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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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SEO 검색엔진최적화 삼시세끼

SEO 비용 지출은 과연 필요한가?

비용을 지출하기에 앞서 가격 대비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고민합니다.
요즘은 가격비교 사이트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같은 제품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서비스 같은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나 아주 저렴한 가격 또는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 금액이라면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2000년부터 지금까지 SEO 작업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많은 고객의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EO를 요청한 고객에게 제안한 견적 금액이 고객에게 무리한 금액인지는 고객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동일한 조건일 때, 키워드광고와 비교하여 SEO에 대한 지불가치가 못하다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평가에는 동의를 할 수 없습니다.

검색 키워드광고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온라인마케팅 중 하나는 분명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키워드광고가 더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보다 더 적합한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고객에게 확언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매일 먹는 쌀밥과 같은 필수요소이지만 키워드광고는 주식과 함께 추가로 먹어야 하는 보약과 같습니다” 라고..

 

SEO, 키워드광고와 비교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서비스, 제품, 회사, 브랜드 관련하여 잠재고객으로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 또는 컨설팅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 마다 예산에 따라 클릭당 또는 노출당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키워드 마다 견적을 내는 SEO 대행사도 있지만 제 경우는 제품과 서비스 관련 전체 트래픽 개선을 목표로 작업 또는 컨설팅을 합니다. 따라서 키워드도 사이트나 쇼핑몰 전체 메인 키워드, 제품별, 서비스 키워드로 보다 많은 관련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키워드 단위로 광고 예산이 집행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 전환율도 더 높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경우 광고가 중단이 되면 트래픽도 완전 차단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서비스를 중단 하더라도 기존에 최적화 된 것은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순수 검색으로 접속되는 트래픽이 손실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 검색엔진 등의 알고리즘 변화, 경쟁업체의 SEO 시행, 잘못된 콘텐츠 관리로 문제가 발생될 수는 있지만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되지 않는 이상 트래픽이 급감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전략의 약점이라면 최적화 분석, SEO 작업, 컨설팅, 그리고 콘텐츠 관리 등 검색최적화 수준을 끌어 올리는데 “시간”이라는 것이 소요됩니다. 키워드광고는 단기간이라도 지출되는 금액만큼 눈에 띄는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신뢰를 느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필수로 기본적으로 제품, 서비스 관련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얻은 키워드에 대한 노하우로 키워드 광고를 일정기간, 예산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EO 없이 키워드광고 또는 배너광고만 한다는 것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밥은 안먹고 한약만 먹고 사는 사람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구글은 물론, 네이버 SEO도 필요한 이유

구글은 당연히 SEO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지만 네이버는 어떨까요? 네이버도 SEO를 적용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검색은 과도기적 애매한 검색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도 아니고 휘발유차도 아닌 두개의 기능을 접목한 차를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하듯이 네이버 검색은 하이브리드 검색이라고 할 수 있어서 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등의 검색 섹션별 네이버만을 위한 SEO전략이 필요합니다.

SEO로는 다양한 유의미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 이런 키워드로 키워드광고를 낸다면 그 비용이 얼마나 지출될까요? 최근에 키워드광고비에 대한 부담으로 대안을 찾아 검색엔진최적화를 상담하는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국내 검색처럼 생각하고 SEO없이 키워드광고부터 진행한 경우, 심각한 부담을 느꼈고 효과도 떨어져 구글, 바이두 SEO를 상담을 하였습니다. 밥은 안먹고 한약같은 보약만 먹고 산 경우입니다.

SEO 비용은 사이트, 쇼핑몰 규모, 제품, 서비스 경쟁 현황,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견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한달에 키워드광고비로 지출하는 것과 SEO 견적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어떤 것이 더 저렴하고 효과가 있는 마케팅인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삼시세끼는 포기하고 보약만으로 살 수 없습니다. SEO는 삼시세끼와 같고 키워드광고는 보약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먹고 적절히 보약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듯 인터넷 마케팅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가치는 어느 정도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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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해외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구글SEO에 대한 문의보다 국내 네이버 구글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키워드광고를 기본이고 필수로 여겼던 것에 비하면 많은 변화는 분명합니다.

구글 검색점유율이 높은 국가에서 검색엔진최적화가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면서 그와 더불어 아래와 같은 비교 질문이 많았었습니다.

