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확인하는 구글 SEO 효과

1. SEO 효과, 의심스럽나요?

왜 구글 검색 점유율이 높은 국가의 기업들은 SEO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아래의 예는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영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로 국내 다른 업체처럼 SEO보다 키워드 검색 광고를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매달 지출되는 검색광고 예산은 부담스러웠었고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SEO 상담을 통해 진행한 경우입니다.

– 구글 애널릭틱스(G.A.)로 확인하는 SEO 전후 접속 비교

검색엔진최적화 진행한 2017년과 2016년 동일한 기간을 비교하였습니다. 검색 광고, 소셜 등 다른 채널을 제외하고 순수 검색(Organic Search) 유입만을 비교하였습니다.

SEO 진행전과 비교할 때 신규 방문자가 344%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eo효과 seo성과사례

아래는 SEO 작업 적용 전후, 일정 기간을 비교하였습니다. 이렇게 비교를 해도 SEO 작업 전후 신규 방문자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업체의 경우만이 아니냐고 반문 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SEO 전후 트래픽의 변화, 접속 키워드 수의 변화, 물론 특정 키워드의 검색 상위노출 등의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SEO가 필요 없을까요?

– 변화하는 네이버 검색 맞춤, 네이버SEO가 필요합니다.

네이버도 구글을 늘 의식할 수 밖에 없다보니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의 이전 이름)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만들었고, 네이버 검색 가이드 라인도 발표하여 구글과 비슷할 수 밖에 없지만 네이버 검색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는 과거 디렉토리 등록처럼 네이버 등록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등록심사 과정을 거쳐 등록되는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된 사이트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의해 사이트 등록이 됩니다.

네이버는 섹션별로 검색 키워드에 따라 또한 데스크탑과 모바일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데 SEO는 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섹션에서 좀 더 나은 네이버 검색 노출 즉 검색 상위등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만을 위한 것도 아니고 네이버에 제한된 작업도 아닙니다. 다른 알고리즘의 검색엔진이지만 기본적인 것은 비슷하므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업체도 SEO를 진행하였는데 분명한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엔진 상위노출만이 SEO의 성과는 아닙니다.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 증가는 SEO의 또다른 효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온라인 창업을 시작하시나요?

키워드 검색광고가 효과적 이지 않나요?

“지속적인 트래픽과 매출 유지 또는 증가와 더불어 키워드 광고 비율도 낯출수 있는 SEO를 진행해 보세요!”

SEO는 “How”가 중요, 가짜 SEO전문가, SEO 마케팅을 망친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는 “어떻게”가 중요, 선무당 SEO가 검색 마케팅을 망친다.

가짜 SEO 전문가

이제는 온라인마케팅 필수: SEO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가 많이 알려지게 하기 위해 블로그를 통해 SEO와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 관련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정부기관을 비롯하여 대기업에서도 SEO는 중요한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것을 깨닫고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합니다.

예전(?)보다는 많이 알려져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는 SEO 전문 대행사도 많이 증가했고 웹사이트 제작나 웹관련 업체들 사이트에는 기본적으로 SEO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로 네이버 검색을 하면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는 여러 업체의 키워드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SEO업체에서 키워드광고로만 홍보를 한다는 것이 조금은 아이러니 하긴 하지만 SEO업계도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졌고 그것은 검색엔진최적화 수요도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SEO 진행 사례들

SEO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SEO진행한 업체의 잘못된 SEO로 인한 문제로 시간과 돈만 낭비하고 여전히 문제가 있어서 상담을 한적이 있습니다.

SEO를 직접 진행하였으나 잘못 진행한 경우나 SEO를 키워드 상위노출을 위한 비법, 또는 단순 메타태그 작업만으로 SEO를 진행하는 업체들, 제대로 SEO를 알지 못하는 업체의 잘못된 SEO로 피해를 보는 사례로 문의를 하는 업체가 증가했습니다.

가령 웹사이트 제작업체인데 SEO도 잘한다고 해서 같이 진행했는데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했다고는 믿겨지지 않는 모습을 소스만 봐도 확인할 수 있었고, SEO는 간단한 것으로 생각하여 직접 진행했는데 오히려 잘못 진행하여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공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업체인지 판단하기 보다는 다른 요소로 SEO 수행 업체를 선정하다보니 SEO를 제대로 진행할 수도 없고 성과도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부정적으로 바라 보기도 합니다.

