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키워드광고, 검색엔진 상위등록 보다 더 중요한 것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국내의 경우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해외는 구글, 야후 등 중요한 검색엔진에 사이트등록 하는 것은 이제 필수이자 기본으로 대부분 생각하고 있다. 또한 웹사이트의 접속자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검색엔진 키워드광고는 필수요소로 간주하여 키워드광고는 기본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국내 검색엔진 환경에서는 키워드광고는 비즈니스의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다.  이것은 검색포털이 만들어 갔다고 생각한다. 광고주도 네티즌들도 국내 검색엔진의 형태(?)에 적응을 한 것으로 보인다. 
순수 검색엔진 순위의 상위등록된 업체보다 키워드광고를 게재하는 업체를 더 신뢰하는 경향도 있는 것 같다.
어쩔 수 없는 환경에서 키워드광고는 검색엔진 마케팅의 일환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하되 추가적인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검색엔진의 검색방식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통합검색을 강제(?)하여 각 검색포털 첫화면에서 검색시 많은 광고와 함께 웹사이트, 웹문서, 지식, 블로그, 카페, 이미지, 뉴스, 동영상, 쇼핑 검색 등 다양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검색 종류에 모두 노출을 할 수 있다면, 그리고 검색순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면 현재 진행 중인 키워드광고 외에 
추가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으며, 키워드광고 의존율을 낮출 수 있다.
다양한 관련 키워드로 다양한 검색종류에 상위노출 되는 것은 트래픽 증가의 중요한 요소 뿐만 아니라 키워드광고 보다 매출에 더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검색양이 많은 몇개의 키워드광고로의 유입보다 검색양은 적지만 좀 더 구체적인 키워드로 찾아들어오는 경우 구매전환율(ROI) 더 높다. 좀 더 구체적인 검색어의 검색결과는 찾고자하는 검색자의 의도와 목적에 더 관련성이 있게 되어 소수가 접속을 하게 되더라도 굉장히 가치가 있는 방문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중고폰 직거래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하면 “핸드폰, 휴대폰”이라는 키워드가 검색양은 가장 많다.
하지만 검색의도를 확실히 알 수 없다. 핸드폰 신규 구매를 원하는 것인지 번호이동을 원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으므로
접속방문자 대비 효율은 떨어진다. 하지만 중고폰, 중고휴대폰, 중고핸드폰으로 검색하면 좀 더 검색의도가 명확해지며
웹사이트의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아진다는 말이다. 따라서 검색포털에서의 검색양은 핸드폰이나 휴대폰 보다 적더라도 더 효과적인 접속을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핸드폰, 휴대폰, 중고폰, 중고핸드폰의 경우도 국내 검색엔진인 네이버, 다음 등에서 검보면 키워드광고가
거의 첫페이지를 도배하고 있을 정도이고, 사이트, 웹문서는 상위 5위까지만 노출해주고 있기 때문에 동종업체간의 경쟁도 경쟁이지만 검색포털의 키워드광고의 일방적인 노출지원(?)으로 접속을 유도하기가 여간 어려운것이 아니다.
따라서 검색양이 적어 노출빈도가 낮아서 키워드 광고도 적고, 동종업체의 경쟁도 적은 많은 다수의 키워드를 발굴하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위의 예를 적용하여 생각해본다면, 옴니아2 중고폰, 아이폰 중고폰, 중고 스마트폰, 대구 옴니아2 중고, 대전 중고 아이폰 구매 등이다. 이런 경우 보다 구체적인 브랜드명이나 기종명으로의 검색결과로 노출되어 일단 접속하면 바로 회원가입이나 고객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또한 구체적인 키워드나 검색어일 수록 키워드광고도 경쟁업체 수도 줄어 들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상위등록 되어 노출될 가능성도 더 커진다.
이런 키워드가 많아서 검색엔진의 다양한 검색방법인 통합검색, 웹사이트 검색, 웹문서, 블로그, 이미지, 카페, 지식 검색 등에 노출이 된다면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정말 알차고 효율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것이다.
국내 검색광고 환경에서 키워드 광고는 필수라고 생각만 하지 말고 키워드광고의 의존성을 줄 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검색엔진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결론은 또다시 검색엔진 최적화로 귀결되지만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위의 내용을 감안하여 홍보에 주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지만 말이다.



6 thoughts on “검색엔진 키워드광고, 검색엔진 상위등록 보다 더 중요한 것

  1. 안녕하세요 글잘읽겠습니다. 좀 어렵네요
    죄송하지만 티스토리초대장 부탁드려도 될까요 초면에 죄송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고 싶어서요
    늘 행복하십시요
    주소는 :ajungli@daum.net입니다

  2. 안녕하세요. 포스팅 내용보고 들어와서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현재 전 텍스트큐브로 블로그를 하다 한계가 있어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초대장 한장 부탁드려도 될까요? 가능하다면
    ppplu@naver.com 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

  3. 키워드 광고에 대한 신뢰성이 점점 줄어 드는 건 사실인거 같애요.
    저도 틈새 키워드 생각해 낸다고 하는데,,

    광고쪽보다 다른 노출에 의한 유입을 신경써야 겠어요.

  4. 좋은글 잘보고가요 ^^

    저도 블로그 상위노출에만 신경쓰고 있었는데..

    잘 올라가진 않고 ㅎㅎ…

    깜깜하던 눈이 틔이는군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