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적인 SEO vs. 콘텐츠적인 SEO

시스템적인 SEO vs 콘텐츠적인 SEO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의나 개념, 작업 진행 프로세스도 SEO 전문가나 SEO 대행사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을 바라 보는 관점의 차이일 수도 있고, 경험적인 차이나 노하우, 기술적인 차이에 의해서 이런 차이는 발생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크게 웹사이트 내부적인 작업이나 외부작업이냐에 따라 SEO를 나누기도 합니다.

웹사이트 내부적인 작업을 on-page SEO, 외부적인 작업을 off-page SEO라고 합니다.

이를 두고 on page SEO가 중요하다 off-page SEO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뉩니다. 경쟁이 상당히 심한 키워드가 아니라면 on page SEO로도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통해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경우, off-page SEO도 필요한데 검색 자체가 키워드 관련된 정보, 콘텐츠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키워드와 좋은 콘텐츠, 정보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콘텐츠에 대한 노력없이 외부적인 SEO만으로는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SEO를 on page 또는 off page가 아닌 SEO를 시스템적인 요소, 콘텐츠적인 요소로 구분하였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가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하다고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업체나 개인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SEO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있고 워드프레스 자체의 SEO 시스템적인 부분은 분명 기존 국내 그누보드, XE 등이나 블로그 플랫폼 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할 수 있습니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무조건 검색노출이 잘되거나 중요키워드나 다양한 키워드로의 검색엔진상위노출이 자동으로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한다고 무조건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통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고 볼 수는 없고 사이트 제작 플랫폼이나 웹사이트 구축을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여 제작이 되었지만 콘텐츠적인 SEO 작업이 없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SEO의 콘텐츠적인 요소는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분석, 타깃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로그분석 등으로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수정 또는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인 SEO는 한번 검색엔진최적화가 되면 크게 변경할 부분이 자주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적인 SEO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적인 SEO, 콘텐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단독으로는 고정되고 부자유스러운 웹페이지로 인해 다양한 키워드로의 상위노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웹사이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가 필요한 것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팬페이지 등은 시스템적인 SEO가 기본적으로 고려되었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콘텐츠를 관리하는데 편리하고, 콘텐츠마다 중요 키워드를 고려하여 퍼블리싱하면 검색노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 검색엔진최적화 – 키워드보다 키컨셉트로! 에서 언급했지만 단일 키워드보다는 전체 내용을 고려한 꾸준하고 지속적인 포스팅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구글 등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최적화, SEO없이도 콘텐츠와 정보를 제대로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와 같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플랫폼이 일반화되어 시스템적인 SEO 고려보다는 콘텐츠적인 SEO에 대한 고려가 더 중요해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동일 플랫폼으로 제작을 하더라도 콘텐츠 구성 즉 메뉴, 레이아웃,  내용 구성 및 콘텐츠 품질 등에 따라 검색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스템적인 SEO를 완전히 무시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미지, 플래쉬 덩어리의 웹사이트나 시스템적인 설정, 문제 등으로 시스템적인 SEO의 차이는 콘텐츠로 극복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다면 기본적으로 시스템적인 SEO를 우선 고려했다면 이후는 콘텐츠적인 SEO의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