선무당이 사람잡는다고 SEO를 제대로 모르는 업체에서 다른 업체를 대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 SEO 상담 중 진행한 중 문의 사이트를 살펴보니 실수라고 보기에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많이 알려져 필요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오히려 이곳 저곳(?)에서 남용되다보니 선무당 같이 SEO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많아 졌습니다.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체에서 SEO를 같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검색엔진최적화는 어디에 끼워 파는 물건처럼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검색엔진최적화 성과가 없으면 SEO효과가 없다고 할 것입니다. 사이트 제작하는데 SEO는 덤으로 서비스 차원에서 진행한다면 사이트 제작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검색엔진최적화의 실패로 더 많은 금전적, 시간적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선무당 같은 가짜 SEO전문가, 전문업체 구별 방법

아래는 선무당 같은 SEO를 구별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SEO 전문업체 이지만 키워드광고로만 자사웹사이트를 홍보한다.
  2. 웹사이트 제작나 키워드광고가 주요 업무인지 SEO가 주요 업무인지 확인한다.
  3. 현재 구글, 네이버 등에서 SEO 업체의 사이트가 제대로 노출되는지 확인한다.
  4. 상담을 통해 SEO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물어본다.
  5. 진행한 SEO 포트폴리오를 확인한다.
  6.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정보를 얼마나 공유하고 있는지 블로그 등을 확인한다.
  7. 너무 저렴한 SEO 견적을 제공하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무엇보다도 SEO에 대한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검색엔진최적화를 비법처럼 이야기하는 업체도 문제지만  SEO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상태에서 무리한 기대를 가지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가령 단기간에 검색 상위노출이나 관련 없는 키워드로의 검색노출,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장 등은 SEO에 대해 잘못된 지식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검색엔진최적화 SEO는 “어떻게”가 중요합니다.  그 “어떻게”라는 부분을 잘 설명하여 상담할 수 있는 업체가 SEO를 잘 진행할 수 있는 업체일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가치는 어느 정도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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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해외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구글SEO에 대한 문의보다 국내 네이버 구글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키워드광고를 기본이고 필수로 여겼던 것에 비하면 많은 변화는 분명합니다.

구글 검색점유율이 높은 국가에서 검색엔진최적화가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면서 그와 더불어 아래와 같은 비교 질문이 많았었습니다.

 

키워드광고 vs.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어떤 인터넷 마케팅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도 인터넷 마케터에는 진행형일 것입니다.

몇분의 고객과의 상담을 중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블로그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가치를 이야기 할려면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의미 규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정의는 다양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 바이두,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을 위하여 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시스템적 요소과 콘텐츠적인 요소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최적화 및 관리하여 제품, 서비스 등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 잠재 고객 스스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기술이자 마케팅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지속적이과 안정된 트래픽
검색엔진최적화가 특정 중요키워드의 검색시 상위노출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제품, 서비스 관련 보다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SEO 진행 전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변화를 비교하면 특정키워드의 검색 상위노출 여부를 떠나 트래픽의 증가, 접속 키워드의 증가, 전환 횟수 증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이과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하게 됩니다.

 

2. 비용대비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는 SEO 대행사에 따라 특정 키워드의 상위 보장 조건으로 키워드마다 견적을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것은 키워드광고에 익숙한 국내 업체들에게는 어쩌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방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를 특정키워드의 상위노출로만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인 최적화 이후, 콘텐츠의 최적화는 생각이상으로 다양하고 많은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키워드광고로 진행할 경우, 그 광고비는 감당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SEO 대행사 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SEO는 비용대비 상당히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및 이미지 구축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상위노출”이라고는 단정할 수 없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은 검색엔진최적화의 결과물로 단순히 높은 클릭율과 트래픽과 더불어 브랜드 구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인지도 높은 검색엔진에서 다른 경쟁사 사이트를 뒤로하고 상위로 검색노출 되는 것은 제품, 서비스 관련된 콘텐츠를 신뢰도 높은 검색엔진으로 부터 검증 받은 의미이기도 해서 좋은 이미지를 덤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4.온라인 마케팅의 기반마련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하고 필수적인 마케팅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전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의 기반이 될 수 있고 다른 마케팅과 통합하여 진행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의 키워드 개념은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누군가 온라인 창업을 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공부 또는 대비는 필수적이고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분석, 최적화 작업, 성과 분석과 대응 등의 여러 과정은 다른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광고가 너무나 익숙한 대한민국에서도 과감히 주장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어떤 온라인 마케팅보다 중요하다고….