 

키워드광고 vs.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어떤 인터넷 마케팅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도 인터넷 마케터에는 진행형일 것입니다.

몇분의 고객과의 상담을 중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블로그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가치를 이야기 할려면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의미 규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정의는 다양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 바이두,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을 위하여 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시스템적 요소과 콘텐츠적인 요소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최적화 및 관리하여 제품, 서비스 등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 잠재 고객 스스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기술이자 마케팅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지속적이과 안정된 트래픽
검색엔진최적화가 특정 중요키워드의 검색시 상위노출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제품, 서비스 관련 보다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SEO 진행 전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변화를 비교하면 특정키워드의 검색 상위노출 여부를 떠나 트래픽의 증가, 접속 키워드의 증가, 전환 횟수 증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이과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하게 됩니다.

 

2. 비용대비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는 SEO 대행사에 따라 특정 키워드의 상위 보장 조건으로 키워드마다 견적을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것은 키워드광고에 익숙한 국내 업체들에게는 어쩌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방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를 특정키워드의 상위노출로만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인 최적화 이후, 콘텐츠의 최적화는 생각이상으로 다양하고 많은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키워드광고로 진행할 경우, 그 광고비는 감당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SEO 대행사 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SEO는 비용대비 상당히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및 이미지 구축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상위노출”이라고는 단정할 수 없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은 검색엔진최적화의 결과물로 단순히 높은 클릭율과 트래픽과 더불어 브랜드 구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인지도 높은 검색엔진에서 다른 경쟁사 사이트를 뒤로하고 상위로 검색노출 되는 것은 제품, 서비스 관련된 콘텐츠를 신뢰도 높은 검색엔진으로 부터 검증 받은 의미이기도 해서 좋은 이미지를 덤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4.온라인 마케팅의 기반마련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하고 필수적인 마케팅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전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의 기반이 될 수 있고 다른 마케팅과 통합하여 진행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의 키워드 개념은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누군가 온라인 창업을 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공부 또는 대비는 필수적이고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분석, 최적화 작업, 성과 분석과 대응 등의 여러 과정은 다른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광고가 너무나 익숙한 대한민국에서도 과감히 주장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어떤 온라인 마케팅보다 중요하다고….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SEO – 구글 검색 이제는 인공지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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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세기의 바둑대결은 “인공지능 VS. 인간”의 대결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한 검색양 변화로도 관심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트렌드 "인공지능" 관심사 변화

구글은 검색에도 이미 지난 2015년 RankBrain이라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 시스템(machine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을 적용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구글 RankBrain은 구글이 만든 머신 러닝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위해 적용된 시스템으로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한 부분으로 전혀 다른 구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좀더 나은 검색결과를 보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RankBrain은 구글이 검색결과를 결정하는 신호(signals) 중의 하나로 검색순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글은 200여개의 메이저급 랭킹 시그널과 10,000개의 변수와 서브 시그널 등으로 평가하여 검색순위를 결정짓는데 구글은 RankBrain을 메이저급 시그널로 검색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구글은 RankBrain을 3번째로 가장 중요한 검색 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신호라고 합니다.

따라서 구글SEO는 이세돌이 알파고와 맞섰듯이 RankBrain이라는 구글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세돌이 알파고에 무너졌던 것처럼 구글은 SEO를 판단하여 콘텐츠를 찾아 낼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어쩌면 과도한 SEO, 구글이 제안하는 SEO가 아닌 블랙햇 기법의 SEO는 정해진 알고리즘이 아닌 머신 러닝 인공지능에 맞서야 하며 그 자리를 점점 잃어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다고 정상적인 SEO가 전혀 필요없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세돌이 알파고의 대결이 아닌 SEO는 RankBrain을 돕는 역할을 한다면 검색결과에서 스팸이나 질낮은 콘텐츠를 걸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하루에 수천만 검색 쿼리를 수행하는데 이런 모든 쿼리를 인공지능으로 완벽히 처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검색을 효율적으로 돕는 SEO는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 SEO를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처럼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성 이메일로 네이버 검색순위를 100% 보장한다는 업체을 이메일을 종종 받습니다. 네이버는 구글 만큼 검색알고리즘의 스팸을 걸러내는 기능이 부족하여 이 빈틈을 노린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RankBrain이라는 구글 검색을 돕는 인공지능이 구글 검색결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지 그래서 구글SEO를 대비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는 계속 지켜봐야 하겠지만 비법을 찾기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SEO는 구글의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하는 SEO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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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

검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커져가지만 여전히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채 만들어지는 웹사이트,  쇼핑몰이 많습니다.  국내를 마케팅 대상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자연 검색에 의한 지속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건 중요하지만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SEO는 다른 어떤 인터넷 마케팅 요소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입니다.

