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검색엔진등록 대행업체를 보면 많은 검색엔진 등록으로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몇백개 검색엔진에 등록이 된다하더라도 그런 검색엔진에서의 유입량은 거의 없다고 단언해도 될만큼 효과는 미미하다. 해외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을 보더라도 구글이 거의 70~80%이상 점유하고 있고 야후, msn이 나머지를 ask.com, aol.com과 함께 나눠가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검색엔진의 수에 현혹되면 안된다. 오히려 검색엔진등록 전에 웹사이트 분석과 동종, 경쟁업체의 분석에 의한 키워드분석과 제안,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인코딩문제, 웹호스팅 문제 등을 사전에 알아서 해결해주고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 의해 title, meta-tag작업을 이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해진 키워드로 잘 고려한 후 진행하는 업체가 제대로 검색엔진등록대행 업체일 것이다.
국내검색엔진이 아닌 국외검색엔진등록의 경우 또 많이 문의하는 것이 관리비이다.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 한번 크롤링이 된 웹사이트는 일정한 주기는 아니지만 검색로봇이 방문하여 수정된 내용을 수집하여 검색DB를 갱신하게 된다. 매년마다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검색어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는 웹사이트 자체의 내부페이지의 텍스트를 수정하면 된다.
( 해외 무역 수출 및 홍보를 위한 웹사이트 응급조치 참조)
해외 검색엔진등록과 더불어 외국 검색엔진에 키워드광고를 하고자 하는 업체가 있다. 이럴 경우 대부분 검색엔진등록을 먼저할 것을 권장하고 접속현황을 보고 차후 키워드광고를 계획하거나 중요한 시점,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거나 단기간 많은 방문자를 필요할 때 진행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이는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의한 마케팅은 단기간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켐페인이 아닌 중장기적인 마케팅이고 단기적인 트래픽증가를 원할 경우에는 키워드광고가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어떤 중소기업의 경우 3년전부터 키워드광고만을 대행사를 통해 진행해 오면서 많은 비용을 지불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물론 정확한 회사명이나 url로만 접속이되는 상태였다.(이런 업체가 많다.-_-;)
그러면서 비용은 비용대로 지불하고 효과를 제대로 못봤다고 하소연한다. 키워드광고 또한 중요한 것은 키워드선정이다. 검색이 거의 없는 키워드로 cpc광고를 하고 매달 수백만원을 지불했다고 하니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그런 고객도 모른다고 그렇게 대행하는 대행사도 한심할 뿐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검색엔진의 사이트등록 할 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1. 웹사이트분석, 동종, 경쟁업체 분석에 의한 키워드선정 및 제안을 해주는가?
2. 검색엔진등록전 웹사이트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파악해주고 해결해주는가?
3. 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해주고 있으며, 실적이 있는가?
실적이 있다면 사이트를 방문을 해서 최소한 “소스보기” 통해
title, meta-tag 구성한 것이라도 점검하기.
4. 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잘 되는가?
5. 키워드광고를 하라고 유도하지는 않는가?
6. 검색엔진 숫자로 많은 비용을 청구하지는 않는가?
7. 여러 대행사를 알아보고 비교할 것 “해외검색엔진등록, 미국검색엔진등록, 일본검색엔진등록, 중국검색엔진등록” 등으로 국내 검색엔진은 물론 해외검색엔진인 google.co.kr에서 검색해보고 상위 업체를 클릭해서 알아보자.
8. 웹사이트의 현란한 광고문구에 넘어가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