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 작업 – 검색엔진최적화 SEO, 검색의 명(明)과 암(暗)

검색엔진최적화 seo 명과 암

“백링크작업(backlinks)”이 국내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나 블로거 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는 것은 그만큼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네이버가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인정(?)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함으로 SEO는 구글 검색을 위한 전유물이 아닌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국내 거의 7,80% 검색 점유율의 네이버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가이드 하고 검색 등록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네이버 상위 노출은 온라인 마케팅을 생각하는 모두에게 희망이 된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을 위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구글이 페이지랭크라는 검색 알고리듬으로 외부 링크 수에 따라 웹페이지의 중요도를 판단하는 것을 검색 순위의 요소로 포함하였다. 이런 검색 순위 결정방식은 상당히 효과적이었고 검색 결과도 훌륭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이 국내 온라인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슈이듯 이미 구글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의 외부 링크에 대한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여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페이지랭크를 역이용(?)하여 외부 링크, 즉 모두가 쉽게 이야기하는 백링크(backlinks)를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SEO  대행사나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온라인마케터의 백링크 활용은 구글의 골칫거리로 검색결과를 좋지 않게 만드는 요소로 인위적인 링크, 상호 링크 교환 등을 지능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펭귄이라는 알고리듬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지만 구글은 백링크를 검색 순위 요소에서 제외할 수 없었고 지금도 여전히 백링크는 중요한 검색 순위 요소로 많이들 알고 있다.

원래 링크는 콘텐츠와 정보의 가치가 있어서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과정의 결과이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성급히 달성하고자 하는 고객사(?)와 온라인마케터의 바램은 이를 부자연스럽게 만들어 지금도 수많은 백링크가 만들어지고 있다. 여기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의 시그널도 광범위한 백링크로 사실상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검색결과에 적용하고 있다.

백링크의 이러한 오용은 콘텐츠와 정보의 품질과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게 되어 오히려 좋은 품질의 컨텐츠와 정보성 있는 블로그나 웹페이지가 오히려 검색 결과에서 하위로 밀려버리는 이상한 결과가 발생하고 있다. 물론 검색엔진 측에서는 이러한 검색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검색 어뷰징과 스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알고리듬에 적용하고 있지만 점점 검색결과는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

검색엔진최적화 상태, 시스템적(프로그램적) 최적화, 콘텐츠적 최적화가 좋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검색 순위가 계속 하락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해 보니 누군지는 모르지만 스팸성 사이트에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가이드 링크를 많이 생성해 놓은 것을 뒤늦게 확인할 수 있었다. 그동안 구글 검색 결과는 소홀히 관리하였던 나의 실수 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수십개의 불량한 백링크가 이렇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에 놀랍기도 했다.

이런 악의적인 백링크는 경쟁업체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또는 우연히 발생될 수도 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구글은 백링크를 제거할 수 있는 툴도 제공하고 있지만 효과는 시원찮다.

네이버의 검색엔진최적화의 방법으로도 최근에 많이 알려진 백링크는 해외의 많은 링크 판매하는 것을 재 판매하는 방식으로 링크를 저가로 판매하는 개인 또는 SEO 업체도 많이 생겨났고 구글 지도를 활용한 백링크 작업 등 다양한 방법을 백링크 방법이 연구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네이버도 구글처럼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만큼 알고리듬 연구에 더욱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구글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대한민국의 많은 온라인 마케터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더욱 검색 품질을 개선할 수 있고 오용된 백링크로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정보성 있는 좋은 콘텐츠가 오히려 검색 하위로 내려가지 않고 검색품질을 높이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유튜브 같은 동영상이 인기가 있다지만 유튜브 동영상 내용을 구글이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

구글 검색결과에 끼여있는 유튜브 동영상 대부분(정보를 찾는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에 국한한다면..) 내용도 빈약하고 한마디로 그냥 Show일 뿐인데 그럴듯한 화면으로 구글 검색에서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것을 많이 본다. 구글의 동영상 검색(?)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모르지만 text를 검색하는 것에 한참 뒷쳐지는 것 같다. 그렇다면 좀 더 나아질 때까지 유튜브는 구글 검색에서 좀 제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백링크로 구글이 좋은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네이버가 키워드와 연관성 높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에서 좀더 획기적으로 콘텐츠와 정보를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개발해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되면 야후에서 구글로 바뀌었듯이 구글에서 다른 어떤 검색엔진으로 바뀌는 시대도 오지 않을까?