SEO를 감안하지 않고 제작된 웹사이트는 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방문한 고객을 위한 디자인적인 면 위주로 사이트 제작
  2. 콘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별 검색노출 보다는 웹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웹페이지로 간주하여 제작
  3. 웹 제작자 편의 위주로 제작, 웹페이지 전체를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로 제작
  4. 검색엔진최적화가 고려되지 않는 플랫폼으로 제작
  5. 보안을 위한다고 검색 로봇 자체를 차단해 버리는 경우
  6. 잘못된 SEO 정보로 제작된 경우

이런 웹사이트의 SEO를 진행하기 전, 구글 애널리틱스을 통해 접속 채널, 소스 등을 확인하고 구글 서치콘솔로 검색 로봇의 크롤링 현황과 오류 등을 분석해보면 SEO  작업 및 컨설팅 전후, 분명히 달라지 모습을 구글 애널리특스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효과

SEO의 성과를 보통 특정 키워드의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 상위노출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SEO를 진행한 이후에는 일부 키워드의 상위노출 보다는 전체적인 트래픽 변화를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개 SEO에 따라 웹사이트, 쇼핑몰이 개선된 이후에는 그전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다양한 키워드로의 접속양의 증가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되는 SEO를 통한 트래픽의 증가는 검색(Organic Search) 채널에서의 유입으로 이에 따른 특정 목표를 위한 전환수도 같이 증가함을 볼 때 분명 무의미한 트래픽이 아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객사의 경우, 그들이 원하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음에 실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SEO 전후의 효과를 보여주며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특정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대한 신화에 가까운 믿음을 가진 분들은 조급한 마음으로 좀더 빠른 효과의 SEO처방을 기대합니다. 그래서 구글이 금지하는 블랙햇 기법의 SEO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빨리 갈려다가 잘못된 즉, 구글이 엄격히 금지하여 알고리즘을 자주 업데이트 하면서 대응하는 방법의 SEO로 진행하다 후회하기도 합니다.

제대로된 SEO를 모른채, 그저 효과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하여 인위적인 외부링크빌딩을 진행한 후, 저에게 SEO 컨설팅을 요청하여 웹사이트 자체의 시스템적인 SEO와 콘텐츠적인 SEO를 개선하였지만 달라진 점이 없어 확인해보니 쓰레기 같은 사이트에 걸린 많은 링크를 발견하였고 링크 거부(link disavow)를 구글에 제출한 이후, 달라진 모습을 그리 오래되지 않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웹 로그분석

SEO는 단순히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이 아니라 콘텐츠와 콘텐츠를 담고 있는 시스템을 검색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 트래킹 툴을 통해 SEO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이트 일 수록 SEO효과는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SEO 진행 후,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이런 SEO 효과를 볼 수 없다면 SEO 작업 자체의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봐야 하며 웹사이트 자체의 다른 문제들(외부링크 빌딩 등)을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의 인터넷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평가할 있는 훌륭한 도구이며 SEO 효과 및 성과도 판단할 수 있으므로 SEO를 진행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시스템적인 SEO vs. 콘텐츠적인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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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적인 SEO vs 콘텐츠적인 SEO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의나 개념, 작업 진행 프로세스도 SEO 전문가나 SEO 대행사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을 바라 보는 관점의 차이일 수도 있고, 경험적인 차이나 노하우, 기술적인 차이에 의해서 이런 차이는 발생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크게 웹사이트 내부적인 작업이나 외부작업이냐에 따라 SEO를 나누기도 합니다.

웹사이트 내부적인 작업을 on-page SEO, 외부적인 작업을 off-page SEO라고 합니다.

