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SEO업체의 일본검색엔진최적화, SEO대책 문제점

검색엔진은 변한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 의존적이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도 변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인데 다시한번 작성한 것은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적인 생존원리기 때문이다.
최근 한 인터넷 기사로 일본 검색엔진최적화(SEO)업체가 코스닥에 상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한국 시장을 관심을 가졌으나 한발 빼고 다시 돌아가 버렸다.
최근 일본에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국내 사업자들도 가까운 일본을 사업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어 쇼핑몰, 일본홈페이지제작, 일본 웹사이트제작으로 검색하면 일본에 거주하는 업체들이 한국에 진출하여 일본 웹사이트나 쇼핑몰 제작을 일본어로 해주고 있다.

그러면서 일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검색엔진최적화 소위 일본 검색엔진 SEO대책도 서비스에 포함하여 판매하고 있다. 내용을 보면 대부분 링크를 판매하는 것이다. 다수의 일본 검색엔진에 저렴한 비용으로 등록을 하고 1000여개의 링크를 구축해준다는 내용이다. 일본검색엔진 상위등록이나 상위노출을 보장하지는 않고 상위등록이 되면 검색양이나 순위에 따라 비용을 청구한다고 한다.

한마디로 일본 검색엔진최적화 업체 그분들 말로 SEO대책이라고 하는 것은 링크빌딩, 링크 구축이다.
다른 아이피를 링크를 다수 확보하고 있어서 구글로 부터의 스팸이나 패널티로 부터 안전하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를 링크 구축위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일본 검색엔진 점유율은 야후 재팬이 가장 많이 차지하지만 야후는 구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와 키워드광고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야후 일본과 구글 일본의 검색결과는 같다. 일본 검색엔진의 90%는 구글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일본 야후에서 구글로 넘어가면서 일본 검색엔진최적화는 한바탕 홍역을 겪었을 것이다.
링크구축에 의한 순위상승은 야후 재팬이 더 쉬웠을테니 구글로 넘어와서는 쉽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작년에 구글은 잦은 검색 알고리즘의 업데이트가 있었다. 이미 페이지랭크로 알려진 구글의 검색알고리즘은 링크수에 따른 점수로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링크빌딩 업체와 프로그램이 성행했다. 이에 따른 많은 문제를 알고 있던 구글은 검색알고리즘의 수정을 통해 질낮은 링크를 만힝 보유한 웹사이트의 순위는 오히려 낮춰버렸다. 이제는 얄팍한 방법에 의한 링크구축은 오히려 득보다 실이 더 많아 졌다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검색엔진최적화 업체는 링크구축을 포기하지 못하는 것 같다. SEO대책이라고 해봐야 비용도 저렴하다. 링크 걸어주는게 뭐 힘들겠는가? 이미 갖춰진 인프라를 이용하면 너무 쉽다. 더구나 일본 야후나 구글의 상위등록은 보너스인 셈이다. 링크를 쭈욱 걸어두고 보는 것이다. 그러다 상위등록이 되면 돈을 챙기고 안되더라도 힘이 들진 않는다.

서비스 받는 고객사 입장에서는 많은 링크수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힘들수 있다. 단기간 반짝 효과는 볼수도 있지만 그걸 링크 구축서비스라고 말하지 검색엔진최적화라고는 말할 수는 없다. 

일본 검색엔진등록은 구글 등록이면 더이상 필요없다.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다른 중소 검색엔진 검색결과에도 나오기 때문이다. 많은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면 효과가 있을 것처럼 하지만 그건 숫자 놀음에 불과하다는 걸 잊어서는 안된다.

제대로된 검색엔진최적화는 제품과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고민과 분석, 중요키워드 선정과 이에 따른 다양한 경로 유입될 수 있는 환경과 좋은 컨텐츠를 어떻게 생산해 내는 가를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쇼핑몰과 웹사이트는 멋대로 만들어 놓고 링크 구축만 많이 하면 된다는 식의 생각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일본 검색엔진최적화, 즉 SEO대책의 링크 구축의 문제점을 정리해본다.
1. 콘텐츠 질이 떨어지는 웹사이트일 가능성이 크다.
2. 링크를 구축해주니 광고가 많은 사이트일 것이다.

이런 사이트들이 바로 구글 팬더 알고리즘으로 저평가되는 사이트들이다. 

이제 다시 처음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적었던 명제를 다시 적어본다.

검색엔진은 변한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 의존적이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도 변해야 한다.

 

2 thoughts on “일본 SEO업체의 일본검색엔진최적화, SEO대책 문제점

  1. 구글 재팬이랑 야후 재팬이랑… 동일 단어의 검색 결과가 전혀 다른데요… 현재는 뭔가 시스템이 바뀐걸까요..

    1.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셨나요? 저는 동일하게 보여지는데.. ^^; 야후재팬이 구글 검색엔진과 결별한다면 대혼란을 예상됩니다. 따라서 그 전에 사전 공지는 있을 것입니다. 혹시 구글 로그인 후 검색하셨다면 개인화 된 검색결과로 야후재팬과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