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편없는 사이트 검색결과 이유와 연관검색어 조작문제

네이버, 다음 등 국내 검색포털에서 검색을 하다보면 홈페이지 설명 문구에 키워드 하나 포함된 것 외에는 검색 키워드와 관련하여 웹사이트 콘텐츠, 정보도 전혀없고, 심지어 카테고리도 전혀 다른데 상위노출되고 있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런 류의 사이트는 각 검색 포털 서퍼에 의해 등록심사가 되어 등록처리 되는데 홈페이지 내용에 전혀없는 키워드가 어떻게 홈페이지 설명 문구로 등록되어 검색이 되는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다음 등 고객센터의 대응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수준입니다.

상세한 노출 기준 내용이 공개되면 검색결과 조작 등에 이용되어 자세한 기준을 안내해 드리기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고객센터

위의 고객센터의 답변을 보면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하면 검색조작도 가능할 만큼 국내 검색포털의 검색 노출방식이 생각보다 단순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문제는 각 사이트와 카테고리를 담당하여 등록심사하는 서퍼들에 의해 홈페이지 이름, 홈페이지 설명 등 검색과 연관된 것 외에 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부적으로 키워드를 다루는 작업에서 실수(?) 또는 의도적인 간섭(?)이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웹사이트 콘텐츠와 관련 없거나 아예 키워드관련 콘텐츠와 정보가 없는 경우는 사이트등록시 해당 키워드는 제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형편없는 콘텐츠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거나 심지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이 전혀없는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는 이유는 각 검색포털 서퍼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검색결과를 결정짓는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의외의 검색결과를 가져올 수는 있지만 그 검색결과가 엉뚱하다면 그리고 그런게 다수라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의 경우 높은 검색점유율로 네이버에서의 검색어 노출은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특히 연관검색어는 검색결과 순위와 상관없이 검색창 아래 표시되므로 특정 키워드에 대해 연관검색어로 자신의 웹사이트 이름, 브랜명이나 타이틀이 들어가기 되면 추가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 연관검색어에 등록 대행하는 업체가 있는가 하면 네이버 연관검색어 등록 방법을 비법처럼 다루고 있는 블로그, 카페 등도 있습니다. 검색양이 적은 키워드 일수록 검색조작에 쉽게 조작에 타깃이 되며, 최근에도 연관검색어 조작이 의심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와 관련없는 사이트나 단순 블로그 지수가 높다고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이 빈약한 블로그 글이나 복사된 글이 상위로 노출된다면 연관검색어 조작이나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아닌 꼼수로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더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어 검색의 악순환은 계속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이 이런 검색에 대한 문의와 관심에 좀 솔직하고 투명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설명한다고 검색 조작을 우려 할게 아니라 그런 단순하고 빈약한 검색기능을 개선하는 노력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좋은 품질의 컨텐츠와 정보가 검색결과에서 상위로 노출되도록 하여야 더 좋은 콘텐츠를 위한 노력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검색의 품질도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