이를 두고 on page SEO가 중요하다 off-page SEO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뉩니다. 경쟁이 상당히 심한 키워드가 아니라면 on page SEO로도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통해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경우, off-page SEO도 필요한데 검색 자체가 키워드 관련된 정보, 콘텐츠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키워드와 좋은 콘텐츠, 정보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콘텐츠에 대한 노력없이 외부적인 SEO만으로는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SEO를 on page 또는 off page가 아닌 SEO를 시스템적인 요소, 콘텐츠적인 요소로 나누어 생각해 봤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가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하다고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업체나 개인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SEO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있고 워드프레스 자체의 SEO 시스템적인 부분은 분명 기존 국내 그누보드, XE 등이나 블로그 플랫폼 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할 수 있습니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무조건 검색노출이 잘되거나 중요키워드나 다양한 키워드로의 검색엔진상위노출이 자동으로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한다고 무조건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통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고 볼 수는 없고 사이트 제작 플랫폼이나 웹사이트 구축을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여 제작이 되었지만 콘텐츠적인 SEO 작업이 없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SEO의 콘텐츠적인 요소는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분석, 타깃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로그분석 등으로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수정 또는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인 SEO는 한번 검색엔진최적화가 되면 크게 변경할 부분이 자주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적인 SEO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적인 SEO, 콘텐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단독으로는 고정되고 부자유스러운 웹페이지로 인해 다양한 키워드로의 상위노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웹사이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가 필요한 것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팬페이지 등은 시스템적인 SEO가 기본적으로 고려되었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콘텐츠를 관리하는데 편리하고, 콘텐츠마다 중요 키워드를 고려하여 퍼블리싱하면 검색노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 검색엔진최적화 – 키워드보다 키컨셉트로! 에서 언급했지만 단일 키워드보다는 전체 내용을 고려한 꾸준하고 지속적인 포스팅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구글 등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최적화, SEO없이도 콘텐츠와 정보를 제대로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와 같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플랫폼이 일반화되어 시스템적인 SEO 고려보다는 콘텐츠적인 SEO에 대한 고려가 더 중요해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동일 플랫폼으로 제작을 하더라도 콘텐츠 구성 즉 메뉴, 레이아웃,  내용 구성 및 콘텐츠 품질 등에 따라 검색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스템적인 SEO를 완전히 무시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미지, 플래쉬 덩어리의 웹사이트나 시스템적인 설정, 문제 등으로 시스템적인 SEO의 차이는 콘텐츠로 극복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다면 기본적으로 시스템적인 SEO를 우선 고려했다면 이후는 콘텐츠적인 SEO의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검색엔진마케팅(SEM)

[ 검색엔진최적화 ] 키워드보다 키 컨셉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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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보다 키컨셉트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keyword)보다 키 컨셉트(key concept)로!

키워드보다 키컨셉트

구글, 바이두 등 검색엔진은 단순 키워드 매칭에 의한 정보와 콘텐츠를 찾는 수준이 아니라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거나 검색자의 개인 맞춤형 검색결과까지 보여주고자 합니다.

이렇게 나날이 발전하는 검색엔진의 검색 성능에 따라 키워드(keyword)가 아닌 키컨셉(key concept)에 집중하여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이 검색노출을 위해 더 중요해 졌습니다.

따라서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위해 동일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보다 대상이 되는 고객을 염두하고 하나의 컨셉, 주제에 대해 얼마나 집중하고 충실하게 잘 작성하는 가가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의도와 검색어의 내포된 뜻을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시멘틱 검색이라고 합니다.

국내 검색엔진의 시멘틱 검색성능을 고려한다면 국내 검색노출을 고려한다면 아직은 키워드 위주로 관리해야 하지만 해외 잠재고객을 위한 구글, 바이두, 등 해외 검색노출이 중요하다면 키워드보다는 키컨셉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측면에서 시스템적인 SEO가 아닌 콘텐츠적인 SEO가 더 중요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은 검색엔진최적화(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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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 – 검색엔진최적화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 - 검색엔진최적화

농구나 축구, 격투기나 복싱 등 특정 스포츠 분야에서 제대로 경쟁자와 겨루어 이기고자 한다면 각 분야의 기술과 노하우를 터득하여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초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만을 위해 노력한다면 오래가지 못해 무너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2002년 월드컵 4강신화는 히딩크 감독의 전술적인 운용능력이 큰 몫을 했지만 그보다 90분 아니 120분이상 견딜 수 있는 강력한 기초체력을 우선적으로 보강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초체력을 무시하고 빠른 효과를 위한 단기적 처방만으로 해외마케팅 진행할 경우 단기적인 반짝 효과는 볼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오래 버티지 못하게 됩니다.

