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SEO,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다 더 중요한 것은?흔히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구글, 네이버, 바이두 등 검색엔진 상위등록 또는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떠올립니다.

검색상위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하여 단기간에 검색 순위에 상위 랭크를 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는 단기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빠른 성과를 원하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비법(?)을 늘 찾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이상의 빠른 효과의 비법은 뭐가 있을까요? 그렇다보니 연관검색어나 자동완성에 자기네 회사명이 추가 되길 원하거나 많은 링크를 구입하여 검색 순위를 끌어올리는 방법 등 빠른 결과를 기대하게 하는 대행사의 유혹에 넘어가곤 하지만 결국 후회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달성한 경우라 하더라도 기대한 것처럼 큰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상위 노출을 바랬던 키워드가 실제 타깃 오디언스가 사용하는 키워드가 아니거나 검색양이 많긴 하지만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로 방문 후 실질적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저 트래픽 증가로 만족할 수는 있지만 그런 만족감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키워드를 잘 선정해야 하지만 특정 키워드로 구글, 네이버, 바이두 등 검색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 1페이지 이내 또는 5위이내 랭크 되는 것보다는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보다 많은 키워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접속하는 키워드 수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특정 키워드의 트래픽을 능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렇지 못하더라도 더 효과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것으로 전환율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키워드를 기간별 2가지로 구분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장기 관리 키워드
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등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나 신뢰도, 브랜드 구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고 검색양도 많아 좀 멀리 보고 꾸준히 진행해야 합니다.

2. 단기 관리 키워드
제품, 서비스에 직접적인 관련성 있는 키워드로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는 전환율은 높은 편이나 워낙 검색양이 적어 다수 키워드의 접속을 확보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이런 키워드는 3자 이상의 단어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기, 단기 키워드는 서로 별개가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최근 검색엔진은 시멘틱(symantic) 검색으로, 대화 의미형 검색으로 발전하여 유사어나 문맥의 의미로 검색결과를 찾아 주기 때문에 키워드를 고려한 좋은 콘텐츠 제작은 더욱 중요한 SEO대책입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과거 단순한 검색엔진 처럼 키워드를 단순 반복하는 방법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므로 장기적 키워드와 단기 키워드를 고려하되 타깃 오디언스에게 제공될 질좋은 콘텐츠를 구축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시멘틱 검색을 대응하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한두개의 특정 키워드 순위에 올인하듯 몰입하거나 이에 따라 검색 꼼수와 어뷰징 방법을 찾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순위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키워드를 꾸준히 관리하고 단기 키워드 확보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 방법일 것입니다.

 

 




(Visited 116 times, 1 visit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