온라인마케팅 업체 선정시 꼭 고려해야 할 5가지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만들면 그때부터 마케팅이 시작된다.

온라인 마케팅 종류도 여러가지기 때문에 초보 운영자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일 것이다.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너도 나도 효과있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라고 자랑한다.

하나같이 효과가 있을 것처럼 현란한 문구와 더불어 최근에는 그럴듯하게 만든 유튜브 동영상까지 만들어 홍보하는 온라인마케팅 업체도 더 많이 생겨났다.

네이버, 구글 등에서 온라인 마케팅 업체를 검색하여 검색결과의 내용을 읽어보면 대부분 알맹이는 없는 허망한 영업 문구만 보인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고 검색을 해도 마케팅 대행사들이 남긴 은근한 자기 자랑 글 뿐이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느 정도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이들이 만들어 놓은 문구나 동영상 내용에 얼마나 말이 안되는 것이 많은지 알 수 있지만 온라인 마케팅 초보들은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  심지어 온라인 마케팅으로 상위노출 중인 글이나 동영상도 살펴보면 그럴 듯하게 글도 있고 그림도 있지만 내용은 잘못된 정보로 현혹하는 내용이 많다. 댓글만 조금 읽어 보아도 온라인마케팅 전문가 행세하는 걸 알 수 있지만 글을 읽다보면 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하는 업체인지 아닌지 판단이 흐려질 만큼 글솜씨들은 좋다.

온라인마케팅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일단 네이버, 구글 등 검색을 통해 살펴보는 경우로  올바른 온라인 마케팅 선정 방법을 공유해 본다.

1. 검색하여 최소 2~3페이지 까지 살펴보아야 한다.

대부분 온라인 마케팅 회사나 대행 업체를 찾을 때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하여 일단 가장 먼저 상위노출 중인 검색결과를 보게 된다. 그건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상위노출 되니깐 해당 키워드에 따른 콘텐츠를 일단 잘 갖췄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구글, 네이버 검색엔진은 결국 프로그램이다. 검색 알고리듬이 발전하였다 하더라도 겉만 포장된 말만 있는 온라인 마케팅 회사도 볼 수 있었다. 단순 온라인마케팅 관련 키워드로 상위노출 중이라고 믿어서는 안된다. 온라인마케팅 회사, 대행사, 업체, 선정방법 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하여 상위노출 결과 뿐만 아니라 최소 2~3페이지 정도 관련된 키워드의 내용으로 작성된 글을 잘 살펴 보아야 한다.

2. 온라인 마케팅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의 양과 내용을 판단하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검색하여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방법이나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기 보다는 자기네들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나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문구를 인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경험과 사례는 물론 진행 성과와 방법 등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되도록 폭넓은 정보를 공유하는 업체가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3. 온라인마케팅의 유튜브 검색 결과는 무조건 걸러라

최근 유튜브가 구글 매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구글 검색에도 유튜브 동영상을 많이 검색 노출해 주고 있다.(구글 검색에 가장 불만인 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 볼 필요없는 동영상이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등 디지털 마케팅 관련 등 정보성이 필요한 키워드의 경우 검색결과에 노출 되는 유튜브 동영상은 너무 어이 없는 내용을 주고 받기도 하고 너무 뻔뻔하게 전문가를 자처하는 등 심각하다. 이런 동영상을 제대로 평가하고 판단하지 못하고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이 개선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으로 온라인마케팅 업체를 찾는다면 유튜브 검색결과는 그냥 안보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4. 온라인 마케팅 포트폴리오와 어떻게? 가 중요하지만 직접 확인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포트폴리오 중 한두개의 예를 들어 어떻게 진행하여서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설명을 들어보아야 한다. 공개가 가능한 통계나 데이터가 있는지 요청하여 확인 함은 물론 직접 진행한 방법을 검토하고 확인해 보아야 한다. 또한 다른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사례와 방법 등을 비교하여 좀더 내게 맞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회사를 두고 고민해야 한다.

