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 최적화의 비밀 발견

Posted on Posted in 마케터의 하루

네이버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 최적화의 비밀 발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관련된 생각을 주로 정리하여 올리다보니 국내 검색광고나 검색엔진최적화 등 검색엔진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어쩔 수 없이 네이버, 다음 등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게 된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는 대부분 주제를 염두해 두면서 검색이 될 중요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한다. 그렇게 작성된 글들은 대부분 생각했던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이 된다.
하지만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 검색광고 등은 검색양이 많은 키워드가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접속하는 수요는 거의 없다.

어디까지나 정확한 통계와 데이터를 근거로 한 것이 아닌 내 생각과 감으로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최적화 여부는 네이버에 유익이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 아니면 최소한 네이버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한마디로 웃기는 이야기다. 🙂

근데 특정키워드로 분명히 상위로 나왔던 블로그 글이 갑자기 사라졌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으로 아무리 뒤져봐도 나오지 않는다. 블로그 글은 네이버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와 키워드 광고만을 고집하는 온라인광고대행사에 대해 비판한 내용이다.
블로그 검색을 정확도순으로 하지않고 최신순으로 해보았다. 다른 블로그 글은 모두 해당일자에 나오는데 관련 글은 어디에도나오지 않는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이런 걸로 문의해보면 로봇같은 답변만 돌아온다. 한마디로 시간낭비.. 

네이버 검색알고리즘의 원칙은 네이버에 이익여부에 달려있는 것 같다.

네이버에서 “키워드광고”라고 검색하여 나온 검색결과와 구글 검색결과를 비교해보면
네이버 검색이 어떤지 확인 가능하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검색결과

키워드광고가 무슨 네이버키워드광고로 검색한 것처럼 사이트 검색결과에 자기네들 것만 늘어놨다.
윗쪽에는 키워드광고 대행사 광고 링크뿐이고 그 위에 바로가기도 네이버 키워드광고 링크를 노출하고 있다.

반면 구글 검색을 보면 같은 “키워드광고”로 검색을 했음에도 오히려 경쟁사일 수 있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가 상위로 나온다.
네이버 검색결과와 너무 비교가 된다. 구글이 네이버 같았으면 이런 검색결과를 상상할 수 있을까?

구글 "키워드광고" 검색결과

그래서… 네이버 검색알고리즘이고 네이버 검색최적화의 비밀은 아래와 같다!!!

네이버를 칭찬하라!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추천하라!
네이버 서비스를 소개하라!!
네이버편에서 생각해라!! 
적어도 네이버를 비판하지는 마라!! 


ps 으이구!!! 또 시간낭비했다. ㅠㅜ
==============================================================
네이버에서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아 화가나서 블로그에 올렸는데..
며칠이 지난 후 오늘 검색해보니 다시 검색결과로 나오는군요.
어떻게 이해를 해야 받아들여야 할지.. ㅠㅜ(8/21)
==============================================================

 




6 thoughts on “네이버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 최적화의 비밀 발견

  1. 네 맞는 말씀이에요 ㅠㅠㅠ 네이버에 기대서 먹고 살아야하는 블로그인데. 말하고 싶은것도 다 꾹 참고 네이버 좋아요만 연발해야하는 상황이 정말 싫어요. 블로그에 미디어오늘 기사 올렸지만 겁나서 곧 삭제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

    1. 네이버 파워가 워낙 크다보니 대형언론사나 기업들도 이제는 네이버 눈치를 봐야하니 개인이야 오죽하겠습니까?

      이해도 안되고 화가 나서 글을 올리긴 했지만 찝찝함은 남아있습니다. 블로그에 전념하셔서 일을 하신다면 네이버에 미운행동은 삼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좀 자중할려구요^^;;

  2. 네이버에 검색 등록 안 되서 그냥 살아가는 한 블로거 보고 갑니다….
    구글링이나 귀동냥으로 들어오는 사람이 ‘아주 조금’은 되긴 하더군요…

    네이버의 횡포(?)엔 심히 동감합니다…. 국내는 네이버가 장악하다싶히 했으니….
    그냥 영어로 블로그 만들어야하나…

    1. 네이버가 밉기는 하지만 현재로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 짜증이 많이 나죠. 네이버 없이도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는 것 같아보입니다. 언젠가는 네이버가 겸손(?)해 지는 날이 오겠지요.. 언젠가는..
      좋은하루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