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관한 3가지 질문과 SEO전문가 답변

국내 검색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가 웹사이트 검색 부분에 구글처럼 검색로봇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의 콘텐츠 정보를 수집하여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웹페이지를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https://searchadvisor.naver.com/)를 게속 업데이트 하여 좀더 쉽게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네이버seo

이보다 앞서 구글은 오래전부터 구글은 검색로봇과 스팸을 걸러내는 알고리듬을 여러차례 업데이트 하여 검색을 개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구글 웹마스터도구라는 도구를 제공하여 검색로봇을 모니터링하고 검색 에러 등을 확인 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최근 구글 서치콘솔(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구글 검색을 위한 모니터링 도구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seo

이렇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인 네이버도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하는 개인이나 업체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검색엔진최적화 SEO가 제대로 적용된 사이트나 쇼핑몰의 경우, 특정 키워드로의 네이버, 구글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은 물론 서비스나 제품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매출 증가와 더불어 마케팅 비용 절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구글 SEO 관련 상담을 통해 고객이 혼동하여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정리해 봅니다.

1. 네이버seo, 구글seo는 완전히 다른가?

구글SEO 네이버SEO 다른가

그렇다면  네이버SEO와 구글SEO는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을 하면 네이버SEO, 구글SEO 모두 개선이 될까요?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이나 구글 검색결과는 각각의 검색로봇을 운영하여 수집된 콘텐츠를  웹페이지 단위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검색결과를 배열하는 알고리듬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는 네이버에도 구글에도 모두 적용되어 검색 트래픽을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듬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차이에 대한 부분은 좀더 많은 시간을 두고 각각 모니터링하여 각각에 차이에 따라 대응하여야 합니다. 이런 개별 검색엔진의 차이에 대한 관리와 대응은 seo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구글 서치콘솔 = SEO 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만 하면 검색엔진최적화 즉 네이버seo, 구글seo를 적용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seo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구글seo는 구글 서치콘솔 등록만하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은 검색엔진을 모니터링하는 도구로 seo를 돕는 역할을 할 뿐 검색엔진최적화를 완료 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구조적) 요소의 최적화 작업과 더불어 중요키워드를 위한 콘텐츠의 최적화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이지만 이를 제대로 고려하여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제작하기 보다는 디자인적인 부분만 고려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 콘텐츠에 대한 고민과 제작 보다는 보다 쉽게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빠르고 쉽게 얻는 트래픽은 쉽게 휘발(?)될 가능성도 큽니다. 어떠한 노력없이 마법같은 방법으로 순식간에 검색 최적화되어 특정 키워드로의 상위노출 또는 다양한 키워드의 상위노출로 트래픽을 확보하는 꼼수 등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보다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 생성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비법은 어디에?

네이버seo 비법?

네이버seo, 구글seo 모두 성공적인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빠른 꼼수나 검색 어뷰징 등의 방법보다는 네이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가이드를 제대로 사이트와 쇼핑몰 등에 적용하는 검색엔진최적화의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혹여, seo 대행업체가 유혹하는 상위노출 비법이나 마법같은 방법으로 네이버, 구글 검색에서 효과를 얻는 다고 제안을 하더라도 이것은 단기간 잠시 효과가 있을 뿐 지속적으로 효과를 얻기 보다는 오히려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좀더 나은 수준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스팸성 또는 검색 어뷰징을 필터링하는 알고리듬을 지금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어서 늘 불안감을 가지고 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위험(?) 부담을 안고 단기간의 트래픽을 얻는 노력보다는 보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조금 늦게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제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결국 더 빨리 가는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