5. “보장” “100%” “환불”이라는 단어를 쉽게 사용하는 온라인마케팅 업체는 제외해야 한다. 

온라인마케팅은 대행을 하는 것도 있고 컨설팅을 하기도 한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을 경험 많은 디지털 마케팅 업체에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항상 성과를 거둘수는 없다.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 더 정확하고 정직한 접근이다. 하지만 대행사의 과도한 자신감 표현으로 “보장” “100%” “환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업체는 오히려 영업적인 목적으로 강한 의미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정말 제대로 하는 업체일까 의심해 보아야 한다.

제대로 된 온라인 마케팅 업체라면 과장하는 영업적인 수사의 문구 보다는 진행하는 대행업무와 컨설팅에 대해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설득하며 정당하게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할 것이다.

사업초기에 정직하고 성실한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나 전문가를 만난다면 길잃어 산길을 헤맬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잡이와 함께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업의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은 매출과 직결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필수요소이다.

올바른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를 찾으려면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스스로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관련 다양한 주제로 검색을 하여 되도록 여러 자료를 비교하고 검토하여 정보성 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업체는 어떤 업체일지 고민하며 선정하여야 한다.

단순히 검색 상위노출 하거나 웹사이트가 깔끔하거나 상담하는 여자분의 외모나 목소리에 현혹 되어서는 안된다.  필자도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대행과 컨설팅의 업무를 담당하지만 현재 온라인 마케팅 업체들이 공유하는 콘텐츠와 유튜브 동영상을 보며 가짜뉴스 같아서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다.

올바르고 자기에게 맞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선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SEO 관한 3가지 질문과 SEO전문가 답변

국내 검색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가 웹사이트 검색 부분에 구글처럼 검색로봇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쇼핑몰, 블로그의 콘텐츠 정보를 수집하여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웹페이지를 검색결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https://searchadvisor.naver.com/)를 게속 업데이트 하여 좀더 쉽게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네이버seo

이보다 앞서 구글은 오래전부터 구글은 검색로봇과 스팸을 걸러내는 알고리듬을 여러차례 업데이트 하여 검색을 개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구글 웹마스터도구라는 도구를 제공하여 검색로봇을 모니터링하고 검색 에러 등을 확인 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최근 구글 서치콘솔(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구글 검색을 위한 모니터링 도구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seo

이렇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인 네이버도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하는 개인이나 업체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검색엔진최적화 SEO가 제대로 적용된 사이트나 쇼핑몰의 경우, 특정 키워드로의 네이버, 구글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은 물론 서비스나 제품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매출 증가와 더불어 마케팅 비용 절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구글 SEO 관련 상담을 통해 고객이 혼동하여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정리해 봅니다.

1. 네이버seo, 구글seo는 완전히 다른가?

구글SEO 네이버SEO 다른가

그렇다면  네이버SEO와 구글SEO는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을 하면 네이버SEO, 구글SEO 모두 개선이 될까요?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이나 구글 검색결과는 각각의 검색로봇을 운영하여 수집된 콘텐츠를  웹페이지 단위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은 동일하지만 검색결과를 배열하는 알고리듬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는 네이버에도 구글에도 모두 적용되어 검색 트래픽을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듬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차이에 대한 부분은 좀더 많은 시간을 두고 각각 모니터링하여 각각에 차이에 따라 대응하여야 합니다. 이런 개별 검색엔진의 차이에 대한 관리와 대응은 seo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구글 서치콘솔 = SEO 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만 하면 검색엔진최적화 즉 네이버seo, 구글seo를 적용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seo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구글seo는 구글 서치콘솔 등록만하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은 검색엔진을 모니터링하는 도구로 seo를 돕는 역할을 할 뿐 검색엔진최적화를 완료 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구조적) 요소의 최적화 작업과 더불어 중요키워드를 위한 콘텐츠의 최적화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이지만 이를 제대로 고려하여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제작하기 보다는 디자인적인 부분만 고려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 콘텐츠에 대한 고민과 제작 보다는 보다 쉽게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빠르고 쉽게 얻는 트래픽은 쉽게 휘발(?)될 가능성도 큽니다. 어떠한 노력없이 마법같은 방법으로 순식간에 검색 최적화되어 특정 키워드로의 상위노출 또는 다양한 키워드의 상위노출로 트래픽을 확보하는 꼼수 등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보다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 생성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네이버seo, 구글seo를 위한 비법은 어디에?

