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은 검색엔진최적화(SEO)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 – 검색엔진최적화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 - 검색엔진최적화

농구나 축구, 격투기나 복싱 등 특정 스포츠 분야에서 제대로 경쟁자와 겨루어 이기고자 한다면 각 분야의 기술과 노하우를 터득하여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초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만을 위해 노력한다면 오래가지 못해 무너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2002년 월드컵 4강신화는 히딩크 감독의 전술적인 운용능력이 큰 몫을 했지만 그보다 90분 아니 120분이상 견딜 수 있는 강력한 기초체력을 우선적으로 보강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초체력을 무시하고 빠른 효과를 위한 단기적 처방만으로 해외마케팅 진행할 경우 단기적인 반짝 효과는 볼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오래 버티지 못하게 됩니다.

B2C 뿐만 아니라 B2B분야도 인터넷을 활용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진지 오래되었지만 바이어발굴,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 해외마케팅은 기본에 충실하지 못합니다. 인터넷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는 국내 B2B업체들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기 보다는 단기적인 빠른 효과를 위한 키워드광고를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키워드광고의 경우 키워드마다 클릭당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빠른 트래픽확보의 기쁨(?)보다는 키워드광고비에 대한 부담이 시간이 갈수록 커지게 됩니다. 더구나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키워드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사이트 접속 현황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무료 사이트 로그분석 프로그램이지만 온라인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실제로 많은 업체들을 만나본 현재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고려할 경우, 타깃 바이어 또는 고객과 웹사이트에 구성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와 더불어 애널리틱스로 접속하는 여러 채널과 키워드 등을 확인하는 등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해외마케팅을 바라보는 기초가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해당 국가나 지역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해외에서 정보나 아이템을 찾는 바이어의 경우 영어로 구글을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여 검색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해당국가 언어로 사이트를 구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 언어적인 능력이 부족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웹사이트를 다국어로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각각 국가별 중요 검색엔진과 언어에 대응하는 SEO 대책이 필요합니다. 가령, 중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성형외과가 서울관광서비스와 패키지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바이두 검색에 제대로 노출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고려된 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유입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100% 키워드광고에 의존하지 않게 되므로 보다 효과적인 해외마케팅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해외마케팅의 기초체력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얻게되는 무료트래픽에 키워드광고, 블로그, 페이스북의 SNS채널, 무역포털, 해외 언론 기사배포 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통합적으로 활용한다면 바이어발굴은 물론, 원하는 해외마케팅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검색을 통한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하지 못하면 불안정한 상태로 들쑥날쑥한 트래픽 상태이거나 마케팅 예산을 낭비하는 등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의 기초체력은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은 SEO로부터 시작되는 걸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Visited 83 times, 1 visit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