 

구글SEO – 구글 검색 이제는 인공지능이다!

지난 3월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세기의 바둑대결은 “인공지능 VS. 인간”의 대결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한 검색양 변화로도 관심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트렌드 "인공지능" 관심사 변화

구글은 검색에도 이미 지난 2015년 RankBrain이라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 시스템(machine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을 적용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구글 RankBrain은 구글이 만든 머신 러닝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위해 적용된 시스템으로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한 부분으로 전혀 다른 구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좀더 나은 검색결과를 보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RankBrain은 구글이 검색결과를 결정하는 신호(signals) 중의 하나로 검색순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글은 200여개의 메이저급 랭킹 시그널과 10,000개의 변수와 서브 시그널 등으로 평가하여 검색순위를 결정짓는데 구글은 RankBrain을 메이저급 시그널로 검색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구글은 RankBrain을 3번째로 가장 중요한 검색 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신호라고 합니다.

따라서 구글SEO는 이세돌이 알파고와 맞섰듯이 RankBrain이라는 구글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세돌이 알파고에 무너졌던 것처럼 구글은 SEO를 판단하여 콘텐츠를 찾아 낼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어쩌면 과도한 SEO, 구글이 제안하는 SEO가 아닌 블랙햇 기법의 SEO는 정해진 알고리즘이 아닌 머신 러닝 인공지능에 맞서야 하며 그 자리를 점점 잃어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다고 정상적인 SEO가 전혀 필요없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세돌이 알파고의 대결이 아닌 SEO는 RankBrain을 돕는 역할을 한다면 검색결과에서 스팸이나 질낮은 콘텐츠를 걸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하루에 수천만 검색 쿼리를 수행하는데 이런 모든 쿼리를 인공지능으로 완벽히 처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검색을 효율적으로 돕는 SEO는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 SEO를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처럼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성 이메일로 네이버 검색순위를 100% 보장한다는 업체을 이메일을 종종 받습니다. 네이버는 구글 만큼 검색알고리즘의 스팸을 걸러내는 기능이 부족하여 이 빈틈을 노린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RankBrain이라는 구글 검색을 돕는 인공지능이 구글 검색결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지 그래서 구글SEO를 대비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는 계속 지켜봐야 하겠지만 비법을 찾기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SEO는 구글의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하는 SEO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커져가지만 여전히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채 만들어지는 웹사이트,  쇼핑몰이 많습니다.  국내를 마케팅 대상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자연 검색에 의한 지속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건 중요하지만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SEO는 다른 어떤 인터넷 마케팅 요소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입니다.

SEO를 감안하지 않고 제작된 웹사이트는 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방문한 고객을 위한 디자인적인 면 위주로 사이트 제작
  2. 콘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별 검색노출 보다는 웹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웹페이지로 간주하여 제작
  3. 웹 제작자 편의 위주로 제작, 웹페이지 전체를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로 제작
  4. 검색엔진최적화가 고려되지 않는 플랫폼으로 제작
  5. 보안을 위한다고 검색 로봇 자체를 차단해 버리는 경우
  6. 잘못된 SEO 정보로 제작된 경우

이런 웹사이트의 SEO를 진행하기 전, 구글 애널리틱스을 통해 접속 채널, 소스 등을 확인하고 구글 서치콘솔로 검색 로봇의 크롤링 현황과 오류 등을 분석해보면 SEO  작업 및 컨설팅 전후, 분명히 달라지 모습을 구글 애널리특스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효과