네이버seo 비법?

네이버seo, 구글seo 모두 성공적인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빠른 꼼수나 검색 어뷰징 등의 방법보다는 네이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가이드를 제대로 사이트와 쇼핑몰 등에 적용하는 검색엔진최적화의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혹여, seo 대행업체가 유혹하는 상위노출 비법이나 마법같은 방법으로 네이버, 구글 검색에서 효과를 얻는 다고 제안을 하더라도 이것은 단기간 잠시 효과가 있을 뿐 지속적으로 효과를 얻기 보다는 오히려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좀더 나은 수준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스팸성 또는 검색 어뷰징을 필터링하는 알고리듬을 지금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어서 늘 불안감을 가지고 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위험(?) 부담을 안고 단기간의 트래픽을 얻는 노력보다는 보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조금 늦게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제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결국 더 빨리 가는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구글SEO, 키워드에 집중된 높은 품질의 콘텐츠 페이지가 중요

구글SEO, 키워드 관련  좋은 품질의 컨텐츠가 중요 합니다

구글seo

구글은 웹문서,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검색 키워드와 가장 관련성 높은 좋은 품질의 컨텐츠를 찾아 줍니다.

구글 검색하면서 최근에 새삼 느끼는 것은 블로그나 사이트 전체에서 지속적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짧은 콘텐츠를 담는 것보다는 하나의 페이지에 키워드 관련된 내용을 집중적이고 다양하게 올린 콘텐츠를 더 상위로 노출해 주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다른 곳에서 퍼온 글이나 인용글을 활용하더라도 키워드 관련 보다 다양하고 집중된 글이 더 상위노출 비중이 높다는 것입니다.

 가령, “제주도여행”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평상시 제주여행 관련 글을 다루지 않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제주도여행”을 주제로 집중적이고 다양한 글을 작성했다면 지속적으로 제주도여행 관련 내용으로 업데이트한 블로그나 사이트보다 더 상위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이트 전체가 특정 키워드에 대해 다루는 권위와 내용의 양과 질을 충분히 감안하지 못하고 단기적, 일회적으로 다룬 콘텐츠를 더 상위노출해 주는 구글의 이런 검색스타일이 바람직하지 않지만 구글 검색에 맞춰가야 하는 입장에서는 이것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구글 SEO 전략일 것입니다.

올바른 SEO 평가와 키워드 검색엔진 상위노출 방법

1. SEO 평가는 어떻게 해야하나?

→ 특정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로만 SEO 성과 판단

 SEO 평가는 어떻게 해야하나?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또는 경쟁업체 보다 상위의 검색결과는 트래픽, 매출 증가와 더불어 자존심 싸움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중요 검색엔진 구글, 네이버에서의 특정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에 집착을 하는 고객이 있습니다.

실제로 SEO 작업 진행 후, 구글 애널리틱스로 나오는 현황은 SEO 작업 전과 트래픽은 확실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단순 트래픽의 증가가 아니라 목표 전환수의 긍정적인 변화를 눈으로 보여 주지만 더 빨리 중요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EO에 대해 기본지식이 있더라도 특정키워드 상위노출에 대한 조급함은 자칫 SEO 성과를 잘못 판단하거나 블랙햇 기법이나 꼼수로 유혹하는 SEO 대행사에게 빠지기도 합니다.

빠른 성과를 원한다면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면 되는데 SEO를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검색엔진의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된 검색순위를 단기간에 치고 올라가는 것은 거의 흔하지 않는 일입니다.

스팸 방지와 좀더 나은 콘텐츠로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위한 검색엔진의 지속적인 알고리즘 개선 노력도 점점더 꼼수보다는 좀 느리지만 제대로 된 SEO가 더 중요함을 일깨워줍니다.

