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변화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3가지 방법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하면서 뉴스보도보다 빠르게 뉴스를 접하는 경우가 많다. 관심분야의 해외소식 같은 경우 특히 소셜미디어, IT, 마케팅 관련 분야의 경우는 국내 기사보다 빠르면 12시간 정도는 빠르게 접하는 것 같다.

최근 구글 인스턴트(google instant), 트위터 변화 등 매일 수많은 변화와 발전 가운데 살아 간다.
그런 소식들 가운데는 나의 일(SEO, SEM)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 가령 최근 구글 인스턴트 서비스로 인해 “검색엔진최적화의 죽음”을 운운하는 글과 기사들을 보고 약간 놀랐던 적도 있다. 
트위터를 사용을 많이 하고 있어서 트위터 관련 소식도 관심있게 보는데 불과 2~3주 전에 트위터 아이콘을 트위터에서 직접 제공한다던지 보안을 이유로 단축도메인 서비스를 연말부터는 직접 제공하는 소식을 해외 블로그를 통해 알았다. 이것은 이미 발빠르게 움직여 트위터를 기반으로 수익을 기대하고 트위터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업체들에게는 날벼락이 아니겠는가?

10여년간 전세계 검색엔진의 제왕으로 군림하던 구글이 소셜미디어로 폭발적인 성장세의 페이스북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다.
국내 휴대폰의 경우, 1위는 삼성 애니콜, 2위는 LG 싸이언이었다. 그런데 상황은 1~2년사이에 완전히 달라졌다.

일부 어얼리어답터나 매니아들만 사용했던 스마트폰이 아이폰이라는 탁월한 UI이와 기능을 선보이며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을 바꿔버린 후 스마트폰은 완전히 대중화 되었다. 그러면서 업계 2위 LG의 싸이언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몰락 수준이 되어 버렸다. 그 자리를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폰 하나로 단숨에 차지해 버렸다. 그나마 삼성은 갤럭시S를 출시하여 7월까지는 63%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었다. 하지만 아이폰4의 출시로 9월의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골의사 박경철님이 트위터로 클라우딩 컴퓨팅의 거대한 흐름이 다가오고 있음을 이야기하며 이에 대한 국가적인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실제로 클라우딩 컴퓨팅의 정의도 제대로 모른채 이미 사용을 하고 있었다. 
구글이 가장 좋은 예로, 검색은 물론 지메일(gmail) 사용하며, 구글 Docs로 문서작업을 하여 저장하고, 다른사람과 공유를 하고, 구글 버즈나 구글토크로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이렇게 짧은 시간속의 수많은 변화들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며 개인과 기업체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아래의 3가지는 너무 복잡하고 빠르고 변화무쌍한 시대속에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처럼 살아가지만 
이리 저리 휩쓸리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 생각의 조각들을 정리해본 것이다. 그리고 나만의 각오이자 개똥철학이다.

빠른 변화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3가지 방법

 

1. 본질적인 목적과 충실 


남들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자신의 기술이나 노하우에 더 집중하여야 한다.

구글의 검색기술(page rank)은 오랜기간이 지났지만 아무도 탁월한 검색결과와 검색속도, 엄청난 데이터 관리 능력을 따라 갈 수 없기 때문에 아직도 검색엔진의 제왕으로 전세계 1위 검색엔진을 유지하고 있다. 구글이 검색은 뒷전이고 페이스북 따라갈려고 하고 다른 것에만 관심을 가진다면 미래가 밝다고 볼 수는 없다.

인기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에서도 탁구가 반대세력의 모함에도 불구하고 이길수 있었던 것은 맛있는 빵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제빵회사의 성공조건은 경영, 마케팅을 잘하는 것도 아닌 본질적인 목적인 맛있는 빵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김탁구는 이런 본질에 충실하다. 맛있는 빵을 만들어내는 탁월한 능력과 열정이 있었다.

세상의 트렌드를 따라가기는 너무 어렵고 만족시키기 어렵다. 검색엔진은 검색이 빠르고 검색결과가 정확해야 하고 제빵회사는 빵을 잘만들어야 하듯이 지금 현재 하는 일에 더 집중하고 충실하자.

