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조작? 검색엔진 파트너?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와 나름 지식인들이 쏟아내는 정보와 의견들을 보면서 참 똑똑한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다. 그중에는 검색엔진 특히 네이버 검색과 키워드광고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로 이야기 한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댓글을 통해 주고 받다가 네이버 검색조작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검색결과를 조작하는 꼼수정도로 여기는 분들의 댓글을 보았다.

몇가지 팁 만으로 간단하게 순위를 조작할 수 있다는 말이다.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해서 완곡하게 댓글을 올리기는 했지만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를 검색조작으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 답답했다.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순위 조작을 한다? 

검색엔진최적화의 의미가 국내에서는 조작이나 어뷰징으로 각인되어 있는 것은 네이버와 언론, 그리고 일부 자칭 검색광고대행사의 잘못된 욕심에서 비롯되었다. 이미 국내 검색시장을 네이버가 점렴하고 있을 때였지만 그 때 당시 네이버는 지금처럼 광고만 보여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네이버 순위는 허술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되었고 이걸 알게된 일부 온라인광고 대행사에서 공개적으로 네이버 상위등록 보장을 조건으로 장사를 했다.

네이버 상위랭크가 곧 수익과 연결되었기 때문에 수익성있는 비즈니스 키워드로 그 업체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이에네이버는 자체 알고리즘의 개선하는 노력보다는 일단은 온라인광고대행사를 업무방해로 고소했고 법원이 이를 인정했다.
왠 업무방해? 클릭수를 유발하여 트래픽을 발생시킨 것이 업무방해로 인정이 된 것이다.
이것을 언론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언급하면서 검색조작과 연관지어 보도했고 결국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검색순위조작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대중에게 심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검색 어뷰징으로 수익을 올렸던 업체들은 없어지게 되고 네이버는 키워드광고로 검색결과를 도배하게 되는 발판이 되었다.

단순히 검색엔진최적화는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제작하여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하는 작업이다. 구글에서는 웹마스터를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무료로 배포하기 까지 하고 해외에서는 1년에 수차례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마케팅 컨퍼런스가 열릴 정도지만 검색엔진최적화가 검색포털이나 검색엔진의 적으로 간주되는 국내 상황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다.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해 순위가 바뀌는 것은 검색엔진 룰에 의해 변경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것이고 또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 지능적인 검색엔진 개발에 동기유발도 될 수 있다. 엉성하게 검색알고리즘을 만들어 약간의 꼼수로도 순위가 변동되는 수준의 검색엔진이라면 문제가 있고 제대로 된 검색결과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맞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좋은 컨텐츠 개발을 유도한다. 단순히 title이나 meta태그 등의 최적화가 아닌 웹사이트와 관련된 질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개선과 콘텐츠를 요구한다. 관련된 정보가 부족하고 서비스 엉성한 웹사이트는 상위등록이 된다 하더라도 결국 외면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아무리 좋은 컨텐츠와 서비스를 가진 웹사이트지만 검색엔진최적화가 전혀 되지 않은 상태라면 외부에서 찾아 들어올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검색최적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해외 수출하는 기업의 웹사이트들을 둘러보면 검색엔진최적화 없이 제작이 되어 있는 경우가 아직 얼마나 많은가?
언어만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웹사이트를 만들었지 검색엔진 인식을 할 수 없는 수준이 대부분 우리 기업 웹사이트의 현실이다. 네이버에 익숙해져 키워드광고는 기본으로 생각하지만 키워드광고 없이는 고립된 무인도와 같은 웹사이트가 아직 많다. 뭘 잘못 먹어 속이 체했을 때 침으로 피를 살짝 뽑아주면 얼굴에 핏기가 돌고 생기있게 되듯이 검색엔진최적화는 고립된 웹사이트를 키워드광고의 도움없이 외부와 연결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검색환경에서의 검색엔진최적화는 홀대받는 것이 사실이다. 네이버와 검색포털이 알게 모르게 키워드광고를 강제하는 환경으로 만들어버렸다. 그렇지만 검색엔진최적화는 인터넷마케팅의 기본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키워드리서치와 분석이다. 이런 과정은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데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최적화는 키워드광고 외의 다른 경로로 웹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는 길을 확보하는 중요한 디딤돌이다. 좀 특수한 국내 검색환경이라도 검색엔진최적화는 여전히 중요하다.

아직도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조작인가? 아니면 검색엔진의 파트너인가?
그저 검색순위를 위한 꼼수일 뿐인가?




4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조작? 검색엔진 파트너?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