 떨어뜨린 상태입니다.

구글이 허용하는 백링크와 금지하는 백링크 작업 방법 등을 정리해 봅니다.

1. 구글이 허용하는 백링크 구축 방법

구글은 웹사이트의 랭킹을 결정할 때 고품질의 콘텐츠를 통한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중요한 요소로 판단합니다.

구글 허용 백링크

  1. 고품질 콘텐츠 생성: 구글은 유용하고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합니다. 사용자가 가치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획득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들이 콘텐츠를 발견하고 이를 인정하고 링크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 좋은 백링크 구축 방법입니다.
  2. 게스트 게시물 작성: 관련 있는 외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게스트 게시물을 작성하여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시물은 원본과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자연스럽게 링크가 포함되어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생소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포럼보다는 특정 목적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콘텐츠와 정보를 공유하며 링크를 공유하여 백링크를 만들 수 있으나 커뮤니티와의 관련성 등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3. 소셜 미디어 활동: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웹사이트를 홍보하고 공유하여 백링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활발하게 상호작용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냅니다. 소셜미디어에 공유되는 링크는 dofollow 링크가 아니라 대부분 백링크 가치가 없는 nofollow링크지만 검색엔진은 sns 시그널도 검색 순위요소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4. 언론 보도자료: 관련된 이벤트나 소식에 대한 신문사 등 언론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언론사나 뉴스 사이트에 배포하면 백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구글이 금지하는 백링크 작업 방법

구글은 부적절하거나 부정확한 백링크를 사용하는 행위를 엄격히 규제합니다.

구글 금지 백링크

  1. 링크 구매: 구글은 백링크를 구매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링크 구매를 감지하고 해당 사이트의 순위를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2. 링크 교환: 사이트 간의 링크 교환은 구글의 가이드라인에 따르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의미하고 상관없는 사이트들과의 링크 교환은 피해야 합니다.
  3. 자동 링크 생성: 자동으로 생성된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구글의 정책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이는 링크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사이트의 랭킹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링크 팜(link farm): 링크 팜은 수많은 사이트들이 상호간에 링크를 생성하거나 교환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구글에 의해 감지되어 사이트의 랭킹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5. 숨겨진 링크: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숨겨진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을 속이려는 행위로 간주되어 검색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것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6. 링크 스패밍(link spaming): 무의미하고 반복적인 링크를 사용하여 검색 엔진의 순위를 조작하려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되어 오히려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 느리지만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빠른 효과를 위해 검색엔진이 금지하는 방법으로 백링크를 얻는 것은 오히려 검색 순위를 하락시키고 검색엔진으로 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반짝 효과를 위해 너무 큰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으로 백링크 구축 방법 또는 백링크 서비스 등에 신경쓰기 보다는 오히려 쇼핑몰과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SEO 관리에 더 집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