B2C 뿐만 아니라 B2B분야도 인터넷을 활용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진지 오래되었지만 바이어발굴,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 해외마케팅은 기본에 충실하지 못합니다. 인터넷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는 국내 B2B업체들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기 보다는 단기적인 빠른 효과를 위한 키워드광고를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키워드광고의 경우 키워드마다 클릭당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빠른 트래픽확보의 기쁨(?)보다는 키워드광고비에 대한 부담이 시간이 갈수록 커지게 됩니다. 더구나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키워드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사이트 접속 현황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무료 사이트 로그분석 프로그램이지만 온라인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실제로 많은 업체들을 만나본 현재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고려할 경우, 타깃 바이어 또는 고객과 웹사이트에 구성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와 더불어 애널리틱스로 접속하는 여러 채널과 키워드 등을 확인하는 등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해외마케팅을 바라보는 기초가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해당 국가나 지역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해외에서 정보나 아이템을 찾는 바이어의 경우 영어로 구글을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여 검색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해당국가 언어로 사이트를 구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 언어적인 능력이 부족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웹사이트를 다국어로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각각 국가별 중요 검색엔진과 언어에 대응하는 SEO 대책이 필요합니다. 가령, 중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성형외과가 서울관광서비스와 패키지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바이두 검색에 제대로 노출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고려된 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유입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100% 키워드광고에 의존하지 않게 되므로 보다 효과적인 해외마케팅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해외마케팅의 기초체력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얻게되는 무료트래픽에 키워드광고, 블로그, 페이스북의 SNS채널, 무역포털, 해외 언론 기사배포 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통합적으로 활용한다면 바이어발굴은 물론, 원하는 해외마케팅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검색을 통한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하지 못하면 불안정한 상태로 들쑥날쑥한 트래픽 상태이거나 마케팅 예산을 낭비하는 등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의 기초체력은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은 SEO로부터 시작되는 걸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검색일기(日記)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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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네이버에게 물어봐야…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 중, 아무리 구글 검색을 시도해도 구글 검색이 안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에서 검색결과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만 검색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bing 검색, 바이두 검색 등 검색로봇으로 크롤링하여 인덱싱하는 어떤 검색엔진이든 검색이 안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네이버가 검색로봇이 접속 후 데이터를 인덱스 못하도록 막아 놓았기 때문입니다. 보통 검색노출을 피하기 위해 검색엔진과의 약속에 따라 robots.txt와 각 페이지별 메타태그를 noindex, nofollow를 추가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robots.txt를 보면 대부분 콘텐츠의 검색 크롤링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PostList.nhn
Disallow: /PostPrint.nhn
Disallow: /NBlogPostPreview.nhn
Disallow: /NBlogHidden.nhn
Disallow: /BlogInfo.nhn
.
.
[네이버 블로그 robots.txt 모두보기]

그렇지만 robots.txt는 크롤링을 차단할 뿐, 검색로봇에 의한 다른 경로로 접속하여 진행하는 수집을 막을 수는 없는데 네이버는 블로그 개별페이지에 noindex를 추가하여 인덱싱을 완전 차단하고 있음을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검색이 안되는 이유

하지만 위의 네이버 블로그의 메타태그는 일반적이 것과 좀 다릅니다. nofollow가 아닌 follow입니다. 이것은 수집은 하지말고 링크는 허용하니 크롤링은 하라는 의미입니다. 구글 등 검색로봇 입장에서는 헛물켜는 일만 하는 셈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메타태그로 네이버 블로그 모든 페이지에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의 수집을 못하도록 막아 놓았기 때문에 아무리 구글에 등록 요청을 해도 구글 검색으로는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걸 모르는 네이버 블로거는 아마 구글 탓을 많이 했을 것 같은데 원인제공은 네이버에 있었던 것입니다.

