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검색어 작업, 검색포털의 꼼수는 또다른 꼼수를 만들고

연관검색어 작업, 검색포털의 꼼수는 또다른 꼼수를 만들고..
 


최근 네이버의 실시간검색어 조작으로 말이 많았다. 
그에 못지 않게 연관검색어의 어뷰징, 조작도 문제다.

연관검색어, 관련된 검색어란 특정 키워드로 검색 후 검색엔진,검색포털에서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다른 키워드를 제시하여 검색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제공한다.

하지만 이런 연관검색어도 검색포털에 의한 조작보다 외부에 의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 실제로 어떤 키워드의 연관검색어를 보면 어뷰징을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일반적인 키워드로 검색했는데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지 않은 특정업체명이나 서비스명 등이 연관검색어로 제시되는 건 어뷰징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구글에서 연관검색어 프로그램, 연관검색어 작업 등으로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등록하는 꼼수와 소프트웨어로 만들어 판매를 하는 업체도 있을 정도다. 국내 검색포털은 이런 연관검색어에 대한 어뷰징에 대한 어떤 대책이 있을까 궁금하다. 


어쩌면 키워드광고 수익을 위해 평상시 노출했던 사이트 검색결과를 없애버리고 검색광고만 노출하고 형편없는 검색결과를 노출하는 국내 검색포털의 꼼수가 다른 꼼수를 만들어 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보다 나은 검색을 위한 검색 알고리즘의 개선보다는 키워드 광고 위주의 수익을 위한 얄팍한 상술의 검색포털은 이런 연관검색어 작업 프로그램 등의 이런 꼼수와 늘 맞서게 될 것이다.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의 키워드광고 수익이 당장은 좋을지 모르지만 전방위적으로 압박해오는 구글과 어떻게 경쟁하여 이겨 나갈 것인지 모르겠다. 

2 thoughts on “연관검색어 작업, 검색포털의 꼼수는 또다른 꼼수를 만들고

  1. 사실상 네이버 어뷰징은 네이버에서 방관하고 있는 입장이라 어떻게 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자신들의 검색 광고 수익을 방해하는 언더 팝업이나 검색 광고를 변조하는 악성 코드류에는 강력히 대처하나 연관 검색어 관련 어뷰징에는 상당히 관대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번에 칼을 뽑아 들었죠. 자기들 유리한 쪽으로요.
    의류 쇼핑몰 부터 손을 대었는데, 쇼핑몰 명칭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를 모두 삭제하고 관련 검색 광고 노출 형태를 변경한거죠.
    연관 검색어로 노출이 불가능해진 영세 업체들을 대상으로 검색 광고를 강제한다는 점에서 네이버의 독점 체재의 완성이라는 판단이 드네요.

    1. 소중한 댓글을 주셨는데 이제야 봤네요^^;; 이번에도 네이버는 검색알고리즘을 개선..아니 새로운 이름의 알고리즘을 12월부터 적용한다고 합니다. 블로그 검색부터 적용하여 질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키워드광고가 도배 된다면 알고리즘 개선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아무리 좋은 알고리즘을 만들어 낸다하더라도 그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있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그저 외부에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한 show일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