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마케팅(SEM)이나 검색엔진최적화(SEO)을 진행하면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웹사이트 로그분석 프로그램입니다. 유료로 제공하는 로그분석 서비스도 많지만 구글에서도 google analytics라는 아주 훌륭한 로그분석 프로그램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지만 잘 모르는 분도 많고 사용하지만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구글에서 웹로그분석 도움말을 통해 로그분석 사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왠지 카피해서 옮겨 놓는 것 같은 생각에 블로그를 통해 한번도 소개를 해드린적이 없지만 아무도 못보는 것보다는 알리는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에는 구글 웹로그분석을 이용을 위한 도움말 뿐 아니라 로그분석에 대한 용어가 상당히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키워드광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 접속 분석에 가장 자주 보는 것이 클릭수, 방문수, 페이뷰 수, 순 페이지뷰 수 입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에 이들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웹로그 분석 계정의 방문자 데이터는 특히 여러 보고서에서 이와 유사한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어 오해하기 쉽습니다. 다음은 가장 자주 질문하는 용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클릭수 vs. 방문수
콘텐츠 개요 보고서의 순 페이지뷰 수는 동일 세션 동안 동일 사용자에 의해 발생된 누적 페이지뷰 수입니다. 순 페이지뷰는 페이지가 한 번 이상 조회된 총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출처 : 구글 웹로그분석 도움말
2 thoughts on “클릭수, 방문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 간의 차이점”
조금 어렵긴 하지만, 잘 배우고 갑니다.
근데 검색엔진최적화 이거 정말 어려워요 >.<
검색엔진최적화를 단기간에 배울려고 하시면 좀 힘들수도 있습니다. 운영하시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한다 생각하시고 좀 멀리 보시고 하시다보면 자연적으로 노하우가 터득되실 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단순 지식이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방문 감사합니다~