→ 단기간 SEO성과는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 파악으로

 단기간 SEO성과는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 파악으로

특정 키워드의 순위에 집착하기 보다는 접속 현황 분석을 통해 개선되어 가는 트래픽 특히 Organic Search 채널로의 트래픽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접속하는 키워드 수의 증감, 목표 전환수의 변화와 전환에 얼마나 검색 트래픽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확인하여 SEO 성과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진행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어떠한 변화도 확인할 수 없다면 진행한 SEO를 다시 재점검하여야 하며, 사이트 자체의 문제를 다시한번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SEO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상위노출이 확인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인덱스 수의 변화부터 접속 키워드 수의 증가에 따른 순수 검색에서의 유입 증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방법

중요키워드, 상위노출을 생각하는 키워드로의 상위노출은 전략적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사이트의 키워드 변화만이 아니라 키워드와 밀접하게 관련된 높은 수준(?) 또는 경쟁업체 우위의 콘텐츠 제작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사이트 전체에서 다루는 것보다 키워드를 위한 하나의 글을 작성할 때 보다 백과사전적으로 다양하게 콘텐츠의 양도 많은 것을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은 선호하고 있습니다.

→ 사이트 단위가 아닌 웹페이지 단위로 최적화

가령, 블로그 전체적으로 “검색엔진상위노출”라는 주제를 가지고 오랜기간에 걸쳐 다양한 글을 작성하지만 사이트 전체에서 해당 키워드 즉, “검색엔진상위노출”을 얼마나 다루었는지는 검색엔진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 주제를 다루지만 “검색엔진상위노출”에 대해 보다 집중적이고 독창적으로 작성된 글이 더 상위노출이 빨리 되기도 합니다.

구글 같은 검색엔진은 결국 웹페이지가 모여있는 사이트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를 찾아 주므로 웹페이지 단위로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의 품질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 키워드 단위가 아니라 컨셉트(주제) 위주로 최적화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 때문에 단순 키워드의 반복과 배치에 신경쓰는 수준의 콘텐츠가 아니라 키워드의 컨셉트, 관련되 주제에 따른 독창성이 있는 콘텐츠가 진보된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에 더 유리합니다.

SEO 성과를 단순히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로 판단하지 말고, 전체적인 사이트 접속 현황으로 판단하여야 하며,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 노력보다는 중장기적으로, 키워드 보다는 컨셉으로, 사이트 단위보다는 페이지 단위의 높은 품질의 컨텐츠로 대응하는 것이 올바른 SEO 전략일 것입니다.

눈으로 확인하는 구글 SEO 효과

1. SEO 효과, 의심스럽나요?

왜 구글 검색 점유율이 높은 국가의 기업들은 SEO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아래의 예는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영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로 국내 다른 업체처럼 SEO보다 키워드 검색 광고를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매달 지출되는 검색광고 예산은 부담스러웠었고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SEO 상담을 통해 진행한 경우입니다.

– 구글 애널릭틱스(G.A.)로 확인하는 SEO 전후 접속 비교

검색엔진최적화 진행한 2017년과 2016년 동일한 기간을 비교하였습니다. 검색 광고, 소셜 등 다른 채널을 제외하고 순수 검색(Organic Search) 유입만을 비교하였습니다.

SEO 진행전과 비교할 때 신규 방문자가 344%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eo효과 seo성과사례

아래는 SEO 작업 적용 전후, 일정 기간을 비교하였습니다. 이렇게 비교를 해도 SEO 작업 전후 신규 방문자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업체의 경우만이 아니냐고 반문 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SEO 전후 트래픽의 변화, 접속 키워드 수의 변화, 물론 특정 키워드의 검색 상위노출 등의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SEO가 필요 없을까요?

– 변화하는 네이버 검색 맞춤, 네이버SEO가 필요합니다.

네이버도 구글을 늘 의식할 수 밖에 없다보니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의 이전 이름)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만들었고, 네이버 검색 가이드 라인도 발표하여 구글과 비슷할 수 밖에 없지만 네이버 검색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는 과거 디렉토리 등록처럼 네이버 등록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등록심사 과정을 거쳐 등록되는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된 사이트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의해 사이트 등록이 됩니다.

네이버는 섹션별로 검색 키워드에 따라 또한 데스크탑과 모바일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데 SEO는 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섹션에서 좀 더 나은 네이버 검색 노출 즉 검색 상위등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만을 위한 것도 아니고 네이버에 제한된 작업도 아닙니다. 다른 알고리즘의 검색엔진이지만 기본적인 것은 비슷하므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업체도 SEO를 진행하였는데 분명한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엔진 상위노출만이 SEO의 성과는 아닙니다.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 증가는 SEO의 또다른 효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온라인 창업을 시작하시나요?

