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sitemap 사이트맵 생성

검색엔진최적화? Sitemap이란?

Sitemap은 웹마스터가 크롤링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의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엔진에 알리는 손쉬운 방법이다. Sitemap의 가장 간단한 형식은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도록 각 URL에 대한 추가 메타데이터(마지막 업데이트된 날짜, 변경 빈도, 사이트의 다른 URL에 상대적인 중요도)와 함께 사이트에 대한 URL을 나열하는 XML 파일이다..

웹크롤러는 보통 해당 사이트 및 기타 사이트의 링크에서 페이지를 검색을 한다.
Sitemap은 해당 데이터를 보완하여 Sitemap을 지원하는 크롤러가 해당 Sitemap에 있는 모든 URL을 선택하고 관련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들 URL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Sitemap을 사용하더라도 웹페이지가 반드시 검색 엔진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웹크롤러가 귀하의 사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Sitemap은 Google, Yahoo! msn.com, Ask.com 비롯하여 많은 검색엔진에서 채택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경우 검색로봇이 제대로 인식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1. 동적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

2. AJAX 또는 Flash 등과 같이 검색 로봇이 쉽게 검색하지 못하는 페이지가 있는 사이트

3. 링크 연결이 잘 되어 있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

4. 서로 잘 연결되지 않거나 전혀 연결되지 않는 콘텐츠 페이지를 보관하는 대형 보관함이 있는 사이트

 

또한 Sitemap을 사용하여 페이지에 대한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를 검색엔진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의 페이지가 변경되는 빈도 예를 들어, 제품 페이지는 매일 업데이트되지만 내 정보 페이지는 몇 달에 한 번씩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2. 각 페이지가 최종 수정된 날짜

3. 웹사이트 내의 페이지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인식할 수 있게 하지만 이 우선순위는 특정 URL과 기타 URL을 비교한 상대적인 중요도만 나타낼 뿐 실제 검색결과에서 페이지의 순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Sitemap은 사이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검색엔진에 제공함으로써 일반적인 웹 크롤링 방식을 보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이트에서 더 많은 페이지를 더 짧은 시간에 크롤링할 수 있으나, Sitemap의 URL이 모두 검색엔진 색인에 추가된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하지만 검색엔진이 쉽게 웹사이트의 구조와 페이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대부분 seo 전문가들의 의견이며 나또한 하지 않는것보다 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Ask.com의 경우는 등록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사이트맵을 요구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공통으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의 sitemap을 생성하여 검색엔진최적화에 보탬이 되도록 해보자.

이러한 sitemap의 작성은 직접 할 수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만들수 있다.

http://www.xml-sitemaps.com/ 500페이지까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