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모르면 공든 탑도 무너진다!

시간이 지나면 웹사이트를 새롭게 리뉴얼이나 완전히 새롭게 제작하는 업체가 많다. 경쟁사의 변화에 따른 대응도 필요하고 시간이 많이 지나 웹사이트가 오래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 런칭에 따라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웹사이트 리뉴얼이나 새롭게 제작하는 것을 디자인적으로 만족하게 바꾸고 없었던 기능적인 요소의 추가로 성공적인 웹사이트 개편으로 볼 수 있을까?

SEO를 고려되어 제작 관리된 사이트인지의 여부를 떠나 수년간 운영한 웹사이트는 대내외적으로 공유도 되고 홍보도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검색엔진에도 등록이 되었을 것이다. 혹시 이전에 SEO를 생각하여 SEO 컨설팅과 관리를 받았던 웹사이트라면 단순히 디자인적인 필요나 기능적인 부분만 생각하여 웹사이트를 개편하는 것이 바른 판단일까?

웹사이트를 리뉴얼 하거나 새로운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SEO 측면에서는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다.

최근 알고 있었던 한 제조업체 웹사이트가 개편이 되었다.

확실히 이전보다는 요즘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으로 사이트를 개편하였고 물어보진 않았지만 그 업체 관계자는 만족할 것 같다. 하지만 SEO 전문가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진짜 공든 탑이 무너진 느낌이었다.


SEO로 공든탑이 무너지지 않게 하라

이전 사이트가 비록 오래되어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진 못했지만 SEO 컨설팅과 관리를 받은 사이트로 해외 바이어를 위해, 경쟁사 보다 제품 관련 키워드로 좀더 나은 검색결과를 얻고 있었다. 하지만 웹사이트 리뉴얼 후, 한마디로 검색에서 사라졌다. 네이버는 물론 해외 구글에서도 제품 관련 키워드로 검색시 검색노출이 잘 되었는데 리뉴얼 후에는 회사명으로 검색할 때만 겨우 검색결과로 확인하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내는 물론 해외 잠재고객을 위해 사이트 메뉴 구성, 메인페이지 등 콘텐츠 구성까지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전략적으로 제작된 사이트였지만 단지 연식이 오래된 사이트로 버려졌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전 사이트의 SEO 수준은 그대로 이어 받을 수 있도록 개편된 사이트도 SEO를 감안 했어야 했지만 그저 디자인에만 모든 관심이 집중된 것 같다. 이전에 SEO를 조금 알았던 담당자가 퇴사한 것도 한 몫을 했던 것 같다.

웹사이트 개편 / 리뉴얼은 SEO로 쌓아 올린 공든탑을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다. 검색엔진이 아무리 고도화 인공지능화 되어도 찾기 어려운 웹페이지와 콘텐츠, 검색을 가로막는 웹사이트를 잘 찾아 줄 수는 없다.

웹사이트 리뉴얼을 생각한다면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으려면 SEO도 함께 필수적으로 고려하길 바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