2. 성실과 겸손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하지만 사람에게는 아는 것, 가진것, 경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겸손하기 어렵다.
회사에서도 신입사원은 겸손하기 쉽지만 위로 올라갈 수록 겸손하기 어렵다.
반대로 겸손한 사람은 좀 무능할 수도 있다. 무능하기 때문에 겸손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신입사원는 회사에 대해 아는 것도 경험도 부족하기 때문에 항상 겸손해야 한다. 교만한 신입사원이 있다면 헬리콥터를 타고 왔는지 그 배경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으로 뿌듯해하고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늘 시장을 살피고 정보를 분석하여 미래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영원한 승자는 없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현재 업계 1위를 계속하고 있더라도 언제 뒤바뀔지는 모르는 일이다.

구글이 검색엔진의 제왕으로 군림하기전, 전세계 검색엔진의 제왕은 야후였다. 국내에서도 야후!코리아는 야후라는 단어의 친근감과 검색엔진의 선도적인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해외의 경우 빠르고 정확한 검색엔진의 구글이 야후를 앞질러 버렸고, 국내에서는 발빠른 네이버가 1위로 야후는 3위권내에도 들지 못하는 실정이 되고 말았다.

“야후가 아니면 엠파스!”라는 국내 검색의 2위자리를 노리고 포지셔닝한 엠파스의 경우 한동안 굉장히 성공적이었다.
야후보다 검색결과가 더 좋다는 입소문으로 야후검색에 식상하던 네티즌이 엠파스의 검색을 많이 이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많은 소상공인이 엠파스에도 검색엔진등록을 했고 심사비로 수입도 많이 올렸다. 어느 정도 입지가 굳어진 엠파스는 변하기 시작했다. 검색 순위에 개입을 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제휴 계약이 된 옵션의 경우는 카테고리마다 엠파스에 등록이 되어 검색결과로 보여줬고 노골적인 순위개입으로 키워드광고를 유도했다. 과도한 키워드광고 대행사를 두어 검색엔진등록만 되면 지겨울 정도의 TM광고에 노출이 되었었다. 결국 엠파스는 초창기 강점과 더불어 신뢰까지 잃어 사라졌다.
늘 성실하면서 겸손해야 한다. 이것은 정말 어렵지만 꼭 갖춰야 할 덕목임을 깨닫게 된다.

3. 진정성과 소통

최근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말이 많은 어디에서나 많이 들을 수 있는 말이다. 이것은 소통의 부재가 그만큼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국가, 기업, 단체, 가족이나 개인까지 소통은 오해와 꽉막힌 답답함을 해결해준다. 수박겉핥기식의 흉내만 내는 소통은 오히려 상황을 더 어렵게 한다. 남들이 하니깐 조바심으로 덩달아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담긴 소통만이 가치가 있다.

회사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도 편안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업문화가 필요하다. 수직적인 관계에 의한 고압적은 분위기의 회의는 무의미 하다. 최근 한 공기관의 회의에 참석한 적이 있다. 건설적인 의견을 제안하여 처음에는 대부분 긍정적이었는데 윗사람(?)이 그 의견에 대해 부정적인 걸 인식한 대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은 처음과 달리 태도를 바꿔 반대하였다. 바쁜 사람들 모아 놓고 뭐하는 건지.. 마네킹 앉혀놓고 회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사람과 동물, 사람과 제품과의 소통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소통이다. 사람은 감정과 느낌이 있어서 단순히 문자나 음성으로 전해지는 소리가 전부는 아니다. 오히려 뉘앙스나 느낌이 더 크게 작용할 수도 있다. 진정성을 가진 고객과의 소통이 소셜미디어를 통한 제대로된 입소문효과로 이어진다.

“제빵왕 김탁구”의 김탁구는 잘난 사람이 아니다. 알아주는 스펙(spec)도 없고 가진 것도 없는 사람이었지만 타고난 천성인지 누구를 만나도 진실하게 다가간다. 그러자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편견이 있거나 미워하던 사람들도 탁구의 진실된 성품을 보고 좋아하게 되었다. 누구를 만나도 어떤일이 주어져도 탁구에게는 가식적인 모습은 찾을 수 없다. 결국 모든 사람의 마음을 얻어 성공(?)하게 된다.

넘쳐나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시대, 누구나 할 수는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누구를 대하던지 어떤 일을 하던지 진실한 마음으로 소통하며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

2 thoughts on “빠른 변화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3가지 방법

  1. 약 3년여를 혼자 SNS를 준비해서 어제 오픈했는데.역시 비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SNS를 하니까 많이 힘드네요.

    명색이 글로벌 SNS인데..-.-

    1. 블루베어님 준비하신 SNS사이트 주소를 좀 알려주시지.. 아무 정보가 없네요^^; 3년전부터 SNS를 준비하셨다니 많이 앞서가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