SEO의 성과를 보통 특정 키워드의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 상위노출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SEO를 진행한 이후에는 일부 키워드의 상위노출 보다는 전체적인 트래픽 변화를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개 SEO에 따라 웹사이트, 쇼핑몰이 개선된 이후에는 그전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다양한 키워드로의 접속양의 증가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되는 SEO를 통한 트래픽의 증가는 검색(Organic Search) 채널에서의 유입으로 이에 따른 특정 목표를 위한 전환수도 같이 증가함을 볼 때 분명 무의미한 트래픽이 아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객사의 경우, 그들이 원하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음에 실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SEO 전후의 효과를 보여주며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특정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대한 신화에 가까운 믿음을 가진 분들은 조급한 마음으로 좀더 빠른 효과의 SEO처방을 기대합니다. 그래서 구글이 금지하는 블랙햇 기법의 SEO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빨리 갈려다가 잘못된 즉, 구글이 엄격히 금지하여 알고리즘을 자주 업데이트 하면서 대응하는 방법의 SEO로 진행하다 후회하기도 합니다.

제대로된 SEO를 모른채, 그저 효과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하여 인위적인 외부링크빌딩을 진행한 후, 저에게 SEO 컨설팅을 요청하여 웹사이트 자체의 시스템적인 SEO와 콘텐츠적인 SEO를 개선하였지만 달라진 점이 없어 확인해보니 쓰레기 같은 사이트에 걸린 많은 링크를 발견하였고 링크 거부(link disavow)를 구글에 제출한 이후, 달라진 모습을 그리 오래되지 않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SEO성과

SEO는 단순히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이 아니라 콘텐츠와 콘텐츠를 담고 있는 시스템을 검색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 트래킹 툴을 통해 SEO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이트 일 수록 SEO효과는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SEO 진행 후,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이런 SEO 효과를 볼 수 없다면 SEO 작업 자체의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봐야 하며 웹사이트 자체의 다른 문제들(외부링크 빌딩 등)을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의 인터넷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평가할 있는 훌륭한 도구이며 SEO 효과 및 성과도 판단할 수 있으므로 SEO를 진행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시스템적인 SEO vs. 콘텐츠적인 SEO

시스템적인 SEO vs 콘텐츠적인 SEO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정의나 개념, 작업 진행 프로세스도 SEO 전문가나 SEO 대행사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을 바라 보는 관점의 차이일 수도 있고, 경험적인 차이나 노하우, 기술적인 차이에 의해서 이런 차이는 발생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크게 웹사이트 내부적인 작업이나 외부작업이냐에 따라 SEO를 나누기도 합니다.

웹사이트 내부적인 작업을 on-page SEO, 외부적인 작업을 off-page SEO라고 합니다.

이를 두고 on page SEO가 중요하다 off-page SEO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뉩니다. 경쟁이 상당히 심한 키워드가 아니라면 on page SEO로도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통해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경우, off-page SEO도 필요한데 검색 자체가 키워드 관련된 정보, 콘텐츠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키워드와 좋은 콘텐츠, 정보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콘텐츠에 대한 노력없이 외부적인 SEO만으로는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SEO를 on page 또는 off page가 아닌 SEO를 시스템적인 요소, 콘텐츠적인 요소로 구분하였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가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하다고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업체나 개인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SEO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있고 워드프레스 자체의 SEO 시스템적인 부분은 분명 기존 국내 그누보드, XE 등이나 블로그 플랫폼 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할 수 있습니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무조건 검색노출이 잘되거나 중요키워드나 다양한 키워드로의 검색엔진상위노출이 자동으로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한다고 무조건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통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고 볼 수는 없고 사이트 제작 플랫폼이나 웹사이트 구축을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여 제작이 되었지만 콘텐츠적인 SEO 작업이 없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SEO의 콘텐츠적인 요소는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분석, 타깃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로그분석 등으로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수정 또는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인 SEO는 한번 검색엔진최적화가 되면 크게 변경할 부분이 자주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적인 SEO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적인 SEO, 콘텐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단독으로는 고정되고 부자유스러운 웹페이지로 인해 다양한 키워드로의 상위노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웹사이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가 필요한 것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팬페이지 등은 시스템적인 SEO가 기본적으로 고려되었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콘텐츠를 관리하는데 편리하고, 콘텐츠마다 중요 키워드를 고려하여 퍼블리싱하면 검색노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 검색엔진최적화 – 키워드보다 키컨셉트로! 에서 언급했지만 단일 키워드보다는 전체 내용을 고려한 꾸준하고 지속적인 포스팅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구글 등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최적화, SEO없이도 콘텐츠와 정보를 제대로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와 같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플랫폼이 일반화되어 시스템적인 SEO 고려보다는 콘텐츠적인 SEO에 대한 고려가 더 중요해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동일 플랫폼으로 제작을 하더라도 콘텐츠 구성 즉 메뉴, 레이아웃,  내용 구성 및 콘텐츠 품질 등에 따라 검색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스템적인 SEO를 완전히 무시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미지, 플래쉬 덩어리의 웹사이트나 시스템적인 설정, 문제 등으로 시스템적인 SEO의 차이는 콘텐츠로 극복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다면 기본적으로 시스템적인 SEO를 우선 고려했다면 이후는 콘텐츠적인 SEO의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 검색엔진최적화 ] 키워드보다 키 컨셉트로!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keyword)보다 키 컨셉트(key concept)로!

