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그 시작은?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검색결과를 볼 수 있으나
대부분 해외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찾아낸 자료들을 친절하게 번역하여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려놓은 것들이다.


 


해외에서 번역하여 퍼온 것들이라  출처를 남기거나 저작권표시를 한것은 없었다^^;
모두 본인이 열심히 연구한 결과를 작성해 놓은 것 같다.
검색엔진의 출발이 해외 특히 미국쪽이라 관련 자료나 노하우는 어쩔수 없이
미국의 것을 보고 배울 수 밖에 없으리라 이해는 된다.


 


하지만 저작권에 한번 혼이 난 저로서는 약간은 불안해 보이기도 한다.


오늘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출발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싶다.



매번 검색엔진의 한분야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할때마다 성가시고 귀찮은 것이
국내 검색엔진이냐? 해외검색엔진에 관한 것이냐다.
그만큼 둘은 같지만 너무 다른 길을 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의 검색엔진최적화는 해외검색엔진, 우리가 잘 아는 구글, 야후닷컴, msn을 두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 그 시작…(또 장황하게 길이 길어질까 좀 두렵다^^;)


 


검색엔진최적화의 시작은 “뭘?”이나 “무엇을?”로 반문할 수 있지 않을까?
뭘 검색엔진을 통해 홍보하고 싶으냐? 무엇을 팔고 싶은가? 바로 키워드분석과 키워드선정이다.


위의 반문을 곰곰히 숙고한 후에 검색엔진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기다리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마음을 단단히 먹자.



동일하거나 비슷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여 최소한 2~3페이지까지 등록된 업체의 웹사이트 웹페이지를 분석하자. 적을 아는 것이 곧 승리(검색엔진최적화:상위랭크)의 길이다.


예를 들면, contact lens를 제조하여 수출하는 업체라고 하자.
그럼 일단 중요한 키워드인 contact lens로 검색해보자, 구글을 통해 검색을 해보면
약 20,500,000개의 검색결과가 나온다. 2페이지 안에 랭크될려면 최소 천만대 1의 경쟁률이 된다.
당장은 무조건 상위등록 안된다. 귀신 같은 검색엔진최적화 업체에서 노하우가 있으니 해준다고 하면 거기엔 당신을 속이는 뭔가가 있는 것이 확실하다.


 


이럴경우 우선 중요키워드를 contact lens로 두고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가령 우리나라의 contact lens 품질이 많이 알려져 있다면 오퍼들은 korea contact lens, korean contact lens, contact lens from korea로 검색할 것이다.
또한 일반인이 아닌 제조업체나 공급처를 찾는 다면 contact lens manufacturer, contact lens suppliers, 한국에서 찾는다면 korea contact lens manufacturer 또는 korea contact lens suppliers로 찾을 것이다.


 


이렇게 검색의 범위를 좁히면 검색양은 적지만 경쟁이 단일어보다 덜하기 때문에
상위 랭킹이 더 용이하며, 정확한 타겟팅에 의해 고객으로, 오더로 연결될 확율이 높다.



또한 틈새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동종 또는 경재업체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검색하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생각지도 못했던 금쪽 같은
키워드를 발굴하여 상위등록도 용이하게 하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분석과 선정이 심사숙고를 거쳐서 결정이 되었다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시작은 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이후 검색엔진최적화의 두번째, 세번째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키워드분석과 키워드선정이 바른방향으로 제대로 정해지지 못하면 검색엔진최적화의 다음단계를 아무리 잘해도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때문에 결국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된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 그 시작은 “키워드분석”과 “키워드선정”인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