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마이크로블로그 관계


아이폰이 등장하기 전까지 스마트폰은 일부(?) 관심있는 사람의 전유물이었다.
엄밀히 말하면 PDA와 스마트폰은 다른 종류의 기기이다.

PDA는 손안에 들어오는 작은 컴퓨터로 Personal Digital Assistants의 약자로 사용되었고,

그야말로 작은 컴퓨터로 문서작업, 일정관리 등을 처리하고 데스크탑과 엑티브싱크(activesync)하여 사용했다.

과거 pda
과거 pda



스마트폰은 주 기능이 일단은 휴대폰이지만 PDA의 기능을 일부 지원하는 폰을 의미했다.

따라서 초기 스마트폰과 PDA는 지원하는 어플(Application)도 달랐으며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의 양도 차이가 굉장히 컸다.



하지만 지금의 스마트폰이라 함은 과거의 제약이 있었던 스마트폰 개념이 아닌 전화를 할 수 있는 PDA로 개념이 바뀌었고,

아이폰의 등장으로 많은 언론의 관심으로 매일 쏟아지는 뉴스와 기사로 인해 일반인들도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커졌다. 아이폰은 TV광고로 수많은 인터넷 기사와 유저들의 사용후기를 올린 블로그로 인해 그 사용법과 일반 휴대폰과의 차이점이 알려지면서 스마트폰에 대한 시장의 파이도 같이 상승하는 효과로 IT전체 큰 파급효과를 주었다.



이와 더불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좀 딱딱하지만)인 좀 생소한 Twitter(트위터)라는 것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트위터는 일반 블로그와 달리 140자의 단문을 올리는 것으로 팔로우와 팔로워로 점점 인맥을 폭을 넓혀 가며 서로의 소식과 정보를 주고 받는다. 



이것은 기존의 1인미디어로 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글로 적어 올리는 블로그와는 좀 다른 개념으로 

140자의 단문을 이용하는 것을 착안하여 마이크로블로그라고 이야기들 한다.



이 마이크로블로그의 하나인 트위터는 아이폰의 등장으로 스마트폰으로 무선인터넷(3g나 wi-fi) 사용자가 늘어가면서 국내에서는 아이폰을 활용하여 트위터를 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 과거에도 삼성의 블랙잭이나 미라지 등의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트위터를 이용하긴 했지만 아이폰 등장의 영향으로 그 수가 굉장히 늘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기본으로 트위터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을 정도다.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철이나 길을 가다가도 사진을 찍어서 트위터에 올려 서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며

때로는 교통정보를 신속히 주고 받는 역할을 하기도 하여 서로 도움을 주는 사례도 있다.

컴퓨터 앞에서만 주고 받던 정보가 실시간으로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 것에 사람들은 신기해하고 재밌어 한다.



이처럼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와 마이크로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존재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사용자의 증가를 야기시킨다. 앞으로 더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통신사나 폰제조업체나 검색포털이나 기존이 전통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선두이 싸이월드도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



마이크로블로그로 트위터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큰 성공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성공과 그 길을 함께 할 것이다.











(Visited 13 times, 1 visits today)

3 thoughts on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마이크로블로그 관계

    1.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스로 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보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그 파급효과가 더 실감나더군요.
      최근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계성 등을 고민하게 하는 소재입니다.

  1. 댓글은 인연의 시작! 이야 좋은 말씀이시고 맞는 말씀입니다!
    게시글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름에 링크된 사이트가 댓글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적어드리고 갑니다
    조만간 오픈할 것 같네요!ㅋ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