키워드보다 키컨셉트

구글, 바이두 등 검색엔진은 단순 키워드 매칭에 의한 정보와 콘텐츠를 찾는 수준이 아니라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거나 검색자의 개인 맞춤형 검색결과까지 보여주고자 합니다.

이렇게 나날이 발전하는 검색엔진의 검색 성능에 따라 키워드(keyword)가 아닌 키컨셉(key concept)에 집중하여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이 검색노출을 위해 더 중요해 졌습니다.

따라서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위해 동일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보다 대상이 되는 고객을 염두하고 하나의 컨셉, 주제에 대해 얼마나 집중하고 충실하게 잘 작성하는 가가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의도와 검색어의 내포된 뜻을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시멘틱 검색이라고 합니다.

국내 검색엔진의 시멘틱 검색성능을 고려한다면 국내 검색노출을 고려한다면 아직은 키워드 위주로 관리해야 하지만 해외 잠재고객을 위한 구글, 바이두, 등 해외 검색노출이 중요하다면 키워드보다는 키컨셉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측면에서 시스템적인 SEO가 아닌 콘텐츠적인 SEO가 더 중요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은 검색엔진최적화(SEO)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 – 검색엔진최적화
온라인 해외마케팅 기초체력 - 검색엔진최적화

농구나 축구, 격투기나 복싱 등 특정 스포츠 분야에서 제대로 경쟁자와 겨루어 이기고자 한다면 각 분야의 기술과 노하우를 터득하여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초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술만을 위해 노력한다면 오래가지 못해 무너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는 히딩크 감독의 전술적인 운용능력이 큰 몫을 했지만 그보다 90분 아니 120분이상 견딜 수 있는 강력한 기초체력을 우선적으로 보강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초체력을 무시하고 빠른 효과를 위한 단기적 처방 만으로 해외마케팅 진행할 경우 단기적인 반짝 효과는 볼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오래 버티지 못하게 됩니다.