키워드 검색광고가 효과적 이지 않나요?

“지속적인 트래픽과 매출 유지 또는 증가와 더불어 키워드 광고 비율도 낯출수 있는 SEO를 진행해 보세요!”

SEO는 “How”가 중요, 가짜 SEO전문가, SEO 마케팅을 망친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는 “어떻게”가 중요, 선무당 SEO가 검색 마케팅을 망친다.

가짜 SEO 전문가

이제는 온라인마케팅 필수: SEO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가 많이 알려지게 하기 위해 블로그를 통해 SEO와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 관련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정부기관을 비롯하여 대기업에서도 SEO는 중요한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것을 깨닫고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합니다.

예전(?)보다는 많이 알려져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는 SEO 전문 대행사도 많이 증가했고 웹사이트 제작나 웹관련 업체들 사이트에는 기본적으로 SEO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로 네이버 검색을 하면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는 여러 업체의 키워드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SEO업체에서 키워드광고로만 홍보를 한다는 것이 조금은 아이러니 하긴 하지만 SEO업계도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졌고 그것은 검색엔진최적화 수요도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SEO 진행 사례들

SEO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SEO진행한 업체의 잘못된 SEO로 인한 문제로 시간과 돈만 낭비하고 여전히 문제가 있어서 상담을 한적이 있습니다.

SEO를 직접 진행하였으나 잘못 진행한 경우나 SEO를 키워드 상위노출을 위한 비법, 또는 단순 메타태그 작업만으로 SEO를 진행하는 업체들, 제대로 SEO를 알지 못하는 업체의 잘못된 SEO로 피해를 보는 사례로 문의를 하는 업체가 증가했습니다.

가령 웹사이트 제작업체인데 SEO도 잘한다고 해서 같이 진행했는데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했다고는 믿겨지지 않는 모습을 소스만 봐도 확인할 수 있었고, SEO는 간단한 것으로 생각하여 직접 진행했는데 오히려 잘못 진행하여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공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업체인지 판단하기 보다는 다른 요소로 SEO 수행 업체를 선정하다보니 SEO를 제대로 진행할 수도 없고 성과도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부정적으로 바라 보기도 합니다.

선무당이 사람잡는다고 SEO를 제대로 모르는 업체에서 다른 업체를 대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 SEO 상담 중 진행한 중 문의 사이트를 살펴보니 실수라고 보기에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많이 알려져 필요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오히려 이곳 저곳(?)에서 남용되다보니 선무당 같이 SEO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많아 졌습니다.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체에서 SEO를 같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검색엔진최적화는 어디에 끼워 파는 물건처럼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검색엔진최적화 성과가 없으면 SEO효과가 없다고 할 것입니다. 사이트 제작하는데 SEO는 덤으로 서비스 차원에서 진행한다면 사이트 제작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검색엔진최적화의 실패로 더 많은 금전적, 시간적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선무당 같은 가짜 SEO전문가, 전문업체 구별 방법

아래는 선무당 같은 SEO를 구별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SEO 전문업체 이지만 키워드광고로만 자사웹사이트를 홍보한다.
  2. 웹사이트 제작나 키워드광고가 주요 업무인지 SEO가 주요 업무인지 확인한다.
  3. 현재 구글, 네이버 등에서 SEO 업체의 사이트가 제대로 노출되는지 확인한다.
  4. 상담을 통해 SEO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물어본다.
  5. 진행한 SEO 포트폴리오를 확인한다.
  6.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정보를 얼마나 공유하고 있는지 블로그 등을 확인한다.
  7. 너무 저렴한 SEO 견적을 제공하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무엇보다도 SEO에 대한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검색엔진최적화를 비법처럼 이야기하는 업체도 문제지만  SEO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상태에서 무리한 기대를 가지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가령 단기간에 검색 상위노출이나 관련 없는 키워드로의 검색노출, 검색엔진 상위노출 보장 등은 SEO에 대해 잘못된 지식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검색엔진최적화 SEO는 “어떻게”가 중요합니다.  그 “어떻게”라는 부분을 잘 설명하여 상담할 수 있는 업체가 SEO를 잘 진행할 수 있는 업체일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가치는 어느 정도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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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해외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구글SEO에 대한 문의보다 국내 네이버 구글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키워드광고를 기본이고 필수로 여겼던 것에 비하면 많은 변화는 분명합니다.