일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블로그 유입현황에 구글 접속이 없기 때문에 구글을 무시해도 된다고들 합니다. 물론 구글의 국내 검색점유율이 낮기는 하지만 구글에서의 유입을 완전히 무시할 정도는 아닌데 네이버가 만들어 놓은 매트릭스에 빠져서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외부 검색을 차단하는 건 네이버 블로그만이 아니라 네이버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 서비스 모두 외부 검색 수집을 막고 있습니다. 이런 이것은 네이버를 가두리 양식장이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근데 계속 확인을 하는 가운데 한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완전히 검색을 안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는 구글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블로그 index페이지는 “noindex, nofollow”이지만 개별 페이지 소스를 보면 아래와 같이 검색로봇의 “index, follow”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에 검색등록을 할려면 블로그 대표 주소가 아닌 모바일 블로그 개별 페이지를 각각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블로그

네이버 모바일 블로그의 robots.txt는 더 많은 것을 막아 놓은듯 하지만 각 네이버 블로그 개별 페이지는 검색로봇의 수집을 허용하고 있어서 구글 검색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왜 모바일 블로그만 검색 수집을 허용했을까 의문입니다.

User-agent: *
Disallow: /wap/
Disallow: /style2012/
Disallow: /common/
Disallow: /app/
Disallow: /event/
Disallow: /mapview/
Disallow: /NewsUnreadCountAsync.nhn
Disallow: /News.nh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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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모바일 블로그 robots.txt 모두보기]

어쨌든 2014년에는 네이버도 웹문서를 활성화하여 검색로봇을 운영하여 웹문서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글처럼 활발히 운영을 하지 않지만 네이버도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을 발표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검색양이 네이버 내에서 해결하기에는 너무 부족하고 검색의 품질도 떨어지는 것을 네이버에서도 알고 있어서 웹문서로 보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점유율로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을 압도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두 오픈하는 것은 네이버에서만 찾을 수 있는 콘텐츠와 정보를 구글에서도 모두 찾을 수 있게 되고 오히려 네이버에서 제대로 못찾는 네이버 콘텐츠와 정보를 구글이 더 잘 찾게 될 수도 있어서 네이버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개별페이지를 오픈한 것은 네이버의 콘텐츠 오픈 테스트를 하는 것은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만 개방하여 구글로 부터의 유입이 많은지 오히려 구글에게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는지 확인하여 네이버 콘텐츠 오픈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를 확인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네이버도 여러가지 경쟁구도와 비판들 가운데에서도 꾸준한 검색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미래를 생각하면 답답한 상황일 겁니다.

어쨌든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이 안됩니다. 모바일 블로그 개별 페이지만 검색 등록해야만 검색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에게 물어볼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게 물어봐야 할 것입니다.

(더 보기…)




검색엔진최적화(SEO)

SEO,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다 더 중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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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상위노출 보다 더 중요한 것은?흔히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구글, 네이버, 바이두 등 검색엔진 상위등록 또는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떠올립니다.

검색상위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하여 단기간에 검색 순위에 상위 랭크를 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는 단기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빠른 성과를 원하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비법(?)을 늘 찾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이상의 빠른 효과의 비법은 뭐가 있을까요? 그렇다보니 연관검색어나 자동완성에 자기네 회사명이 추가 되길 원하거나 많은 링크를 구입하여 검색 순위를 끌어올리는 방법 등 빠른 결과를 기대하게 하는 대행사의 유혹에 넘어가곤 하지만 결국 후회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달성한 경우라 하더라도 기대한 것처럼 큰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상위 노출을 바랬던 키워드가 실제 타깃 오디언스가 사용하는 키워드가 아니거나 검색양이 많긴 하지만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로 방문 후 실질적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저 트래픽 증가로 만족할 수는 있지만 그런 만족감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키워드를 잘 선정해야 하지만 특정 키워드로 구글, 네이버, 바이두 등 검색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 1페이지 이내 또는 5위이내 랭크 되는 것보다는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보다 많은 키워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접속하는 키워드 수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특정 키워드의 트래픽을 능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렇지 못하더라도 더 효과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것으로 전환율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키워드를 기간별 2가지로 구분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장기 관리 키워드
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등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나 신뢰도, 브랜드 구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고 검색양도 많아 좀 멀리 보고 꾸준히 진행해야 합니다.