B2C, B2B분야 모두 인터넷을 활용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진지 오래 되었지만 잠재고객, 바이어발굴,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 해외마케팅은 기본에 충실하지 못합니다. 인터넷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는 국내 B2B업체들의 경우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기 보다는 단기적인 빠른 효과를 위한 키워드광고부터 먼지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키워드광고의 경우 키워드마다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여 접속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는 기쁨(?)은 있지만 곧 키워드 광고비에 대한 부담이 시간이 갈수록 증가합니다. 더구나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키워드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제품, 서비스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은 고려하지 못하고 제한된 키워드로의 사이트 접속 현황으로만 판단하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무료 사이트 로그분석 프로그램이지만 온라인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실제로 많은 업체들을 만나본 현재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고려할 경우, 잠재고객, 타깃 바이어 또는 고객과 웹사이트에 구성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와 더불어 애널리틱스로 접속하는 여러 채널과 키워드 등을 확인하는 등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해외마케팅을 바라보는 기초가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해당 국가나 지역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해외에서 정보나 아이템을 찾는 바이어의 경우 영어로 구글을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여 검색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해당국가 언어로 사이트를 구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 언어적인 능력이 부족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웹사이트를 다국어로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각각 국가별 중요 검색엔진과 언어에 대응하는 SEO 대책이 필요합니다. 가령, 중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성형외과가 서울관광서비스와 패키지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바이두 검색에 제대로 노출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고려된 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의 유입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100% 키워드광고에 의존하지 않게 되므로 보다 효과적인 해외마케팅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해외마케팅의 기초체력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얻게되는 다양한 키워드로의 지속적인 접속은 키워드광고, 블로그, 페이스북의 SNS채널, 무역포털, 해외 언론 기사배포 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와 함께 활용한다면 바이어발굴은 물론, 원하는 해외마케팅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의 기초체력은 잠재고객 스스로 검색하여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검색엔진최적화 SEO입니다.

온라인 해외마케팅은 SEO 부터 준비하는 걸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검색이 안되는 이유는 네이버에게 물어봐야…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 중, 아무리 구글 검색을 시도해도 구글 검색이 안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에서 검색결과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만 검색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bing 검색, 바이두 검색 등 검색로봇으로 크롤링하여 인덱싱하는 어떤 검색엔진이든 검색이 안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네이버가 검색로봇이 접속 후 데이터를 인덱스 못하도록 막아 놓았기 때문입니다. 보통 검색노출을 피하기 위해 검색엔진과의 약속에 따라 robots.txt와 각 페이지별 메타태그를 noindex, nofollow를 추가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robots.txt를 보면 대부분 콘텐츠의 검색 크롤링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PostList.nhn
Disallow: /PostPrint.nhn
Disallow: /NBlogPostPreview.nhn
Disallow: /NBlogHidden.nhn
Disallow: /BlogInfo.nhn
.
.
[네이버 블로그 robots.txt 모두보기]

그렇지만 robots.txt는 크롤링을 차단할 뿐, 검색로봇에 의한 다른 경로로 접속하여 진행하는 수집을 막을 수는 없는데 네이버는 블로그 개별페이지에 noindex를 추가하여 인덱싱을 완전 차단하고 있음을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검색이 안되는 이유

하지만 위의 네이버 블로그의 메타태그는 일반적이 것과 좀 다릅니다. nofollow가 아닌 follow입니다. 이것은 수집은 하지말고 링크는 허용하니 크롤링은 하라는 의미입니다. 구글 등 검색로봇 입장에서는 헛물켜는 일만 하는 셈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메타태그로 네이버 블로그 모든 페이지에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의 수집을 못하도록 막아 놓았기 때문에 아무리 구글에 등록 요청을 해도 구글 검색으로는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걸 모르는 네이버 블로거는 아마 구글 탓을 많이 했을 것 같은데 원인제공은 네이버에 있었던 것입니다.

일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블로그 유입현황에 구글 접속이 없기 때문에 구글을 무시해도 된다고들 합니다. 물론 구글의 국내 검색점유율이 낮기는 하지만 구글에서의 유입을 완전히 무시할 정도는 아닌데 네이버가 만들어 놓은 매트릭스에 빠져서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외부 검색을 차단하는 건 네이버 블로그만이 아니라 네이버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 서비스 모두 외부 검색 수집을 막고 있습니다. 이런 이것은 네이버를 가두리 양식장이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근데 계속 확인을 하는 가운데 한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완전히 검색을 안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는 구글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블로그 index페이지는 “noindex, nofollow”이지만 개별 페이지 소스를 보면 아래와 같이 검색로봇의 “index, follow”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에 검색등록을 할려면 블로그 대표 주소가 아닌 모바일 블로그 개별 페이지를 각각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블로그

네이버 모바일 블로그의 robots.txt는 더 많은 것을 막아 놓은듯 하지만 각 네이버 블로그 개별 페이지는 검색로봇의 수집을 허용하고 있어서 구글 검색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왜 모바일 블로그만 검색 수집을 허용했을까 의문입니다.