구글 검색점유율이 높은 국가에서 검색엔진최적화가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면서 그와 더불어 아래와 같은 비교 질문이 많았었습니다.

 

키워드광고 vs.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어떤 인터넷 마케팅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도 인터넷 마케터에는 진행형일 것입니다.

몇분의 고객과의 상담을 중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블로그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가치를 이야기 할려면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의미 규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정의는 다양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 바이두,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을 위하여 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시스템적 요소과 콘텐츠적인 요소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최적화 및 관리하여 제품, 서비스 등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 잠재 고객 스스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기술이자 마케팅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지속적이과 안정된 트래픽
검색엔진최적화가 특정 중요키워드의 검색시 상위노출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제품, 서비스 관련 보다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SEO 진행 전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변화를 비교하면 특정키워드의 검색 상위노출 여부를 떠나 트래픽의 증가, 접속 키워드의 증가, 전환 횟수 증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이과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하게 됩니다.

 

2. 비용대비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는 SEO 대행사에 따라 특정 키워드의 상위 보장 조건으로 키워드마다 견적을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것은 키워드광고에 익숙한 국내 업체들에게는 어쩌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방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를 특정키워드의 상위노출로만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인 최적화 이후, 콘텐츠의 최적화는 생각이상으로 다양하고 많은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키워드광고로 진행할 경우, 그 광고비는 감당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SEO 대행사 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SEO는 비용대비 상당히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및 이미지 구축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상위노출”이라고는 단정할 수 없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은 검색엔진최적화의 결과물로 단순히 높은 클릭율과 트래픽과 더불어 브랜드 구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인지도 높은 검색엔진에서 다른 경쟁사 사이트를 뒤로하고 상위로 검색노출 되는 것은 제품, 서비스 관련된 콘텐츠를 신뢰도 높은 검색엔진으로 부터 검증 받은 의미이기도 해서 좋은 이미지를 덤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4.온라인 마케팅의 기반마련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하고 필수적인 마케팅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전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의 기반이 될 수 있고 다른 마케팅과 통합하여 진행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의 키워드 개념은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누군가 온라인 창업을 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공부 또는 대비는 필수적이고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분석, 최적화 작업, 성과 분석과 대응 등의 여러 과정은 다른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광고가 너무나 익숙한 대한민국에서도 과감히 주장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어떤 온라인 마케팅보다 중요하다고….

 

구글SEO – 구글 검색 이제는 인공지능이다!

지난 3월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세기의 바둑대결은 “인공지능 VS. 인간”의 대결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한 검색양 변화로도 관심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트렌드 "인공지능" 관심사 변화

구글은 검색에도 이미 지난 2015년 RankBrain이라는 머신 러닝 인공지능 시스템(machine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을 적용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구글 RankBrain은 구글이 만든 머신 러닝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위해 적용된 시스템으로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한 부분으로 전혀 다른 구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좀더 나은 검색결과를 보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RankBrain은 구글이 검색결과를 결정하는 신호(signals) 중의 하나로 검색순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구글은 200여개의 메이저급 랭킹 시그널과 10,000개의 변수와 서브 시그널 등으로 평가하여 검색순위를 결정짓는데 구글은 RankBrain을 메이저급 시그널로 검색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구글은 RankBrain을 3번째로 가장 중요한 검색 순위에 영향을 끼치는 신호라고 합니다.

