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의 허상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 사례의 허상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의 허상

페이스북은 그 이름이 생소하지 않을 정도로 많이 알려진 SNS 중 하나다. 오히려 SNS의 전부라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오프라인 세상에서 그렇듯 온라인에서도 많은 사람이 몰리는 그곳에는 시장(market)이 형성된다. 어떤 물건이든지 사람많은 곳에서는 판매와 구매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페이스북이라는 SNS를 이루는 온라인 세상도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마케팅이라고 할 만큼 페이스북에서의 상업적인 성공을 위한 마케팅 연구가 활발하다. 페이스북의 하루 방문자와 전세계 사용자 수, 그리고 사용시간 등은 굳이 여기서 언급하지 않아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소셜마케팅 전문가? 소셜 마케터들이 이러한 통계를 토대로 페이스북 마케팅의 필요에 대해 설명하고 페이스북 마케팅을 직간접적으로 강요한다.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공사례는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전문가의 중요한 무기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들이 말하는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공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

구글에서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검색결과의 사례를 살펴보면 대부분 이미 오프라인에서도 많이 알려진 대기업이나 큰 규모의 업체들의 사례다. 이들 소위 큰업체들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를 보면 기존 오프라인에서 가지고 있던 명성과 이미지를 그대로 가지고 페이스북 세상으로 옮겨간다. 그 가운데도 좋은 성과를 위한 많은 소셜 전문가들의 마케팅 컨설팅과 노력이 들어 갔을 것은 틀림없다. 하지만 이미 가질 것 다 가진 그들이 페이스북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이 이미 가진 것을 경쟁업체로 부터 뺏기지 않으려는 노력일 것이다. 

펩시콜라, 이케아, 스타벅스, 하이네킨 등의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는 감탄사가 나올 수도 있지만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중소규모의 업체나 웹사이트, 쇼핑몰과는 출발 부터가 차원이 다른 것이다. 중소 규모의 업체가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성공한 사례가 얼마나 있을까? 실제로 성공했다면 그 성공을 위한 투자대비 효과가 상당히 컸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미 알려진 업체들의 페이스북 팬페이지는 크게 홍보를 하지 않아도 이미 형성된 사람들의 이미지로 인해 “좋아요”는 너무 쉽게 획득할 수 있다. 반면 알려지지 않은 업체의 페이스북 팬페이지는 바닥부터 그야말로 많은 노력과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게해서 얻어진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공의 의미는 무엇인가?

과연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투자된 노력과 시간 만큼 다른 곳에 투자를 했으면 그만큼의 성과를 거두진 못했을까? 대기업의 페이스북 진출과 성공사례를 일반화하고 그럴듯하게 포장한 많은 소셜 전문가와 소셜마케터들에게 속고 있는 것은 아닌가 돌아보아야 한다. 여전히 각종 정보채널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등 SNS의 성장과 통계를 발표하고 있다. 가상의 세계의 부풀어진 가능성과 목표를 내것으로 생각하고 달려들지만 중소 규모의 업체에게는 너무나 큰 장벽은 오프라인의 것과 다를바 없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개인도 기업과 마찬가지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유명한 사람들은 이미 오프라인에서의 명성을 그대로 소셜네트워크로 옮겨가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오프라인 스펙은 소셜네트워크라는 사회관계망에서도 그 효과를 발휘한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그런 사람의 몇배의 노력을 하더라도 따라갈 수 없는 보이지 않는 장벽은 존재한다. 마치 기업의 브랜드와 이미지 구축처럼.. 

많은 자칭 타칭 소셜전문가나 소셜마케팅 또는 소셜마케팅 대행사들에 의해 형성된 뜬구름 같은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과와 목표때문에 얼마나 많은 업체들이 헛발질을 하는지 모른다. 병원 사이트를 보면 페이스북과 연동하거나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구축하고 관리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과연 투자대비 효과가 있을까? 경쟁 병원이 하니깐 안하고는 안되니깐 하는 건 아닐까?

페이스북 마케팅, 트위터 마케팅에 쏟을 마케팅 비용과 노력을 좀 더 현실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을 돌아보길 바란다. 페이스북 마케팅 여력이 남아 도는 업체라면 아무래도 상관없다. 

PS : 페이스북 마케팅과 소셜 전문가, 마케터가 이글을 읽으면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혹시 이 글을 읽는 소셜 전문가가 있다면 중소규모의 업체의 페이스북 마케팅이나 트위터 마케팅의 성공 사례를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의 ROI를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대략적인 자료도 같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thoughts on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의 허상

  1. 무조건 맞다 옳다 할때 이런 글~ ㅎㅎㅎ참신하고 좋은것 같아요.
    저도회사에서 sns 분야를 담당하고 있긴한데요..
    ㅎㅎㅎ
    공감되는 부분도 있고요..
    그럼에도 불구해고 업체에서는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해야되는점에 ㅠㅠ
    하튼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오늘도 완전 행복하소서^^

    1. 페이스북 마케팅 등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오프라인 등에서 이미 얻은 이미지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는 훌륭합니다. 하지만 당장 매출이 중요한 이름 없는 중소 규모의 사업체에게는는 짐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공감해주시는 댓글 덕분에 오늘 하루 행복할 것 같습니다. 이혜선님도 행복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