2. 단기 관리 키워드
제품, 서비스에 직접적인 관련성 있는 키워드로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는 전환율은 높은 편이나 워낙 검색양이 적어 다수 키워드의 접속을 확보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이런 키워드는 3자 이상의 단어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기, 단기 키워드는 서로 별개가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최근 검색엔진은 시멘틱(symantic) 검색으로, 대화 의미형 검색으로 발전하여 유사어나 문맥의 의미로 검색결과를 찾아 주기 때문에 키워드를 고려한 좋은 콘텐츠 제작은 더욱 중요한 SEO대책입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과거 단순한 검색엔진 처럼 키워드를 단순 반복하는 방법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므로 장기적 키워드와 단기 키워드를 고려하되 타깃 오디언스에게 제공될 질좋은 콘텐츠를 구축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시멘틱 검색을 대응하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한두개의 특정 키워드 순위에 올인하듯 몰입하거나 이에 따라 검색 꼼수와 어뷰징 방법을 찾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순위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키워드를 꾸준히 관리하고 단기 키워드 확보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 방법일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SEO) = 웹마스터 도구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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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SEO =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SEO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바이두SEO = 바이두 웹마스터도구 등록(?)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SEO, SEM 관련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문의와 상담을 접하게 되는데 최근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구글SEO =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SEO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바이두SEO = 바이두 웹마스터도구로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검색엔진최적화를 돕는 하나의 도구일 뿐 그 자체가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했다는 그 자체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완성한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준비 중 한 과정을 했을 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해외 마케팅의 필요에 의해 일본seo를 위해 야후재팬에서 검색상위노출을 원한다고 야후재팬 웹마스터 도구를 찾는 분도 있는데 야후재팬은 이름 야후이지만 검색은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검색결과는 구글과 동일합니다. 야후로 같은 이름의 야후닷컴의 경우 빙(bing)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ms의 빙과 검색결과가 같습니다.

물론 해외라도 국가별 검색 점유율에 따라 가장 중요한 웹마스터 도구만 활용하면 됩니다. 영어권과 일본seo를 위해서는 구글 웹마스터도구, 중국은 바이두, 러시아는 yandex 웹마스터 도구, 국내 네이버 웹문서 최적화를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아래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이것은 바이두, 빙, yandex 웹마스터 도구는 물론 국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도 해당되는 내용으로 웹마스터 도구에 포함되 기능과 도구의 차이는 있지만 웹마스터도구의 뜻과 사용하는 이유, 필요한 사용자등은 참고할 만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웹마스터 도구란?

웹마스터 도구는 사용자가 사이트의 Google 검색결과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지 않아도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긴 하지만, 가입하면 Google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되는지를 알 수 있어 검색결과 실적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는 이유

내 사이트의 Google 검색결과 실적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1. Google에서 내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합니다.
2. Google에서 크롤링하려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출하고 검색결과에 표시하고 싶지 않은 콘텐츠는 삭제합니다.
3. 시각적으로 눈길을 끄는 검색결과를 제공하도록 콘텐츠를 만들어 모니터링합니다.
4. 사이트 실적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며 사이트를 관리합니다.
5. 사이트가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멀웨어 또는 스팸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해결합니다.

Google 검색 및 전 세계의 모든 사용자에게 내 사이트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게 하는 검색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트래픽을 더 많이 발생시키는 검색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검색결과 사이에서 제품 가격, 회사 연락처 정보, 이벤트 등이 강조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어떤 사이트가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휴대기기에서 검색하는 방문자에게 내 모바일 사이트가 높은 순위로 표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권장 사용자

웹사이트가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에서 전문가, 초보자에서 고급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웹마스터 도구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웹마스터나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하는 사업가: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을 몰라도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 알고 기본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마스터나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하여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한 웹사이트 설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스스로 웹사이트의 모든 보고서에 대한 액세스와 제어 권한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또한, 내 사이트의 검색결과 실적 상황을 잘 알면 사이트와 관련한 중요한 사업상의 결정을 내릴 때 유용합니다.

2. SEO 전문가 또는 마케팅 담당자: 온라인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경우라면,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순위를 최적화하며, 검색결과 게재순위를 바탕으로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기술적 결정을 내리거나 웹로그 분석, Google 트렌드, 애드워즈와 같은 다른 Google 도구와 함께 정교한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웹마스터 도구의 정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 관리자: 사이트 관리자는 사이트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합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서버 오류, 사이트 로드 문제, 해킹 및 멀웨어와 같은 보안 문제 등을 쉽게 모니터링하거나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유지보수나 수정 등이 검색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웹 개발자: 사이트의 실제 마크업이나 코드를 작성할 때 웹마스터 도구는 구조화된 데이터의 오류와 같은 일반적인 마크업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 구글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4559176?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