User-agent: *
Disallow: /wap/
Disallow: /style2012/
Disallow: /common/
Disallow: /app/
Disallow: /event/
Disallow: /mapview/
Disallow: /NewsUnreadCountAsync.nhn
Disallow: /News.nh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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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모바일 블로그 robots.txt 모두보기]

어쨌든 2014년에는 네이버도 웹문서를 활성화하여 검색로봇을 운영하여 웹문서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글처럼 활발히 운영을 하지 않지만 네이버도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을 발표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검색양이 네이버 내에서 해결하기에는 너무 부족하고 검색의 품질도 떨어지는 것을 네이버에서도 알고 있어서 웹문서로 보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점유율로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을 압도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두 오픈하는 것은 네이버에서만 찾을 수 있는 콘텐츠와 정보를 구글에서도 모두 찾을 수 있게 되고 오히려 네이버에서 제대로 못찾는 네이버 콘텐츠와 정보를 구글이 더 잘 찾게 될 수도 있어서 네이버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개별페이지를 오픈한 것은 네이버의 콘텐츠 오픈 테스트를 하는 것은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만 개방하여 구글로 부터의 유입이 많은지 오히려 구글에게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는지 확인하여 네이버 콘텐츠 오픈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를 확인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네이버도 여러가지 경쟁구도와 비판들 가운데에서도 꾸준한 검색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미래를 생각하면 답답한 상황일 겁니다.

어쨌든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이 안됩니다. 모바일 블로그 개별 페이지만 검색 등록해야만 검색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에게 물어볼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게 물어봐야 할 것입니다.

(더 보기…)

SEO,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다 더 중요한 것은?흔히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구글, 네이버, 바이두 등 검색엔진 상위등록 또는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떠올립니다.

검색상위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하여 단기간에 검색 순위에 상위 랭크를 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는 단기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빠른 성과를 원하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비법(?)을 늘 찾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이상의 빠른 효과의 비법은 뭐가 있을까요? 그렇다보니 연관검색어나 자동완성에 자기네 회사명이 추가 되길 원하거나 많은 링크를 구입하여 검색 순위를 끌어올리는 방법 등 빠른 결과를 기대하게 하는 대행사의 유혹에 넘어가곤 하지만 결국 후회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달성한 경우라 하더라도 기대한 것처럼 큰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상위 노출을 바랬던 키워드가 실제 타깃 오디언스가 사용하는 키워드가 아니거나 검색양이 많긴 하지만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로 방문 후 실질적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저 트래픽 증가로 만족할 수는 있지만 그런 만족감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키워드를 잘 선정해야 하지만 특정 키워드로 구글, 네이버, 바이두 등 검색 점유율이 높은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 1페이지 이내 또는 5위이내 랭크 되는 것보다는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보다 많은 키워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접속하는 키워드 수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특정 키워드의 트래픽을 능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렇지 못하더라도 더 효과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것으로 전환율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키워드를 기간별 2가지로 구분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장기 관리 키워드
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등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나 신뢰도, 브랜드 구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고 검색양도 많아 좀 멀리 보고 꾸준히 진행해야 합니다.

2. 단기 관리 키워드
제품, 서비스에 직접적인 관련성 있는 키워드로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이런 키워드는 전환율은 높은 편이나 워낙 검색양이 적어 다수 키워드의 접속을 확보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이런 키워드는 3자 이상의 단어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기, 단기 키워드는 서로 별개가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최근 검색엔진은 시멘틱(symantic) 검색으로, 대화 의미형 검색으로 발전하여 유사어나 문맥의 의미로 검색결과를 찾아 주기 때문에 키워드를 고려한 좋은 콘텐츠 제작은 더욱 중요한 SEO대책입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과거 단순한 검색엔진 처럼 키워드를 단순 반복하는 방법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므로 장기적 키워드와 단기 키워드를 고려하되 타깃 오디언스에게 제공될 질좋은 콘텐츠를 구축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시멘틱 검색을 대응하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한두개의 특정 키워드 순위에 올인하듯 몰입하거나 이에 따라 검색 꼼수와 어뷰징 방법을 찾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순위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키워드를 꾸준히 관리하고 단기 키워드 확보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