따라서 구글SEO는 이세돌이 알파고와 맞섰듯이 RankBrain이라는 구글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세돌이 알파고에 무너졌던 것처럼 구글은 SEO를 판단하여 콘텐츠를 찾아 낼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어쩌면 과도한 SEO, 구글이 제안하는 SEO가 아닌 블랙햇 기법의 SEO는 정해진 알고리즘이 아닌 머신 러닝 인공지능에 맞서야 하며 그 자리를 점점 잃어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다고 정상적인 SEO가 전혀 필요없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세돌이 알파고의 대결이 아닌 SEO는 RankBrain을 돕는 역할을 한다면 검색결과에서 스팸이나 질낮은 콘텐츠를 걸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하루에 수천만 검색 쿼리를 수행하는데 이런 모든 쿼리를 인공지능으로 완벽히 처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검색을 효율적으로 돕는 SEO는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 SEO를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처럼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성 이메일로 네이버 검색순위를 100% 보장한다는 업체을 이메일을 종종 받습니다. 네이버는 구글 만큼 검색알고리즘의 스팸을 걸러내는 기능이 부족하여 이 빈틈을 노린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RankBrain이라는 구글 검색을 돕는 인공지능이 구글 검색결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지 그래서 구글SEO를 대비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는 계속 지켜봐야 하겠지만 비법을 찾기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SEO는 구글의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은 분명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하는 SEO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커져가지만 여전히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채 만들어지는 웹사이트,  쇼핑몰이 많습니다.  국내를 마케팅 대상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자연 검색에 의한 지속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건 중요하지만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SEO는 다른 어떤 인터넷 마케팅 요소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입니다.

SEO를 감안하지 않고 제작된 웹사이트는 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방문한 고객을 위한 디자인적인 면 위주로 사이트 제작
  2. 콘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별 검색노출 보다는 웹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웹페이지로 간주하여 제작
  3. 웹 제작자 편의 위주로 제작, 웹페이지 전체를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로 제작
  4. 검색엔진최적화가 고려되지 않는 플랫폼으로 제작
  5. 보안을 위한다고 검색 로봇 자체를 차단해 버리는 경우
  6. 잘못된 SEO 정보로 제작된 경우

이런 웹사이트의 SEO를 진행하기 전, 구글 애널리틱스을 통해 접속 채널, 소스 등을 확인하고 구글 서치콘솔로 검색 로봇의 크롤링 현황과 오류 등을 분석해보면 SEO  작업 및 컨설팅 전후, 분명히 달라지 모습을 구글 애널리특스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효과

SEO의 성과를 보통 특정 키워드의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 상위노출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SEO를 진행한 이후에는 일부 키워드의 상위노출 보다는 전체적인 트래픽 변화를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개 SEO에 따라 웹사이트, 쇼핑몰이 개선된 이후에는 그전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다양한 키워드로의 접속양의 증가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되는 SEO를 통한 트래픽의 증가는 검색(Organic Search) 채널에서의 유입으로 이에 따른 특정 목표를 위한 전환수도 같이 증가함을 볼 때 분명 무의미한 트래픽이 아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객사의 경우, 그들이 원하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음에 실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SEO 전후의 효과를 보여주며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특정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대한 신화에 가까운 믿음을 가진 분들은 조급한 마음으로 좀더 빠른 효과의 SEO처방을 기대합니다. 그래서 구글이 금지하는 블랙햇 기법의 SEO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빨리 갈려다가 잘못된 즉, 구글이 엄격히 금지하여 알고리즘을 자주 업데이트 하면서 대응하는 방법의 SEO로 진행하다 후회하기도 합니다.

제대로된 SEO를 모른채, 그저 효과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하여 인위적인 외부링크빌딩을 진행한 후, 저에게 SEO 컨설팅을 요청하여 웹사이트 자체의 시스템적인 SEO와 콘텐츠적인 SEO를 개선하였지만 달라진 점이 없어 확인해보니 쓰레기 같은 사이트에 걸린 많은 링크를 발견하였고 링크 거부(link disavow)를 구글에 제출한 이후, 달라진 모습을 그리 오래되지 않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SEO성과

SEO는 단순히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이 아니라 콘텐츠와 콘텐츠를 담고 있는 시스템을 검색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 트래킹 툴을 통해 SEO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이트 일 수록 SEO효과는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SEO 진행 후,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이런 SEO 효과를 볼 수 없다면 SEO 작업 자체의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봐야 하며 웹사이트 자체의 다른 문제들(외부링크 빌딩 등)을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의 인터넷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평가할 있는 훌륭한 도구이며 SEO 효과 및 성과도 판단할 수 있으므로 SEO를 진행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