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SEO : Authorship 중단과 SEO

구글SEO : Authorship 중단과 SEO의 어려움

authorship-ends-experiment-ss-800
구글 SEO: 구글 검색결과와 웹마스터도구에서 authorship 공식적으로 중단

구글 검색결과와 웹마스터도구에서 authorship  완전 중단

어떤 것에 대한 “최적화(optimiztion)”라는 건 어렵다.
최적화 대상이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최선 결과를 위해 변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SEO도 마찬가지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의 변화와 정책, 그외에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 대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구글은 구글플러스와 함께 authorship을 검색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검색결과에 리치스니펫(rich snipet)으로 글쓴이의 사진을 표시하거나 이름을 별도로 표시해 주었다.

author rank라고 부를 만큼 검색결과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고 있어서 콘텐츠, 정보와 더불어 누가 콘텐츠와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지도 중요했다. 이에 따라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이름으로 대응하여 조치하고 좀더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authorship을 중단한다는 구글…구글플러스가 구글의 중심에서 변방으로 밀려나는 시점에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좀 당황스럽기도 하다. 심지어 구글 내부 authorship을 담당했던 팀도 재편되었다니 일시적인 변화가 아님은 분명하다. 

사실 구글의 authorship 중단은 얼마전 검색결과에 저작자 사진 노출을 중단할 때부터 시작되었거나 어쩌면 구글플러스의 군도(Vic Gundotra) 부사장이 퇴사했을 때부터 시작했을 수도 있겠다.

구글 검색순위와 검색결과에 영향을 끼치는 어쩌면 구글의 기존 알고리듬에 새로운 개념을 추가한 것을 포기한 것으로 원래의 구글로 돌아갔다고 여겨진다. 새로운 개념과 신호(?)를 추가한다는 계획은 없는 것 같다.

이런 구글의 변화로 구글SEO 자체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그동안 중요한 요소로 여겨 대응했던 노력이 허무하게 되는게 안타깝다. 
검색엔진최적화의 한 요소로 검색엔진의 정책과 알고리듬에 대해 예의 주시하여 대응하지만 때로는 좀 길게 보고 판단하고 조치해야 겠지만 이런 변화(?)는 어쩔수 없는 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라디오 주파수가 바뀌면 튜너를 조정할 수 밖에….

그래서 오랫동안 SEO를 했지만 여전히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고 지속적인 SEO 관리의 이유이기도 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